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22): 남사읍 달봉산, 강무공 남은

맑은공기n 2023. 11. 19. 14:28

해발 600m 이상 산이 없는 용인에서는 마구산(595m)이 최고봉입니다. 용인에서도 유달리 낮은 산들이 들판위에 구릉처럼 물결치는 남사읍은 함봉산(306.3m)이 제1봉이고 달봉산(達峰山 206.9m)이 제2봉입니다. 조리봉(155.5m)도 남사읍에서는 만만만치 않은 높이입니다.

고어(古語)로 달()은 들, , 흙을 뜻 하니 달봉산(達峰山)은 들에 솟은 봉우리입니다. 달봉산을 둘러싼 들판에 완장리, 덕성리 산업단지들에 이어 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까지 들어서는 모습을 보면 우리말 과 한자 봉()의 합성 산명이 명확하게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달봉산은 완장리 매능동(매릉동) 매능다리를 건너 개미고개에서 조리봉을 거쳐 오르기 시작합니다. 개미고개 이름이 특이한데 잘룩한 형상에서 유래한 개미고개가 아니라 가마고개(窯峴)의 변음으로 추측합니다. 조리봉 아래는 완장리 매릉동 도기요지(陶器窯址)로 보고된 곳입니다.

남사읍 달봉산 깊은 골짜기 꽃골(화곡 花谷 花洞)에는 조선 개국공신 남은(南誾 1354~1398) 강무공(剛武公)의 묘(용인시 남사면 창리 172번지)가 있습니다. 고려말 왜구의 잦은 침입으로 나라는 곤란을 겪었고 동해변 삼척군(三陟郡)은 왜구에 자주 공격을 당합니다.

험지 삼척군 수령에 자원한 강무공(剛武公)을 조정에서는 삼척지군사(三陟知郡事)로 임명합니다. 공이 삼척군에 도착할 무렵 왜구의 공격이 시작돼 공은 도착하자마자 10여명의 기병을 이끌고 성문을 열고 뛰쳐나가 용감하게 돌격하니 왜구들은 달아났습니다.

1차 왕자의 란에 형인 남재(南在) 충경공(忠景公)과 달리 정도전 편에 섰던 공은 이방원에게 참살돼 양주에 초장(初葬)됐다 곧바로 꽃골로 이장하게 됩니다. 세종 4년 태상왕 태종(이방원)은 강무(剛武) 시호를 내리고 남재 충경공(忠景公)에 이어 태조 배향공신으로 추가합니다.

나중에 남재 충경공의 후손인 남구만(1629~1711) 문충공(文忠公)이 꽃골에 사패지(賜牌地)를 받아 공의 조부, 부친, 숙부 묘들이 강무공(剛武公) 묘 주변에 산재하게 됩니다. 강무공 직계후손들보다 남은 강무공의 형인 남재 충경공 후손들 묘가 강무공 묘 가까이 위치한 이유입니다.

근현대인으로는 나비 그림 1인자인 남계우(南啓宇 1811~1890) 화선(畵仙), 2002월드컵 4강 신화를 이룰 당시 축구협회 사무총장으로 월드컵을 전후한 1년반 거의 휴일 없이 협회 행정에 진력한 남광우(南光 1950~2003) 님이 일찍 타계해 꽃골에 잠들어계십니다

남은(南誾) 강무공(剛武公) 묘에서 남구만 문충공(文忠公)의 조부인 남식(南烒) 찬성사(贊成事) 묘로 이동하려는데 진눈개비가 짙어져 음산한 기운이 강해집니다. 그만 포기하고 하산해 경기동로 창리 입구까지 10리 구부러진 길 걸으며 보는 꽃골 산촌 풍경은 첫 눈과 어울려 동양화입니다.

창리 마을 중 하나인 꽃골(花谷 花洞)은 깊은 골짜기에 꽃이 많아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는 마을로 통하는 골짜기가 완만하게 구부러진골, 곱은골을 뜻하는 곡골(曲谷)이 꽃골(花谷)로 변화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출처: 용인향토문화연구소 2008년 발행 남사면지 186)

경로 및 일정:

08:10 용인시청 24-3번 버스 탑승

08:50 한숲스퀘어 하차/0.0km

09:14~09:18 매능교/1.66km~1.74km

09:25 개미고개 산행 시작점/2.32km

09:53 조리봉/3.3km

10:21~10:36 달봉산/4.68km~4.77km

11:09~11:44 남은 강무공 신도비/5.87km~7.57km

<남계우 묘, 찬성공파 추모공원 탐방>

11:44 강무공 신도비회귀(화곡로 256)/7.57km

12:01~12:07 강무공 남은 묘(창리 172번지)/8.43km~8.5km

12:15 하산(화곡로 233)/9.08km

12:21 강무공 신도비 재회귀/9.4km

12:35~12:41 3리 화곡마을회관 정자/10.11km

12:57~13:06 버스정류장 꽃마을/11.22km

13:13 창리 버스정류장/11.74km

<안어고개 경유>

13:37 송전터미널/13.04km

14:40 용인시청 방향 21번 탑승 탑승

↓ 삼봉산에서 보는 달봉산:

남사도서관에서 출발이 더 빠른 길이지만 완장천 걷고 싶어 한숲스퀘어에서 하차해 개울따라 역으로 올라옵니다:

매능교 가는 갈에 한숲시티와 마주한 달봉산, 조리봉 산줄기:

매능교에서 개미고개로. 매능동(매릉동)은 매화낙지형(梅花落地形) 풍수길지랍니다!

