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231): 소실봉에서 광교호수공원 말무덤산

맑은공기n 2024. 1. 11. 16:24

경로:

상현초교~ 소실봉~ 거리둥이~ 광교마을 40단지~신대호수로~ 말무덤산~ 영덕1

소실봉:

아름다울 소()로 시작하는 수지구 상현동 소실봉(186.1m 韶室峰)은 이름과 달리 풍덕천동 예진산(임진산 135.8m)과 함께 조선군이 대패한 임진왜란 치열한 격전지였습니다. 높이에 상관없이 한남 정맥꾼들이 반드시 거쳐 가는 한남정맥 지류 봉우리입니다.

거리둥이:

거리동(巨里洞, 離洞)이라고도 불린 거리둥이(거리동이, 거리댕이)는 용인현 시절 현재 광교신도시(이의동) 또는 수원 사람들이 용인읍 관아가 있는 구성동(언남동)을 다녀 통행인이 많았든; 한 길(큰 길 巨里)이였습니다. 수원 이의동은 과거엔 용인 소속이었습니다.

용인 플랫폼시티에 수용예정이라 지금 같은 모습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소실봉에서 소현중학 뒷길 거쳐 거리둥이로 내려간 다음, 청주한씨 평해공파 묘역을 올라 수자원공사 펜스를 끼고 걷다 광교마을 40단지로 하산해 광교호수공원 신대호수길로 들어섰습니다.

말무덤산(말무더미산):

광교호수공원은 용인 신대저수지와 수원 원천저수지로 구성되며 신대저수지 하늘 전망대가 말무덤산(74m)입니다. ‘시대를 알 수 없는 전쟁터에서 전사한 장군의 유품을 전하고 죽은 말을 묻은 곳으로 충마(忠馬)의 무덤은 도굴 당했다.’ 출처: 이석순 수지향토문화답사기 62

말무덤산에서 신분당선 상현역 까지는 약2.5km 거리입니다. 아름다운 설경은 즐겼지만 눈길을 걸어오니 슬슬 피곤해져 보다 짧은 거리인 덕골 근린공원을 거쳐 영덕1동 행정복지센터 정류장에서(1.1km) 버스를 탑승합니다.

일정:

12:01 상현초교

12:05~12:15 소실봉공원/0.33km~0.62km

12:29~12:39 소실봉/1.13km~1.2km

12:53 소실초·중 통학 캡슐통로/1.72km

13:06~13:08 3갈림(용인보정동고분군 0.9km, 소현중 0.4km, 삼막곡낚시터 0.6km)/2.16km

13:21 거리둥이 입구, 삼막곡 식물원/2.82km

13:35 청주 한씨 묘원 뒤 수자원공사 펜스/3.5km

13:52 4갈림(용인보정동고분군 1.7km, 숲속마을북카페 0.6Km, 체력단련장 50m)/4.08km

13:39 광교마을 40단지 뒤 쪽문/4.3km

14:12 광교마을 40단지 정문/5.22km

14:27 신대호수길/6.39km

14:56~15:08 하늘전망대(말무덤이산)/8.02km~8.14km

15:21 덕골 근린공원/8.87km

15:26 영덕1동 행정복지센터/9.27km

↓ 수지 상현초교 출발:

소실봉공원:

소실봉 깔딱고개에 계단을 설치했습니다:

1년 여 만에 오니 전망 정자가 생겼습니다:

한남정맥 답사인들 소실봉 정상 표식:

국토지리정보원 표고로는 186.1m:

소현초교 방향으로:

소현 중(소현초 좌측/사진에는 없슴), 거리둥이, 수자원공사  뒤로 해서 광교마을 40단지(눈 속애 흐릿)로 넘어가야합니다:

소실초·중 통학용 캐노피 통로:

보정동 고분군 이정표 방향(보정동 대림아파트, 소현중 가운데 길):

법화산, 대림아파트, 경부고속도로 뷰 벤치:

흐린 날씨로 보정동 대림아파트 넘어 경부고속도로, 법화산이 보이지 않습니다:

소실중학교 펜스 끼고 오릅니다:

펜스 틈으로 본 소실중학교 교정:

3거리:

삼막곡 낚시터 방향으로:

보정동 낚시터 방향에 김해 항아님 띠:

용인 플랫폼시티 수용예정이라 퇴거한 듯?

퇴거해 인적은 없고 개들만:

삼막곡식물원 앞에서 거리둥이고개(巨里峴, 離洞) 거리동(離洞,  巨里) 방향으로/거리둥이고개는 광교신도시 조성으로 폐쇄 상태:

통행인이 많은 한 길(巨里)이었다는 사실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고요한 거리둥이골:

폐쇄된 거리둥이고개(巨里峴, 離洞)에 닿기전 우측으로/이인영 내고장 용인지지 총람(1991년)은 거리현(巨里峴)으로 표기:

청주한씨 평해공파 묘역입니다:

묘 비문에 명시한 거리동(離洞)지명:

가족묘원에 올라 내려다 보는 거리둥이골(화살표):

수자원공사 펜스를 만납니다:

수자원공사 망루 펜스에 1987년생 흑표님 띠:

노랑 산행 띠 만나 펜스 옆길 버리고 좌틀:

4갈림에서 이정표 없는 계단 따라 하산:

오늘은 오간 사람 없는 계단 길:

광교마을40단지 뒷 동 쪽문!

쪽문에서 정문 까지 920m 긴거리:

광교마을 40단지 통과해  신대호수길 도착:

신대저수지 따라 산책길을 조성했습니다:

하늘전망대(말무덤산)이 보입니다:

하늘전망대에서 보는 신대저수지:

말무덤산정상/동북배하사님이 설치한 말무덤산 표식이 어딘가 있었는데  오랫만에 와서인지 못찾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