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216): 수지고갯길 20리, 고개 이름에 남은 병자호란 흔적

맑은공기n 2023. 8. 27. 15:14

경로: 8.51km

성복동 망가리고개(마현)~ 도마치고개~ 소말구리고개~ 고기동 말구리고개

2년 전 수지 고갯길 25리 여행기를 쓰며 고개 이름들 유래를 어원(語源)에서 찾았습니다. 예를 들면 용인시 신봉동과 성복동의 경계인 도마치고개 이름을 두메(산골)도마의 변음에서 착안해, 빌린 한자 도마(道馬)에다 치()를 붙여 도마치(道馬峙)가 되었다고 추론한바 있었습니다.

병자호란 전투지 광교산 일대에 조선군이 남기고 후퇴한 말들을 청병(淸兵)이 습득한 사실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청사고(淸史稿)조선군이 말 1,140마리를 남겨두고 수원 방면으로 퇴각해 획득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 기록을 접한 순간 광교산 아래 수지구(水枝區)의 고개들 중에서도 판교, 남한산성으로 이어지는 고개들 이름에 말, ()자가 빠짐없이 들어간 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옛날에는 수지에서 판교를 연결하는 평탄한 길이 없었습니다. 병자호란이 발발한 엄동설한에 좁고 험한 고개를 넘는 말들이 미끄러져 구르는 일이 빈번했기에 도마치고개(道馬峙, 馬峙 150m), 작은말구리고개(小轉馬峴 200m), 말구리고개(轉馬峴 225m)로 불리게 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들 고개 모두가 확장되고 낮춰지면서 험준했던 과거 흔적을 볼 수 있는 곳은 작은말구리고개(小轉馬峴) 뿐입니다.

수지고갯길 20리 여정의 시작점인 망가리고개(마현 馬峴, 마흔가리고개)에는 신분당선 전동차(電動車)가 말() 대신 성복역과, 동천역·판교역을 빠르게 잇고 있습니다. 400여년전 노획한 말을 몰아 호병(胡兵)들은 마지막 구간인 말구리고개를 넘어 판교, 송파 삼전도로 갔고 오늘날 주택업자들은 말구리고개 아래 고기동에서 남판교 또는 판교 전원주택 이름으로 판교와의 인접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목적은 달라도 고갯길의 방향성은 같습니다.

참고자료:

수지의 주요 고개: 수지읍지 462002년 용인문화원장 이인영

마현(馬峴): 향토문화답사기 304쪽 2005년 7월 수지향토문화답사기 이석순

용인의 옛 땅 이름: 용인시민신문 2005.09.01 용인향토문화연구소장 정양화

龍仁旅行(164): 수지고갯길 25https://kwnahm.tistory.com/508

일정:

10:54 망가리 버스정류장

11:24 성복자이2차 아파트, 대원사/2.08km

11:42~11:47 도마치근린공원/3.08km~3.11km

11:56 신봉1/3.52km

12:08 태봉로3거리/4.16km

12:21 수지 마을버스 15-5 회차점/4.9km

12:30~12:35 소말구리고개/5.41km~5.43km

12:46~12:48 손골성지입구/5.98km~6.0km

12:59 말구리고개/6.04km

13:11~13:15 광교산체육공원/7.43km~7.48km

13:35 고기동 황토방/8.51km

↓ 성복역 마현(망가리고개)에서 수원방향 차들:

성복천 따라/성복동 보호수 느티나무:

대원사 입구 도마치로 오름/도마치 한자는 완벽한 차음인 道馬峙보다는 넘어질 도()가 들어간 馬峙가 역사성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도마치로 좌측 도리산, 형제봉, 성복동성당:

도마치로 정상(정면 성지바위산/우측 바지산) 龍仁旅行(206): 바지산 이름 유래 (tistory.com):

신봉동으로 이어지는 도마치고개:

신봉1교에서 뒤돌아본 도마치 고개:

신봉천:

신봉1교에서 광교산 정상 시루봉 보며 진행:

용서고속도로 교각 3거리에서 우측으로:

신봉터널 윗길로:

수지 마을버스 15-5 버스(성복역 운행) 회차점. 성복역에서 15-5 버스타고 이곳에서 하산해 시루봉 오르는 빠른 길입니다:

오름길 3거리에서 우측으로(좌측은 막힘):

신봉1로 248번길:

작은말구리고개가 가까워집니다:

작은 말구리고개 거의 올라와서 뒤돌아 보는 도리산, 형제봉/도리산 영역이 명확히 구분됩니다:

전원주택 들어서며 다듬고 넓힌 작은말구리고개:

올라온 길을 보면 말들이 굴렀다는 전설이 사실로 다가옵니다:

작은 말구리고개에서 광교산 정상 시루봉 2.8km:

동천동으로 내려가는 말구리 고개. 병인박해(고종3 1866)때 손골성지에서 체포한 순교자들을 수원으로 압송한 길입니다. 龍仁旅行(41): 동천동 손골 무명순교자 순교의 길 (tistory.com)

전방에 말구리고개(좌 방점), 우 방점 안산(치마산)이 보입니다. 안산은 전위봉과 겹쳐 머리만 보입니다:

손골성지 입구 통과/800m 골목길 안에 손골성지:

지나온 길 뒤돌아 봅니다:

손골성지 버스정류장에서 자동차 진행방향(고기동):

SK나이츠농구교실 좌측 고기동 외식타운 방향:

말구리고개 미륵사:

말구리고개 정점에서 우측 안산(치마산), 손허산 진입계단:

말구리고개 정점 아래 좌측(방점)에는 별로 이용하지않는 광교산 시루봉 진입 계단도 있습니다:

우측 판교더힐 전원주택단지(지번 고기동):

주차장 갖춘 광교산체육공원:

화장실 유:

광교산체육공원에서 돌아본 안산(치마산 장군봉 272.7m). 같은 산을 두고 고기동 배나무골, 언덕말 사람들은 안산, 손기동(손의터)사람들은 이완장군묘가 있다고 장군봉이라고도 불렀습니다. 2019년 용인문화원 발행 고기동 지명유래 p26 안산, 배나무골 앞에 있는 산. 산 아래 옻 샘이 있어서 옻 오른 사람이 먹고 바르면 낫는다고 함.’이라고 기록합니다.  2002년 수지읍지(용인문화원)에는 치마산. '산모양이 치마처럼 생겼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확장공사중인 동천로(말구리고개 길):

말구리고개 유료 어린이 테마 공원:

말구리고개 끝 CU앞에 버스정류장 황토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