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15): 손허산 고구려 고분군

맑은공기n 2023. 8. 16. 19:50

수지구 손허산(遜墟山 297m)에는 고구려 석실묘가 있습니다. 용인은 삼국시대 초기에 백제의 영역이었으나 고구려 장수왕(長壽王 394~491)의 남진정책으로 5세기에 고구려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기흥구 보정동 고구려 석실분에 이어 수지구 동천동 401-3 번지에 천장구조와 벽체에 회칠흔 등 전형적인 고구려 석실분이 확인되었습니다.

동천2지구에 대한 개발과정에서 동천동 고구려 석실묘는 2012년 한국문화유산원에서 지표조사를 시작으로 철기시대 토광묘를 비롯하여 석실묘 3기 등이 확인 되었는데 현지조사가 중지 상태이다가 202376일 부터 발굴조사가 재개되었습니다

참고: 김호진, 고구려 석실묘의 입지와 환경

산책성 일정:

동천배수지 산행로

09:03 버스정류장 래미안이스트팰리스1,2단지

09:14~09:23 동천배수지공원 0.64km~0.93km

09:51~10:05 머내정/2.21km

10:10~10:18 손허산 정상/2.51km

10:42 삼갈레/3.8km

10:54~11:00 고구려 석실분 유적지/4.24km~4.3km

11:03 수지2차 동문그린아파트 등산로 출입구/4.5km

11:06 동문아파트 정문/4.75km

손곡천:

버스승차장_ 래미안이스트팰리스 1,2차:

확장 완료한 손곡3교 건너 직진/동천배수지 개방전에는 좌측 계단에서 시작했습니다:

직진 오름길:

뒤돌아 봅니다:

동천배수지공원 공원:

기타맨이 60년 대 유행한 Beach Boys의 Sloop  John B를 치고 있어 한 동안 감상합니다:

새로 개방한 동천배수지공원에서 전망 으듬:

대지고개 넘어 정광산도 보입니다:

우측 방점은 석성산/ 이 사진에서는 법화산 능선과 석성산이 겹쳐보입니다:

대지산(좌단), 대지고개(아파트 파랑 방점), 법화산(정중앙), 향수산(우중), 석상산(우단 방점):

법화산과 향수산 능선이 구별됩니다/법화산(좌) 향수산(중) 석성산(우):

손허산 등산로 연결 40m 계단:

계단에서 뒤돌아 본 동천배수지공원/배수지공원 한바퀴만 돌면 약220m 정도인데 이리기웃 저리기웃 해서 290m 기록했습니다:

산책성 손허산 등산로 합류:

조망처 머내정:

머내정에서 전망은 언제나 상쾌합니다:

손허산 정상(머내정~정상 약200m):

사방 숲으로 전망이 없습니다:

손허산 정상 이정목:

머내정 회귀했다 오른 길 되돌아 내려갑니다:

3갈레 길목에 새 이정목을 세웠습니다. 수녀원 펜스 따라 좌측으로/우측은 동천배수지에서 올라왔던 방향입니다:

새 이정표 동문그린아파트 방향입니다:

좌측은 성프란시스코 수녀원 펜스, 우측은 동천배수지 펜스 사이로 하산합니다:

좌측 수녀원 펜스따라/단국대학교 법화산, 동백지구 석성산, 명지대학교 함박산, 용인대힉교 부아산 조망:

명지대 함박산 까지 조망이 시원하게 터져:

용인대힉교 부아산도 보입니다(법화산 능선과 향수산 능선이 겹쳐보이지만 5개 산을 한눈에 보는 조망 포인트입니다):

그동안은 아는 주민들만 다니는 길이었는데 동문그린방향 새 이정표 설치로 발길이 분주해지겠습니다:

고구려 석실분 유적지 도착:

조사기간 2023년 7월 6일 ~ 완료시 까지:

발굴 완료 후 모습이 궁금합니다:

유적지 인근 동원교회와 대형 아파트

동문그린 101동 뒤로 연결 데크길:

동문그린 2차 101동 뒤 산행 연결 출입처:

출입처 공개해주신 동문그린 2차 입주민님들 감사합니다!

담장이가 멋진 수지 동문그린2차 아파트관리사무소:

동문그린 정문으로 나옵니다:

동천로에서 보는 고구려고분군 위치(우측 방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