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 5

南楊州旅行(34): 흥선대원군묘 모란봉 종주

1966년 조성을 시작한 남양주시 화도읍의 사설묘지 모란공원은 모란봉을 중심으로 한편에 흥선대원군 묘와 반대편에 민주화운동 관련자가 많이 매장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1971년부터 모란봉을 드나들면서도 모란공원 이름 유래를 모르다가 ‘모란은 흥선대원군 묘가 있는 봉우리 모란봉에서 따왔다’라는 ‘식민시대에 얽힌 땅의 역사(2023년 4월 5일 조선일보 박종인 선임기자)’ 연재기사를 읽고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4월 모란공원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1960년 무렵 공원묘지개설을 위한 항공 촬영을 하니 금남산(琴南山 412m), 달뫼산(月山 340m) 아래 부지가 모란꽃 핀 모양이라 모란공원이란 이름이 유래했다’고 하니 모란봉에 그럴듯한 향토색깔 전설은 없습니다. 모란봉(173m) 정상에서 흥선대원군묘(흥원..

近畿旅行(135): GTX타고 반석산 노작 홍사용 유허지

양수(陽樹)인 버스·기차에서 음수(陰樹) 지하철이 등장한데 이어 극음수(極陰樹)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도입됐습니다. GTX-A를 타기 위해 에스컬레이터를 여섯 번 바꿔 지하로 내려가며 숲을 성숙시키는 음양수(陰陽樹) 법칙과 교통수단 발전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GTX-A로 접근 가능한 동탄역에서 알려진 산행지는 동탄Ⅱ 방향으론 만의사(萬儀寺)가 있는 무봉산(舞鳳山 360.2m)입니다. 동탄Ⅰ의 반석산(盤石山 122.3m)은 높이는 낮아도 청명지맥(淸明支脈)에 속해 산행인들 발길이 이어지며 석우천·오산천과 합쳐 멋진 둘레길을 만듭니다.  반석산에 홍사용 선생의 묘소, 먹실(墨谷) 구기(舊基)에는 노작 홍사용문학관이 있습니다. 휘문고보 시절 삼일독립운동 시위에 참가한 노작(露雀) 홍사용(洪思..

龍仁旅行(254): 백암 비봉산 · 쓰레산

비봉산:새가 날개를 편 형세의 비봉산(飛鳳山 372m)을 오르기 위해 오전 6시 45분에 집을 나와 걷기 출발점인 백암면 상산 한택식물원 입구에 9시 19분 도착했으니 2시간 34분 걸렸습니다. 같은 용인이라도 한 끝(수지)에서 또 다른 끝(백암)으로 이동하니 수원역 가서 기차타고 충남 예산을 가는 거나 별 차이 없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비봉산 정상은 안성시 관할이지만 용인 10-4번 버스 종점인 상산(上山 윗모리)라는 이름은 백암면 옥산리에서도 비봉산 기슭 맨 윗마을이라 하여 붙은 이름이며 비봉산 골짜기 거무투골에 한택식물원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통사(智通寺)가 있어 지통산(智通山)이라고도 불렸다고 내고장 용인지명·지지(용인문화원 이인영)에 등장할 정도로 안성·용인 접경지 산(山)입니다. 산행인들에게..

분수회 한수반(7) 분당 구미동 선배산(머내과학공원)

7월 3일(수) 분수회 한수반 네명(김덕중 남기화 조현행 홍승갑)은 구미동 머내과학공원(선배산)을 산책했습니다. 조현행 회장 식사 접대 감사합니다. 지난 6월 28일(금)에는 분수회(회장 김덕중) 회원 15명이 수내역 인근 일식집에 모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며 저녁회식 제공한 마성준, 정광섭 회원님들 감사드립니다. 분당구 구미동 머내과학공원은 선배산입니다. 옛날 광주부(廣州府) 소속 당시 벌판에 섬같이 생긴 산이라 하여 섬배산이라 불리던 야산이 선배산(先拜山 111m)으로, 그리고 머내과학공원으로 이름이 바뀌어 성남시 분당구민들에게 휴식장소를 제공합니다. 선배산은 동막천, 경부고속도로, 아파트가 둘러싼 섬입니다. 1636년 겨울, 남한산성의 인조를 구출하려 충청감사 정세규가 이끈 근왕군 선발대는 용인시 ..

분수회 한수반 2024.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