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48): 멱조고개(메주고개)여 영원하라!

맑은공기n 2018. 10. 2. 18:50

동래에서 한양을 연결하는 가장 빠른 길인 영남대로(嶺南大路)는 입신양명 과거보려는 선비나 공무로 오가는 관원(官員), 장사치들 모두 용인 땅에 들어서면 멱조고개(메주고개 멱조현) 넘어 동백-어정-구성(현 경찰대학)을 지나 한양과 지척인 판교로 이어지는 길로 제각기 다른 목적 발걸음을 재촉했습니다.

멱조고개(메주고개) 이름 유래:

메주를 만들다 쇠파리를 쫒아 넘은 고개가 메주고개(멱조고개 → 미조현 彌助峴)이 되었다는 설화, 손자를 사랑하는 할아버지()를 찾다() 호랑이와 사투 벌이는 시아버지(할아버지) 살리려 아들(손자)를 호랑이에게 던졌다는 효()문화를 한자화한 멱조현(覓祖峴)은 효자고개 이름으로 계승됩니다.

그러나 는 산, ‘는 고개를 뜻하는 고어로 멱조, 메주는 매재의 변음입니다. 멱조고개는 아리랑고개, 미아리고개, 되놈이 고개 처럼 접두사 멱조에, 고개가 접미사로 붙어 매재를 강조한 표현이겠습니다.

멱조고개 좌우로는 석성산, 멱조산이 있으며 고개를 넘으면 용인 시청과 김량장동을 중심으로 한 처인구와는 다른 생활권인 기흥구(구성·동백·신갈·구갈·흥덕·영덕), 수지구(동천·풍덕천·상현·고기·성복·신봉·죽전)으로 구별됩니다.

신라시대에도 멱조고개를 경계로 지금의 수지구와 기흥구 일대는 거서현(巨黍縣)이라는 별도의 행정구역으로 한주(漢州)에 속했으니 오늘날 구성동 사람들은 기흥 산다고 하고, 동천동 살면 수지 산다고 말 하지 용인 산다고는 하지 않는 것도 따지고 보면 역사적 기원이 있습니다.

석성산 메주고개 유래 안내판:

2015년 성남·용인·안성·이천을 잇는 영남길이 조성되었으며 동백호수공원~용인문화복지행정타운 6.5km영남길 4코스 석성산길로 석성산 산행 내내 경기도 영남길 띠 표시가 보입니다.

삼가역을 출발점으로 시작해서 풍림아파트 뒤 석성산 등산 안내도 거쳐 약 40분 등산로를 오르면 휴식테이블 있는 석성산 2.9km 표시지점에 맥조현 메주고개의 유래안내판이 있습니다. 처음 석성산을 등산할 적에는 이곳이 멱조고개(메주고개) 인줄로 착각하였습니다.

이곳 안내판이 위치한 삼갈래 길에서 직진하는 석성산 방향을 버리고 서쪽 등산로를 따라 내려가면 멱조고개가 시작하는 풍림아파트와 멀지않은 우리자원·남북전기 입구로 하산하게는 되지만 메주고개 유래안내판 위치는 잘못됐습니다.

옛 영남대로(嶺南大路) 멱조고개는 삼가동과 동백을 연결하는 죽전동백대로의 화운사 삼거리(큰 멱조고개)와 역삼동 비석이 세워져있는 42번국도 효자고개(작은 멱조고개)이지 이벤트성으로 조성한 석성산길 등산로에 있지는 않습니다. 멱조고개 영향권 이기는 하지만 안내판을 세울 때 멱조고개의 정확한 위치에 대한 고증이 필요했습니다.

멱조고개 수려선 흔적:

사람들은 오랜 세월 멱조고개를 넘었고 일제 때 이천·여주·용인 농산물을 강탈하기 위해 사설철도회사인 조선경동철도(朝鮮京東鐵道)에서 운영한 협괘열차도 멱조고개를 넘었습니다.

