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3

沃川旅行(88): 대청호 백토산 · 청풍정 · 명월암

진경산수 펼쳐지는 곳이 옥천군 군북면 석호리입니다. 백토산(白土山 271m)에 올라도 좋고 아니면 수변 청풍정(淸風亭)에서 바라보는 대청호 수면은 바다처럼 창창하지 않아도 고요하고 잔잔한 풍광을 선사합니다. 명월암(明月岩)에서 개혁가 김옥균과 기생 명월의 윤색된 사랑이야기를 낭만으로 받아주는 것도 운치가 있습니다. 함티마을:석호리 백토산이 지켜보는 대청호 수면 아래에는 ‘큰 터’를 뜻하는 함티(咸基 大垈)라는 군북면에서 제일 큰 마을과 군북국민학교가 있었습니다. 함티마을은 안내면 답양리에서 생산된 옥천 특산 구들돌을 실어 나르는 트럭이 전국 도시로 향한 중요한 통로였습니다. 아파트가 보급되기 전 단독주택이 주거 대세이던 시절, 방고래 위에 덮어 바닥을 만드는 얇고 널찍한 돌이 구들돌입니다. 재학생 수가 ..

禮山旅行(61): 고덕 재물봉 · 배나드리 성지 복자 인언민 초장지

바다가 육지 안으로 울퉁불퉁 들어간 충남의 서부지역인 예산, 홍성, 당진, 서산, 아산 지역을 아울러 내포(內浦)라 이룹니다, 그 중에도 예산은 삽교천을 끼고 너른 들판이 있어 식(食)이 풍족해 주민들 자긍심이 강하고 서해바다 뱃길로 들어온 가톨릭도 일찍 접합니다. 예산 분들의 자긍심을 매헌 윤봉길 의사가 가톨릭 전파를 복자(福者) 인언민 선생이 대표합니다. 내포지구 역사 속으로의 봄나들이입니다. 윤봉길 의사의 의거에 가려 있지만 예산군 고덕면에는 매년 열리는 ‘한내장 4·3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와 일본 헌병대의 진압에 맞선 독립운동가 인한수, 장문환 의사를 기리는 대의사(고덕중앙로 111)가 있습니다. 재물봉(載物峯, 잿뫼성산, 금후성산 65m) 등산로는 대의사(大義祠) 약수터에서 시작합니다. 190..

분수회 한수반(16) 분당 돌마각

분2025년 4월 2일(수)분당구 중앙공원 돌마각(突馬閣)  참가: 10명김덕중(분수회장) 김은태 남기화 민중식 박기철 신종태 조용민 조현행 임양진 홍승갑 명품 커피 제공한 홍승갑 학우 감사합니다. 돌마각:중앙공원의 돌마각(突馬閣)을 보고 생각합니다. 과거 돌마면(突馬面)은 현 성남시 분당구 궁내동 일부, 분당동·서현동·수내동·야탑동·율동·이매동·정자동 그리고 중원구 일부에 해당하며 돌마(突馬)란 지명에는특별한 전설도 있습니다.  분당의 땅이름 이야기(김기빈 지음)에는 병자호란 때 충청감사 정세규(鄭世䂓)가 탄천 상류인 머내(險川,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과 성남시 분당구 공유 하천)에서 청군에게 대패했는데 주인 잃은 말 때가 갑자기 나타나 돌마면(突馬面)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또 다른 병자호란 전투지인 성..

분수회 한수반 202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