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南楊州旅行

南楊州旅行(8): 고래산에서 맹골

맑은공기n 2018. 12. 17. 11:48

201812월 중순

 

먹치고개~고래산~맹골재~차산리 맹골

 

덕소역 1번 출구 버스승차장에서 매 정시 30분 출발해 월문리 먹치고개 넘어 시우리로 가는 88-3번 마을버스 운전기사와 승객들 간의 대화가 정겹게 들려옵니다. 아마도 버스 한 대가 동일노선 장기 운행으로 기사와 승객들의 친밀감이 쌓인듯합니다.

 

먹치고개(머치고개):

먹치고개(250m)는 남양주시 조안면 시우리와 와부읍 월문리를 연결하는 고개로 고래산(529m)이나 갑산(549m)을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는 곳입니다. 어제 큰 눈으로 버스가 먹치고개를 넘지 못해 오늘 일찍 덕소 나들이 와서 물건 몇 가지 사갖고 귀가 한다는 대화도 오갑니다.

 

초행인 먹치고개 자동차길이 평내와 화도를 연결하는 마치고개(磨峙峴)를 연상시킬 만큼 똬리 틀며 올라가는 형세를 보면 간단한 고개 길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험하다는 고어(古語) ‘머흐다와 언덕 ()’가 합쳐 머치고개에서 먹치고개로 변화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래산:

먹치고개 버스승차장 뒤 조용한 분위기 전원주택 단지에서 시작하는 고래산 등산로는 봄이면 진달래가 지천으로 아름답겠습니다. 눈이 거의 녹은 남향받이 비교적 쉬운 등산로에 고래산 누리길노란 띠가 이어져 길 잃을 염려도 없습니다.

 

먹치고개에서 약50분 올라온 495봉은 백봉·고래산 갈림길 능선으로, 이정표 방향 왼쪽으로는 천마지맥 백봉(587m)입니다. 495봉에서 우측으로 보이는 봉우리를 고래산 정상으로 착각했는데 다시 한 번 잠시 내려갔다가 모습을 드러낸 두 번째 봉우리가 고래산 정상이었습니다.

 

고래산 정상에서 앙상하게 떨어진 나뭇잎 사이로 천마산(天摩山 812m)의 위용이 눈에 먼저 들어오니, 산과 언덕으로 이어짐이 특징인 남양주시에서도 주변 다른 산들을 압도하며 도시를 지켜주는 진산(鎭山)이 천마산임을 다시 실감합니다.

 

오석(烏石)으로 다듬은 정상석, 이정표, 천마지맥 누리길 안내판만으로도 꽉 찰만큼 좁은 느낌의 정상이 썰렁해 커피 한 잔도 생략하고 하산을 서둘렀습니다. 고래산은 바다와는 관련이 없고 ()의 산이 골짜기의 산, 골의산에서 고래산으로 변화 했다고 남양주문화원은 소개합니다.

 

산호랑나비 고치:

맹골재, 문안산 방향 등산로는 경사 80정도로 급격하게 떨어지고 북향 그늘에 눈이 쌓여있어, 낙상주의하며 하산하다 황량한 나무줄기에 매달려 녹색으로 빛나는 꽈리모양 생명체가 신비해 사진을 찍었습니다.

 

고교친구 단톡방에 사진 올려 문의하니 미림원예 회장 인태평군이 꽈리가 아니라 산호랑나비 고치로 보인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겨울철에 어떻게 고치로 살아남았는지 의문이고 우화(羽化)하려는지 걱정도 되었지만 산호랑나비의 강인한 생명력으로 날아오르기를 기대합니다.

 

맹골재:

조심했지만 눈밭에 미끄러지기도 하다 차산리 갈림길 이정표가 있는 맹골재 가까이부터 완만한 능선길이 나오며 눈길이 편해졌습니다. 맹골재는 덕소 월문리와 조안 삼봉리, 화도 차산리를 이어주던 고갯마루로 여기서 직진하면 재재기고개를 거쳐 문안산으로도 오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능선길을 걸어 재재기고개에서 맹골로 하산들을 많이 하지만, 모란공원 묘지에 모신 할머니, 부모님, 숙부모님, 아우를 2018년 가기 전, 한 번 더 찾아뵙기 위해 맹골재(추정 295m)에서 맹골로 하산을 서둘렀습니다.

 

맹골이란 이름이 재미있어 남양주문화원 홈페이지 전래지명 유래를 찾아보니 맹골(맹동)은 차산리에 있는 마을 이름이다. 차산리 첫 동네라는 의미에서 맹골 또는 맹동이라고 한다.’ 라고 소개하고 있으나 설명이 간단해서인지 납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고래산(529m), 문안산(536m)의 큰 산줄기로 길이 끊기고 막힌 골짜기와 마을이기에 맹골, 맹동이라 유래된 이름으로 판단되었으며, 비슷한 사례로는 경북 영주에 막은 골을 뜻하는 망골도 있습니다.

 

맹골 지명 유래가 어떻든 짐승 발자국 선명한 고래산 눈밭 길은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흐르는 물소리처럼 마음을 차분히 씻어주었습니다.

 

일정:

10:30 덕소역 1번 출구 88-3 마을버스 출발

10:53 먹치고개/0.0km

11:45 삼거리 안부 고래산,백봉 갈림/2.79km

12:08~12:20 고래산 정상/3.83km

13:01 차산리 갈림길 맹골재/5.45km

13:13 임도 도착/6.18km

13:42 삼동농원 정문/8.1km

13:53 맹골 30-11 버스승차장/8.71km

마석역 방향 30-11번 매 정시 출발

 

먹치고개 등산 시발점:

        남양주 88-3 마을버스 시간표: 

버스승차장에서 600m 이정표: 

 

 

 

고래산 석문(392봉):

백봉,고래산,먹치고개 갈림길 능선 안부:

 

 

 

 

남양주 진산 천마산 위용:

뒤로 운길산 수종산 예빈산 갑산 연봉:

 

산호랑나비고치:

맹골재:

 

임도 도착:

천마산이 길잡이 랜드마크:

 

동물 발자국:

 

목장인 삼동농원 정문으로 나오네요: 

 

30-11 매 정시 마석역으로 출발: 

 

마석역에서 고교동창 권영규군 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