남사배수지(우측) 만들며 길을 직선화 했습니다:

조리봉 아랫 들판:

남사배수지, 창리 갈림에서 좌측:

개미고개(가마고개)에서 뒤돌아 봅니다:

개미고개 정상부에서 좌측으로 진입/직진하면 창리:

좌측으로 한숲시티 조망하며 걷습니다:

조리봉. 반쪽 난 띠 상태로 보아 김신원님이 5, 6년 이전 다녀가신 듯합니다/아래로 한숲시티 북쪽 끝과 시선이 이어집니다:

조리봉에서 달봉산 가는 도중에 쉼터인가 수목장지인가?

철모르는 진달래가 피었습니다:

달봉산 정상. 직진하면 덕평리 입니다:

조삼국님 13000산 산행 띠:

산행 띠 뒤로 남사 제1봉 함봉산이 보입니다:

올라온 옆 산줄기 차단막 따라 하산합니다:

영농법인 함봉산 산양산삼 재배지입니다:

차단막 넘어 삼봉산과 덕평리 산업단지가 살짝 보입니다:

차단막 헤어져 하산 계속합니다:

53세 한창 나이에 세상 떠난 고남광우 축구협회 사무장 묘:

축구인들의 헌정비 입니다. 2002월드컵  한국경기 전날 고인이 한국 팀 골문에 소주를 부으며 승리를 기원한 일화는 유명합니다:

모두 소개하기 버거울 정도로 주르륵 이어지는 의령 남씨들 묘  따라 내려오니 남은 강무공 신도비:

인접 도로명 화곡로 256:

신도비 우측 골짝 탐방:

용인에서 출생. 일호(一濠) 남계우 화선(畵仙) 묘:

나비 움직이는 상태 관찰하려 10리를 쫓아. 자나 호보다 별명 남 호접(胡蝶) 또는 남 나비로 유명:

의령남씨 좌찬성파 종중 추모공원:

강무공 묘로 향합니다:

신도비에서 320m 올라오면 버스 정류장 못 미쳐 우측으로 묘지 오름이 있습니다:

화곡로 233:

남구만 문충공(文忠公) 선친인 남일성 부부묘를 먼저 만납니다:

금성현령을 지내시고 영의정 추증. 안동권씨와 합장:

묘 앞 좌측으로 도는 길이 있습니다:

반바퀴 빙 돌아서 오릅니다:

남은 강무공 묘역 시작:

정자 강무정이 있습니다:

진눈깨비 눈발이 날리기 시작합니다:

강무공 묘와 부인 강릉 김씨묘는 2단:

의성군 남은배 가순택주 강릉 김씨묘:

남은 강무공 묘:

조선개국공신 의성군 강무공 남은지묘:

남구만 문충공(文忠公) 조부인 남식(南烒) 찬성사 묘는 위로 더 올라야하는데 진눈깨비가 심해져 그만 하산합니다. 문충공 묘는 용인시 모현면 초부리에 따로 있습니다:

남은 강무공 신도비로 재회귀:

굽은길 꽃골 마을 풍경이 진눈깨비와 어울려 한폭 그림!

3리 화곡마을회관 정자에서 휴식:

눈발은 그치고 꽃골마을 버스정류장에서 좌측으로 진행/우측으로 가면 한숲시티입니다:

버스 정류장은 있는데 92번 버스 운행회수가 적습니다:

창리 입구 강무공 묘 입구 표시석/창리는 꽃골, 창동, 월곡 3개마을로 구성:

가까운 시간대에 버스 운행이 없어 송전터미널로 계속 걷습니다:

남사읍과 이동읍 경계인 안어고개를 넘습니다. 안(安)씨와 어(魚)씨들 집성촌이라 안어현( 安魚) 입니다:

용인특례시 이동읍사무소. 반도체단지 구체화되는 날 이동읍, 남사읍은 이동구, 남사구로 변화가 예상됩니다:

송전초등학교 앞이 송전터미널 버스정류장:

용인 21번 버스타고 용인경전철 용인시청역으로:

카카오맵 경로지도:

용인시청역 ~ 한숲스어 운행 24-3 번 버스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