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南楊州旅行

南楊州旅行(9): 백봉산 마치고개 (上)

맑은공기n 2019. 1. 4. 18:03

201912일 맑음 오전9오후-3

춘천을 가기위해 마치고개를 넘어 다닌 19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만해도 짧게 백봉(柏峯)이라 불린 남양주시 백봉산(柏峯山 589.9m)은 산봉우리 형체가 잣송이 같아 '잣봉'이라고도 했으며 남양주시 진산인 천마산과는 마치고개 좌우로 연결됩니다.

백봉초교에서 등산로 초입 길을 잡아 기해년(己亥年) 신년 산행으로 오른 백봉산은 70대 노인에겐 높이도 적당하고 꽁꽁 얼은 계곡의 하얀 얼음은 눈부시게 아름다웠습니다. 영하의 날씨에도 졸졸 흐르는 약수터 시원한 물을 맛본 것만으로도 산을 찾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장내(牆內) 갈림길:

약수터를 지나면서 등산로에 돌들이 깔려있어 처음엔 골산(骨山)이라고 생각했는데 해발고도 400m인 장내갈림길을 오르면서 부터는 겨울 가뭄 탓인지 등산복 바지에 먼지 풀풀 묻어나는 흙길 위주 육산(肉山)이 정상까지 이어졌습니다.

남양주시청에서 수리봉(475m)을 거쳐 정상을 오르는 능선위주 등산로와 백봉초교에서 시작하는 계곡 등산로가 만나는 곳이 장내(牆內) 갈림길입니다. 산이 담처럼 마을을 둘러싸고 있어 담안, 다만이라고 부른 한자 표기가 장내(牆內)이며 평내동(坪內洞)의 내()는 이 마을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출처_ 남양주문화원 홈페이지

백봉산 정상:

백봉산 줄기가 천마산과 함께 앞뒤로 평내·호평지구를 감싼 모양이 장내(담안) 라는 이름을 실감하게하며, 장내갈림길에서 별로 힘들지 않게 오르고 내린 세 번째 봉우리가 태극기 힘차게 펄럭이는 정상 이었습니다.

정자에서 따뜻한 커피 한잔에 해바라기 하며 눈앞에 펼쳐지는 지난달 다녀온 고래산 정상의 급경사 봉우리도 다시 확인하고, 운길산 줄기 넘어 유유히 흐르는 한강과, 반대편으론 도봉산·북한산까지도 조망이 가능했습니다.

마치고개로 하산하다 용인시 수지 손허산에서 본 10,000산행 양천 심룡보님2,500이 늘어난 12,500산행 기념 띠를 발견했습니다. 양천(陽川) () 자 이외는 비바람 풍화로 거의 바랬지만 띠의 주인이 동일인임을 금방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12,500산행의 대단한 산행기록에 존경심도 들고 지금은 몇 번째 산행을 쌓았을까 하는 호기심과 간접적으로나마 산행 띠로 용인과 남양주에서 두 번씩 만나니 이것도 우연챦은 인연이라고 느꼈습니다.

마치고개(말티고개 馬峙峴 磨峙峴):

마치고개(마치령 277m)로 내려가는 등산로는 오른쪽으로는 골프장을 조망하고, 정면으로 신비하게 빛나는 천마산 정상을 바라보며 하산하는 깊은 맛이 있습니다. 하산하는 좌측으로 2007년 까지 백봉스키장이 있었듯이 경사가 있어, 마치고개에서 오르는 코스가 최단이지만 힘은 가장 들겠습니다.

호평동에서 화도읍 묵현리로 넘어 가는 큰 고개인 마치고개는 '산에 있는 고개' 혹은 '산정에 있는 고개'란 의미로 옛날 임꺽정이 천마산 일대에 본거지를 두고 마치고개를 주 무대로 활동했다고 전해지는 험준한 고개였습니다.

마치터널이 생기면서부터 이 고개는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지만 제가 처음 운전을 시작한 1980년대에는 마치고개를 올라야 모란공원이나 대성리, 춘천을 갈 수 있었습니다. 운전 갓 시작한 어느 날 부모님을 모시고 마치고개를 넘다 초보운전 긴장도 풀 겸 고개에 있는 백봉갈비에서 차를 멈추고 천마산 전경을 바라보며 식사를 하였습니다.

이제는 비전힐스 골프장이나 마석가구공단 드나드는 차량들 정도로 한적한 마치고개에서 버스를 타기위해 마석가구 입구 삼거리로 걸어 내려가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백봉갈비 음식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는 걸 보고 마치고개에서 돌아가신 부모님과의 오래전 추억들이 떠올라 감회가 깊었습니다.

대중교통:

차산리군장리를 운행하는 남양주시 6번 버스가 마치고개를 경유하지만 165분 간격으로 한 대 배차라 시간을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차산리 첫차 06:30, 군장리 종점 첫차 07:40.

마치고개에서 약2km30분 정도 천천히 걸어 내려오면 마석가구입구·천마산스키장입구버스승차장에서 평내·호평·청량리나 마석·대성리 방향 광역·일반 버스들을 골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27 잠실환승센터 M2323 광역버스탑승

10:55 신명·대주아파트 하차/0.0km

11:06 백봉초교·평내마을 2205동 사잇길/0.59km

11:37~11:42 약수터/1.96km

11:58 장내갈림길/2.76km

12:45~13:18 백봉산 정상/4.53km

14:27 마치고개/6.84km

15:03 마석가구입구 버스승차장/8.82km

*노인걸음에 사진 찍느라 느린 속도입니다.

백봉초교 평내마을 사잇길:

좌측 구백봉스키장:

전망터에서 모란공원이 잘 보여:

나 죽으면 들어갈 모란공원:

중간중간 적당히 잘 배치된 의자:

천마산 정상을 랜드마크 삼아:

마치고개로 하산:

좌측은 천마산 마치고개 등산로 입구:

2007년 폐장한 서울리조트(백봉스키장)표시로 보면 오래 전 설치:

마치고개=마치령:

오랫동안 자리 지키고 있는 백봉갈비:

골프장 입구:

마치고개 거의 내려와서 바라본 천마산의 웅자:

버스승차장 마석가구공단입구:

모란공원,대성리행 버스30번 6분후 도착 알림:

산행경로:

마석ic통과 8002번 버스에서 아파트동 사이 백봉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