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25): 향수산 · 백련사

맑은공기n 2023. 12. 11. 14:37

면적의 약60%가 임야인 도농복합도시(都農複合都市) 용인의 산들은 대체로 부드러운 산세로 누구나 오를 수 있습니다. 그런 산의 하나인 포곡읍 향수산(香水山 457.4m)은 용인 최초의 절인 백련사(百蓮寺)와 호암미술관, 동막골 뒤에 있는 육산(肉山)입니다.

향수산 정상에서는 숲이 가려 전망이 없습니다. 전방으로 석성산, 할미산성 바라보며 하산하다 도착한 426봉 전망쉼터에서는 모현읍과 수지구를 잇는 대지고개 넘어 광교산, 청계산 그리고 더 멀리 관악산까지도 조망되는데 오늘은 미세먼지로 시계가 나쁩니다.

용인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인 백련사(白蓮寺 용인시 전통사찰 제54)를 거쳐 에버랜드로 내려갑니다. 백련사에서 에버랜드로 이어지는 은행나무 단풍 길이 수려합니다. 포장도로 드라이브로 단풍길 올라 백련사에 주차하고 정상 왕복하면 향수산 최단 코스 산행입니다.

신라 애장왕(800-809) 2년 창건된 백련사가 자리 잡은 향수산(香水山) 이름은 불교에서 비롯합니다. ‘향수산은 향수사(香水寺)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이후 새로이 절 이름이 백련암(白蓮庵)으로 바뀌면서 산 이름으로 만 남게 된 것으로 보인다.’(출처_ 용인시민신문 2007.06.14 정양화, 용인문화원 부설 용인향토문화연구소장)

'아름다운 용인의 산하' 저자인 백두 이제학 선생이 어릴 때 모친을 따라 오른 향수산 암자 이야기를 회상 글로 남기셨습니다. ‘산 중턱에 작은 초가집의 암자가 하나 있었다. 백련암(白蓮庵) 소보살이 부처님께 예를 올리는 모습을 떠올리니 벌써 40여년이 흘러버린 영상이었다.“(출처_ 용인신문 신산수이야기-11 향수산 이제학 기자 2003.05.12.)

1985년 세워진 백련사 사적비에는 삼성 ()이병철 회장 관련 일화도 있습니다. ‘1974년 자연농원 측으로 소유권이 넘어가게 되니 사찰이 존폐위기에 있었으나 호암 이병철 거사의 각별한 배려로 천년고찰이 새로이 활기를 갖게 되었다.’ 이로보아 초가집 백련암이 백련사로 바뀌며 오늘과 같은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오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찰 내에는 숭정기원후44(崇禎紀元後44:1671년 현종12)에 절을 중수(重修)한 수경당 도원대사(琇璟堂道元大師)의 부도(浮屠)와 탑비(塔碑)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찰 승용차 차고 뒤 언덕에 비바람 맞으며 있는데 안내판도 없고 보호각도 없어 탑비 명문(銘文) 마모 상태가 심각합니다. 웅장한 사찰 건물과 비교해 너무 쓸쓸합니다.

백련사: 031-338-6639  에버랜드로 456번길 290

09:46 능원3리 굴다리

10:47~10:52 의자 4개 쉼터(휴식)/2.66km~2.68km

11:22~11:29 402·돌탑(의자1)/3.96km~4.06km

11:51~12:02 향수산 정상/4.97km~5.08km

12:19~12:22 3갈레(426봉 전망쉼터) 백련사 0.5km, 향수산 0.5km 할미산성 3.3km/5.74km

12:25 3갈래 백련사, 향수산 0.6km, 88CC 2.2km 이정목/5.81km

12:31 기준삼각점/5.97km

12:44~13:14 백련사/6.38km~7.29km

14:07 에버랜드로 백련사입구/10.52km

14:27 에버랜드 셔틀⓶⓸번 탑승장/11.93km

↓ 능원3리 굴다리. 용인 버스 57-1반 운행:

흙산:

소리고개 지나지 않으면 길 잘못 들은것!

골프장 펜스 따라:

곳곳에 1~4개 벤치:

뒤 돌아봅니다. 미세먼지로 시계불량:

402봉 쉼터:

동북배하사님 402고지 표지 넘어 된봉(할미봉350.1m ), 선장산(禪長山 仙掌山 349.7m)조망:

향수산 정상이 가까워 집니다 0.8km:

빙 돌아서 정상으로. 정상은 암반입니다:

암반 정상에서 20m 아래 정상석:

백련사로:

전방 중앙에 석성산(후)과 할미산성(전)이 겹쳐 보입니다:

426봉 전망쉼터(추락주의):

88CC 뒤로 법화산:

전망쉼터 백련사 0.5km,향수산 05km, 할미산성 3,3km 이정목:

여기서 88CC와 백련사 방향이 갈라져:

사면 따라 돕니다:

우측 길없는 골짜기로 내려가면 동막골:

기준삼각점(화살표) 통과:

석가여래  3층 석탑:

차고지 뒤 85m 거리 언덕에 부도, 탑비:

부도(좌), 탑비(우):

명문은 보이는데 학식이 모자라 못 알아 보겠습니다:

에버랜드 가는 포장도로:

은행나무 길. 가을에 오면 환상이겠습니다!

뒤 돌아본 향수산:

백련사, 에버랜드 갈림(에버랜드로 백련사입구):

크리스마스 캐롤이 퍼지는 에버랜드 입구:

2,4 주차장 표시에서 셔틀버스 타고 용인 경전철역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