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沃川旅行

沃川旅行(5): 마성산(馬城山) 대풍수, 김기태 선생

맑은공기n 2017. 1. 14. 16:31

2013. 2 

 

옥천에는 마성산이란 이름의 산이 세 곳이 있어장령산에서 뻗어나와 금산군과 경계를 이루는 서마성산(510m)과 장계리 이슬봉으로 이어지는 마성산(일명 깃대봉 409m), 그리고 옥천 구읍 죽향초등학교 뒤에서 불어오는 북풍을 막아 마을을 아늑하게 하는 동마성산(또는 죽향학교뒤 마성산, 국수봉 335m)입니다.

 

마성산이라 불리는 곳이 여러 곳 있어 아무래도 혼란스러운 만큼 죽향초등학교 뒷산은 옥천주민들이 새로운 이름을 붙여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도 있으며, 이 죽향초등학교 뒷편 마성산(동마성산)이 풍수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민족의 힘으로 세운 보성전문(고려대)을 손병희선생이 운영하시다가 1919년 3.1 만세 이후 어렵게 되자 보성전문이 존폐기로에 있었는데 이때 진주의 김기태(金琪邰) 선생께서 거금 15만원(현재 화폐가치 150억원)을 출연, 보성전문재단 이사장으로서 1922년에서 1932년까지 10년 동안 공헌하셨으며 이후 1932년 김성수 선생께서 보성전문을 인수하여 오늘날의 고려대로 중흥시킨 것입니다.

 

김기태선생은 1887년 8월 5일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일제강점기에 대지주로서 서울 이부자_(李鳳來), 경주 최부자_(崔浚)와 더불어 진주 김부자_(金琪邰)로 일컬어지는 남한의 3대 갑부 중 한사람 이었습니다.

 

옥천 고로(古老)들에게서 들은 바로는 김기태 이사장님이 전국각지의 풍수를 공들여 살펴 보셨는데 옥천 마성산이 살아서나 죽어서나 풍수 대길지여서, 마성산 앞 옥천 구읍 죽향리에 당시 규모로는 거각(巨閣)을 지어 고향 진주에서 거처를 옮겼고 1941년 지병으로 사망하셨을 당시 유언대로 죽향초등학교 뒤 마성산 자락에 모셨다가 그후 후손들이 고향인 진주로 이장하셨다고 합니다.

 

김기태선생이 지관은 아니셨지만 그분의 재력으로 보아 조선 최고 풍수사들의 조언에 따라 저택을 짖고 유택을 정했을 것이며, 마성산 한편 자락에서 대통령 영부인 육영수 여사가 태어나셨고 따님이 대통령에 당선 되셨으니 마성산이 최고 길지인 것은 제대로 본 듯합니다. 

 

이런 이유로 혹자는 길한 산은 제대로 짚었으나, 안장될 유택 혈은 잘 못 짚어 김기태 선생의 풍수가 틀렸다고도 합니다만;

1) 보성전문은 오늘의 고려대학교로 성장, 

2) 선생의 아드님(김봉수)이 양정고 재학 중 신의주에서 상경한 학비가 넉넉하지 않은 손기정선수와 2년 동안 같 이 살며 물심양면 후원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 금메달을 획득 했으니 

3) 관직은 아니나 학계와 스포츠계에서 대풍수의 실현, 거부의 사회적 첵임의 실천 이었습니다.

 

김기태선생의 고택과 관련하여 생존해 계신 94세 고로(古老) 증언으로는 중국 건축 기술자가 중국 자재를 들여와  건축한 대주택이 선생 출타시 화재로 손실되어 재건축하였으며, 선생의 자제분 한 분 께서는 방학때 내려오시면 백마를 타고 다니셨다고 하니 흥미롭습니다. 일제로 부터 해방후 고택은 한동안 옥천여중 교사로 쓰이다가 지금은 본채 일부만 남아 비빔밥집(마당 넓은 집)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정지용 시인 생가로 부터는 약 100m 거리 입니다.

 

겨울 마성산(동마산성)을 오르며 이 생각 저 생각 잠겨 있다가 뒤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흰놈, 검은놈 들개 두마리가 노려보고 있었지만 불상사는 없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산행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15분 까지 여러 코스가 있지만 성왕로 교동저수지(버스 정거장) '복골칼국수' 우측 길로 들어서면 보이는 등산안내판 따라 정상을 오른 후 남향으로 옥천 구읍 시가지를 바라보며 '대한상공회의소 충북인력개발원'으로 하산하면 약 1시간 30분 소요되며 구읍  정지용시인생가, 육영수여사 생가, 옥천향교등을 쉽게 연계해서 둘러 볼 수 있는게 장점 입니다.

  

충북인력개발원으로 하산하지 않고 계속 능선따라 직진하면 '정자'를 지나 '옥천우시장'으로 하산 하여 옥천역까지 30분 걸음 이지만 위의 구읍(舊邑) 명소(名所)들을 보기 위해서는 성왕로 자동차 길 따라 되돌아 가야 하는게 단점일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안남,보은.담양,월외,청산(구일.용죽.양저방향제외) 다수 20~30 간격 운행, 탑승

    산행출발점_교동저수지 하차(옥천시내버스터미널~교동저수지 약 15분 소요)

구읍~옥천시내버스터미널 버스 다수 운행 (약 15분 소요)

 

  ↓ 김기태선생 (출처_ 한국향토문화 전자대전):                                         

 

 

 

옥천 구읍  김기태선생 고택 위치(상공회의소 충북인력개발원 ~ 김기태선생고택 도보 15분):

세 마성산 개념도(옥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