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 4

龍仁旅行(216): 수지고갯길 20리, 고개 이름에 남은 병자호란 흔적

龍 경로: 8.51km 성복동 망가리고개(마현)~ 도마치고개~ 소말구리고개~ 고기동 말구리고개 2년 전 수지 고갯길 25리 여행기를 쓰며 고개 이름들 유래를 어원(語源)에서 찾았습니다. 예를 들면 용인시 신봉동과 성복동의 경계인 도마치고개 이름을 ‘두메(산골)→도마’의 변음에서 착안해, 빌린 한자 도마(道馬)에다 치(峙)를 붙여 도마치(道馬峙)가 되었다고 추론한바 있었습니다. 병자호란 전투지 광교산 일대에 조선군이 남기고 후퇴한 말들을 청병(淸兵)이 습득한 사실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청사고(淸史稿)에 ‘조선군이 말 1,140마리를 남겨두고 수원 방면으로 퇴각해 획득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 기록을 접한 순간 광교산 아래 수지구(水枝區)의 고개들 중에서도 판교, 남한산성으로 이어지는 고개들 이름..

近畿旅行(131): 역사와 문화가 머문 중랑구 봉화산

연산군(燕山君) 시절 사화(士禍)를 피한 사대부들은 퇴직 내시 최 별감의 비호를 받을 수 있는 마을로 숨어들었습니다. 봉화산 소나무 참숯으로 만든 먹을 사용한 사대부들로 인해 마을은 먹골 이라고 불렸으니 서울 중랑구 묵동(墨洞)의 어원입니다. 더 거슬려 올라가 세조(世祖)의 어명으로 단종(端宗)을 영월로 유배 보낸 왕방연(王邦衍)은 현재의 묵동(墨洞)으로 낙향해 배나무를 심었습니다. 단종이 승하한 날이 되면 영월을 향해 절을 하고 배를 젯상에 올려 왕방연의 배나무가 먹골배로 명성을 날리게 된다는 설화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봉화산 이름의 산이 무려 46개입니다(산림청). 먹골역 1번 출구에서 봉화산(烽火山 160.1m) 정상까지는 1.87km로 약 30분 걸립니다. 낮고 폭이 넓은 흙산으로 동행숲길(무장애길..

龍仁旅行(215): 손허산 고구려 고분군

수지구 손허산(遜墟山 297m)에는 고구려 석실묘가 있습니다. 용인은 삼국시대 초기에 백제의 영역이었으나 고구려 장수왕(長壽王 394~491)의 남진정책으로 5세기에 고구려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기흥구 보정동 고구려 석실분에 이어 수지구 동천동 401-3 번지에 천장구조와 벽체에 회칠흔 등 전형적인 고구려 석실분이 확인되었습니다. 동천2지구에 대한 개발과정에서 동천동 고구려 석실묘는 2012년 한국문화유산원에서 지표조사를 시작으로 철기시대 토광묘를 비롯하여 석실묘 3기 등이 확인 되었는데 현지조사가 중지 상태이다가 2023년 7월 6일 부터 발굴조사가 재개되었습니다. 참고: 김호진, 고구려 석실묘의 입지와 환경 산책성 일정: → 동천배수지 산행로 09:03 버스정류장 래미안이스트팰리스1,2단지 09:1..

近畿旅行(130): 왕송호수

1948년 저수지로 준공된 왕송호수(旺松湖水)는 황구지천 상류인 경기도 의왕시 남부 끝 월암동과 초평동에 위치합니다. 만수면적 0.96 ㎢ 이니 경기도 제1 규모인 용인시 이동저수지(二東貯水池 3.27㎢)의 약 30% 규모로 철도박물관과의 연계 관광, 레일바이크(총 거리 4.3km), 호수열차, 짚라인, 캠핑장 등 유료 시설이 특징입니다. 전철 1호선 의왕역 1번 출구에서 나와 왕송저수지 안내표식판 보며 1.25km 걸어 레일바이크 선로 건널목을 건너니 호수공원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호수 주변에는 산책하기 좋게 데크가 설치되어 있지만 지독한 폭염으로 호수공원 걷기는 포기하고 월암동 생태습지와 연꽃습지만 둘러보고 가까운 초평동 식당으로 폭염 대피했습니다. 경기도 저수지 순위(총저수량 기준) Top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