1930년 개통해 1972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수려선(水麗線) 협괘철도(狹軌鐵道) 흔적은 용인경전철 에버라인 삼가역 1번 출구에서 670m 떨어진 풍림아파트 103, 104동 뒤편 바짝 마른 금학천에 부서지고 깨져 이슬 덮인 교각 형체로 용케도 남아 있습니다.

교각 방향을 보면 멱조고개 넘어 동백지구로 달리는 수려선 방향 그림이 쉽게 그려지며 현재 용인경전철이 통과하는 멱조고개 아래에는 증기기관차(蒸氣機關車)에게는 힘이 부친 난()코스인 멱조터널이 있었습니다.

동백 농촌에 살던 통학생들은 삼가역(용인시청역)에서 내려 멱조고개 넘어 10리 길 되돌아오는 대신 열차가 천천히 달리는 멱조고개에서 뛰어내렸으며 착한 기관사는 천천히 달려주기도 하였다니 일반철도 선로폭 1m43.5cm 절반인 76.2cm 협괘철도에 정이 넘친 시절이었습니다.

수원을 출발 여주로 가는 기차는 신갈-어정-삼가-용인역을 통과 했는데, 신갈역이 현재 기흥역이며 일제가 정한 어정(漁汀)에서 한자표기를 되찾은 어정역(御井驛), 그리고 삼가역은 현재 용인시청 부근으로 기흥-어정-동백-초당-삼가-시청·용인대 용인경전철 구간은 수여선 노선과 비슷합니다.

두 개의 멱조고개:

멱조고개는 예나 지금이나 용인에서 화성(수원), 구성·머내(동천동판교·한양으로 가는 사람들 통행이 이어진 큰 길목으로 고개 아래에는 마방(馬房)도 주막도 있어 말들은 여물을 먹고, 행인들은 막걸리 한 잔에 목을 축이며 ()멱조고개나 (작은)멱조고개를 넘을 준비를 했습니다.

(작은)멱조고개는 길이 좁고 험해 우마차는 현재의 화운사 입구 ()멱조고개를 넘어야 했고 걸어 다니는 길손들은 주로 (작은)멱조고개 마루 위에 올라 서낭당(효자고개 주유소 부근)에 돌을 던지고 내려갔습니다. 정신병원이 있는 42번국도 효자고개가 (작은)멱조고개이며, 동백죽전대로 화운사 3거리가 ()멱조고개가 되겠습니다.

()멱조고개 화운사3거리에는 도로가 두 개 있습니다. 동백지구에서 용인시청으로 화운사 삼거리를 직선으로 넘어가는 최근 개통한 8차선 대로와, 화운사 삼거리에서 화운사 입구 소로를 돌아 용인공설 운동장 부근에서 다시 8차선 대로와 합류하는 좁지만 오랜 도로입니다. 8차선 도로가 개통하기 전에는 큰멱조고개를 넘는 버스들이 다닌 길입니다.

동백지구가 개발되면서 화운사 삼거리 ()멱조고개에 매몰된 수려선 멱조터널 위로 용인경전철이 개통되고 동백죽전대로도 뚫려 차량 통행량이 늘어났지만 화운사 문주 앞으로 우마차 다니던 오리지널 ()멱조고개 길은 운전사 잠시 눈 붙이려 도로가에 주차하는 외에는 한적해 화운사 문주에서 커피 한 잔하며 조용히 쉬기에는 좋습니다.

화운사:

큰멱조고개와 작은멱조고개 사이 멱조산 자락에 넓게 자리 잡은 화운사(華雲寺: 주지 혜돈스님)는 세월의 흔적 묵직한 고찰(古刹)은 아니지만 단아하고 정결 그윽한 쉼터로, 봉사하는 종무소 보살님들도 심성이 맑아 친절들 하십니다. 사찰 이름 화운(華雲)은 영산회상(靈山會上) 부처님이 설법하는 자리에 꽃구름 피어났다는데서 따왔습니다.

