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南楊州旅行

南楊州旅行(11): 백봉산 아르내미고개 (下)

맑은공기n 2019. 1. 16. 11:15

아르내미고개를 찾아:

코스: 백봉초교~장내갈림길~수리봉~돌탑~남양주시청 백봉산 등산로입구

7.15km 2시간 38(휴식포함)

백봉산은 토평초교에서 오르는 장내갈림길(400m)을 기준으로 좌측 정상 백봉(백봉산 590m)과 대칭되는 우측에 삼각점과 송전탑이 있는 수리봉(482m)의 두 개 큰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리봉만 오르는 산행도 무리하지 않고 적당히 운동되는 좋은 코스입니다.

고종황제와 순종황제가 잠든 홍유릉(洪裕陵)의 주산(主山)으로 묘적산(妙寂山)이라고도 불리는 백봉산(柏峰山)은 크고 작은 봉우리가 여럿이지만 평내와 마석을 연결하는 마치고개를 필두로 먹치고개, 수리넘어고개(수레너미고개), 돌팍고개, 아르내미고개 등등을 품고 있어 마을과 마을을 연결해줍니다.

모든 고개들의 위치가 지도상에 정확히 한곳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반해, 아르내미고개만은 지도 마다 제각각 표시 되어있어, 아르내미라는 흔치않은 이름 의미부터 시작해서 위치까지 혼란스럽습니다.

지도들을 정리해보면 아르내미고개 위치는 세 군데로 압축이 됩니다.

1) 와부읍 월문5·율석리 작은 수리봉(358m)에서 수리봉(482m)으로 올라오기 전 안부

2) 수리봉(482m) 부근에서 산줄기타고 돌팍고개 또는 평내 방향 갈림

3) 장내갈림길(400m)에서 토평초교나 묘적·묘적사로 내려가는 고개

1번의 월문5·율석리 작은 수리봉(358m)에서 수리봉(482m)으로 올라오기 전 안부는 능선에 완전히 올라서지 못해 고개 개념으로는 부족하며, 2번처럼 수리봉 부근에서 돌팍고개 또는 평내방향으로 산줄기타고 내려가는 갈림 점이 아르내미고개라고 단정하기에도 골은 깊고 높은 봉우리 개념이 보다 강하기에, 남양주문화원 홈페이지 월문리로 넘어가는 고개다.’라는 지명유래와 배치됩니다.

내미:

아르내미(아르네미, 이르네미, 이르내미)아르+내미(네미)’로 풀 수 있습니다. 아르내미는 아르+넘이가 다르게 소리 나는 것들로 넘이무너미처럼 능선 가운데 가장 낮은 곳이며 유사 사례는 뒤너미, 바르내미 등등 우리나라 이곳저곳에 널려있습니다.

아르:

일반적으로 아르는 아래()의 변음입니다. 전국에 아르고개는 충북 괴산군 청천면 고성리 상봉산(398.3m) 아르고개와, 경북 안동시 풍산읍 시미2리 아르고개 두 군데가 있으며 현지 이장님 두 분이 아르는 아래라는 뜻풀이를 전화 통화로 해주셨습니다.

괴산군 청천면 고성리   박병율 이장님

안동시 풍산읍 시미2리 황현익 이장님

아르내미고개를 아래넘어고개로 해석하면, 백봉산 정상이나 수리봉 아래로 넘어가는 고개라는 의미와도 일치하니, 백봉산과 수리봉 사이에 위치해서 토평초교나 묘적·묘적사로 내려가는 3장내 갈림길이 아르내미고개라는 추측이 가능하며 아르네미, 이르내미, 이르네미 모두 아르내미의 변음으로 생각됩니다.

알과 아르:

아르는 어간 의 변음으로도 볼 수 있으며, 고대에 알(종자)은 지배자 또는 태양을 숭배하는 사상을 나타내는 말이었습니다. 토평초교에서 장내갈림길을 오를때 언덕을 바라보면 해가 고개위로 둥근 알처럼 빛을 발해, 아르내미고개는 해넘이고개라는 생각도 떠오르지만 지나친 해석일 수 있어 옳다고 주장하지는 않겠습니다.

평해황씨 양무공파 선영:

평해황씨 양무공파카페 자유게시판에 장내갈림길이 아르내미고개라는 확신을 주는 짧지만 중요한 단서도 있습니다.

2004.02.14. 카페 대화: 안녕하세요? 묘적사위 이르내미 사시던 할아버지 후손이시군요?...’

*모범적인 종친회 카페 프라이버시 보호차원에서 출처 링크는 생략합니다.

백봉산에서 월문리와 평내동·금곡동을 이어주는 가장 낮은 문턱인 장내갈림길(400m)에서 묘적·묘적사(妙寂寺) 방향으로는 언제부터인가 개인 사유지라고 철조망을 쳐 놓고 통행이 금지되고 있어 더 이상 발로 확인을 할 수 없었지만, 장내갈림길이 아르내미고개라고 확신합니다.

글 쓰는데 도움주신 괴산군, 남양주시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괴산군, 남양주문화원, 남양주시 공무원 분들 모두 친절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들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괴산군 문화체육관광과 최미희 주사.

남양주문화원  이재아, 박진영

남양주시 와부읍 고은아 주사.

남양주시 평내동 주민센터 (. 성명미상)

남양주시청 산림녹지과 (/. 성명미상)

10:56 평내·신명·대주아파트 버스승차장

신촌초교·백봉초교 경유

11:09 백봉산등산로 입구·방앗골 공원/0.67km

11:31~11:43 약수터/2.02km

11:57 장내갈림길(아르내미고개)/2.68km

12:16~12:22 수리봉(482m)/거리확인누락

12:43 돌탑/4.45km

13:34 남양주시청 대로건너 백봉산등산로입구/7.15km

지도1) 수리봉 아래 아르네미고개: 평화출판사 1988년

지도2) 수리봉 좌측에 아르네미고개: 율석리 작은수리봉(355.8)도 표시

지도3) 장내갈림길을 이르내미로 표시:

수리봉에 걸린 오래된 안내판에 와부와 호평(평내)연결고개는 장내갈림길 하나:

백봉산 등산로입구 신초초교 어린이들 벽화:

백봉초교지나  등산로 입구 방앗골공원:

운치 가득한 하산길:

송림사이 오솔길:

하산하면 길 건너 남양주시청:

초미세먼지로 뿌연 백봉산 수리봉 능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