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28): 검드레산 · 성지바위산 · 노루목 설경

맑은공기n 2023. 12. 27. 19:38

경로: 4.54km

만남의 교회~ 문필봉(148.4m)~ 검드레산~ 중손고개~ 성지바위산~ 노루목~ 성지바위골

검드레산:

관제(官製) 이름인 행복언덕쉼터로 알려진 검드레산(260.1m)은 한자로는 간대산(栞坮山) 또는 금태산(금대산 琴坮山)입니다. 순 우리말 검드레산을 한자로 차음한 표기입니다. 검드레산(건드레산)이 간대산으로, 다시 격음화 과정을 거쳐 간태산(금태산)이 되었습니다.

임진왜란 때 훈련 없는 농민으로 급조한 근왕군(勤王軍)들이 건들건들하다 왜군에게 대패한 산이라 건드레산이라고 불렸다거나 동천동 상손곡에서 볼 때 이곳에 구름이 끼면 비가 온다고 검드레산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출처_ 2005년 이석순 수지향토문화답사기 49쪽 발췌.

성지바위산:

성지바위산(맷돌바위쉼터 265m) 이름은 손골성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동천동 원주민들은 손골성지를 성교촌(聖敎村)이라 불렀고 위치도 성지바위와 멀리 떨어져있습니다. 농경시대 상손골(동천동) 사람들이 커다란 바위를 보고 종자를 보관하던 성주항아리를 연상해 성주바위라고 한 것이 성지바위, 지봉골(신봉동) 사람들은 곡식 가는 맷돌을 닮았다고 맷돌바위라고 불렀습니다. 실제로 양쪽 방향에서 보는 바위의 모양은 확연히 다릅니다.

용인시에서 성지바위쉼터, 맷돌바위쉼터로 두 곳에 따로 세운 안내판은 혼란을 야기하니 한 곳에 성지바위쉼터(맷돌바위쉼터) 또는 맷돌바위쉼터(성지바위쉼터)로 통합해야합니다.

노루목:

성지바위에서 광교산 쪽 비탈 약 300m 내려가면 ‘+사거리인 성지고개(성주고개)입니다. 이곳 성지고개에서 축산농가 단지가 전원주택으로 변신하고 있는 성지바위골로 내려가는 골짜기가 노루목으로 ‘포수들이 몰이꾼이 몰아오는 노루를 지키고 있다가 총을 쏘아 잡은 곳입니다.’ 출처_ 이석순 향토문화답사기 248쪽 발췌. 광교산 시루봉에서 백운산 방향 능선에 있는 노루목쉼터는 유명한데 성지바위산 노루목은 잊혀져가고 있습니다.

09:47 동천동 만남의 교회

10:00~10:03 문필봉/0.5km

10:28~10:32 행복언덕쉼터(검드레산)/1.62km~1.7km

10:43~10:53 중손고개/2.22km~2.26km

11:07~11:09 성지바위쉼터/3.07km

11:14~11:18 맷돌바위쉼터(성지바위산 정상)/3.34km~3.36km

11:26~11:28 성지고개/3.65km

노루목 따라 하산

11:36 성지바위골/3.94km

11:47 성지바위골 버스정류장/4.54km

↓ 동천동 만남의 교회 등산 계단:

광교산 방향으로:

수지고, 한빛중을 품은 문필봉:

문필봉 등산 띠:

동막근린공원에서 직진:

검드레산 쉼터(행복언덕):

병자호란때 조선군 지휘부 위치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검드레산에서 내려갑니다(오르락 내리락):

개축하려는지 이우성 선생묘 봉분이 없어졌습니다:

중손고개로 내려갑니다:

동천동 중손골 사람들이 신봉동을 오간 중손고개:

중손고개에서 광교산 정상(시루봉) 4.6km:

광교산 시루봉 가는 분:

광교산 시루봉에서 내려오는 분:

성지바위쉼터 안내판은 치워야하거나 이름을 바꿔야합니다. 카카오맵도 이 안내판을 보고 이곳을 성지바위산 정상으로 표시하고있는데 잘못입니다:

내려오는 분들:

시루봉 방향 올라가는 분들:

성비바위 쉼터 안내판에서 270m 지점에 맷돌바위 쉼터 안내판. 이 곳이 성지바위산 입니다. 사전 정보가 없는 분들은 맷돌바위와 성지바위가 별개인 줄 착각하기 쉬운 안내판입니다. 두 안내판을 하나로 통합해야합니다:

신봉동 방향에서 오는 분들(또는 시루봉 오르는 분들)이 보매 맷돌형태입니다:

같은 바위인데 동천동 상손곡이나 성지바위골에서 오는 분들(또는 시루봉에서 하산 하는 분들)이 보매 성지바위(성주바위)형태 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 홈피에서 캡쳐한 성줏단지와 비교하면 위의 바위가 성줏단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성주바위(맷돌바위) 배경으로 셀프인증 사진찍는 산행인(좌):

성주바위산(맷돌바위)에서 시루봉 3.6km 이정표:

성주바위산에서 성주고개로 내려가는 비탈:

도중에 장롱바위가 있습니다. 현대식 장롱이 아닌 옛날 할머니들 장롱스타일입니다:

+자 사거리 성지고개(성주고개):

노루목방향으로. 직진하면 광교산 시루봉:

동천동주민센터 이정목 표시 방향입니다:

동천동주민센터 방향 표시는 딱 잘못은 아니지만 애매합니다. 성지바위골이나 성지바위골 버스정류장으로 고쳐야합니다. 성지바위골 버스정류장으로 하산하고서도 자동차 도로 따라 약3.6km 거리에 동천동 주민센터가 있습니다:

하산길은  폐축산농가 옆 길입니다:

노루목이 바로 하산길:

좌측 축산농가 폐축사 보며 하산:

동천로373번지로 하산:

전면 손허산 보며 언덕길 내려갑니다:

언덕 내려가며 좌측 또다른 언덕에 목장 간판이 보입니다:

개량 한옥 앞길 통과:

어학원 GDA뒤 성지바위산:

성지바위골 버스정류장. 수지17-1 마을버스 운행:

중손골에서 보는 성지바위산:

카카오맵 경로지도. 맷돌바위쉼터로 표시한곳이 성지바위산 정상입니다. 카카오맵은 용인시에서 설치한 안내판 따라 성지바위산과 맷돌바위쉼터로 구분해 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