첩첩 산중 시골에서 천지개벽하듯 자고나면 새 아파트들로 채워지며 100만에서 150만 인구로 변신해가는 용인의 말없는 증인, 멱조고개는 영남대로 이어준 과거 천년 세월에 더해 앞으로도 또 다른 천년 역사의 길목으로 남을 것입니다.

일정: (만보계)

13:25 삼가역 1번 출구

13:34~13:47 풍림아파트 뒤 협괘교각 (110m전방 석성산 등산로입구)/0.67km

14:18~14:38 석성산2.9km 시청1.3km 풍림아파트0.8km 삼갈래길/2.93km

15:05 우리자원·남북자원입구 하산(멱조고개 시작 인근점)/4.48km

15:22 멱조고개 산마루(버스승차장명 화운사입구/5.46km

15:36 동백지구 통문, 경전철 굴다리 확인/6.47km

15:40~16:02 화운사 문주(커피 휴식)/6.61km

16:11 화운사 대웅전/7.27km

16:28 능인서원 멱조산 연결로 입구/8.01km

16:34 멱조산 능선/8.83km

16:44~16:50 멱조산 삼층석탑/9.09km

17:11 하산(용인 공설운동장 펜스)/10.45km

17;32 식당 소플러스/12.18km

17:44~18:00 효자고개(작은멱조고개) 산마루/12.59km

18:04 효자고개 버스승차장(용인정신병원 맞은편)/13.16km

경전철 선로아래에는 수려선 멱조터널이 매몰:

초당역에서 삼가역으로 오는 경전철에서 촬영:

삼가역이 가까워지며 작은멱조고개도 한 눈에 들어와:

삼가역 1번출구:

풍림아파트 104동:

콘테이너 아래 수려선 교각:

세월은 가도:

용인문화원자료:

협괘교각에서 110m 전방 우측 석성산 등산로 입구:

위치 선정 잘못된 메주고개 유래 설명판은 옮겨야!

석성산 2.9km 방향표시에서 오솔길로 하산:

인적 없는 오솔길:

하산완료 장소: 왼쪽  밭이 옛수려선 철길?

금학천:

남북전기입구에서 큰멱조고개 오름시작:

큰멱조고개는 용인 경전철 에버라인과 나란히:

큰멱조고개정상:

펜스 넘어 석성산 정상:

동백지구,석성산 가려면 화운사버스승차장에서 510m 아래방향 위치 경전철선로 하부 통과해야 (확인하고 원위치)

화운사삼거리(왼쪽 대로는 최근개통, 오른쪽 소로 화운사 입구)

대로 개통전까지 우마차, 차들 다닌 오른쪽 소로 _ 멱조고개 원조 길:

큰멱조고개 화운사 문주:

화운사 가는 길:

중앙 황금색 칠한 부처님이 목조여래좌상:

능인선원:

비구스님 연구정진 능인선원:

오른쪽 돌계단으로 진행하면 능선오르는 숲 길:

410m 숲길 오르면 용인공설운동장 전망 시작 능선:

언덕을 올라 직진 개념 진행:

설명도 표시도 없는 작은 3층석탑:

화운사 경계표시?

전망 탁월:

용인 공설운동장 주차장(예정) 펜스도착:

왼쪽 펜스 터진 곳으로해서 공설운동으로 진입:

아래 공설운동장 주차장에서 되돌아 본 하산 장소:

공설운동장 주차장에서 우측이 작은멱조고개 진행방향:

우측 수원,신갈동 방향에서 작은멱조고개 시작:

작은멱조고개(=효자고개) 너머에 용인정신병원:

멱조고개에 주막은 없고 소갈비 집이! 번창하시길!

효자고개 마루금(주유소 부근 옛날 성황당):

작은멱조고개가 효자고개로 이름 변신:

삼가역~수려선 교각~석성산 멱조고개 해설판~우리자원·남북전기입구~큰멱조고개~화운사~작은멱조고개  13.16km

광여도 19세기전반 (출처_용인시 박물관 전시 고지도) _작은멱조고개= 소미조현(助峴)으로 표기, (, 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