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259): 검드레산 · 충정공 민영환 선생 초장지를 찾아

맑은공기n 2024. 11. 18. 17:04

충정공(忠正公) 민영환(閔泳煥 1861~1905) 선생 유택은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에 모셔져 있습니다. 선생이 우국충정으로 자결하자 나라에서 검드레산(260.1m 행복언덕쉼터 신봉산 간태산) 일대를 사패지(賜牌地)로 하사해 여흥민씨 정계표석이 있다는 글을 읽고 오랫동안 찾아왔었습니다.

 

검드레산 정상에서 커피 한 잔 하며 쉬는데 토월약수터 방향으로 빨래판 같은 특이한 장석(長石)이 쓰러져 있어 흙을 딲으니 여흥민씨사패정계(驪興閔氏賜牌)라는 한자가 드러납니다. 사패지 정계표석 이었습니다. 소유권을 상실한? 여흥민씨 가문에서 관심을 끊으니 정계석도 잊혀지고 비바람 세월에 쓰러져있습니다.

 

잊혀진 건 사패지경계석만이 아닙니다. 우국지사 민영환선생의 초장지(初葬地)도 찾을 수 없습니다. 본래 용인군 수진면 토월리(吐月里 토월마을, 현재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1)에 봉분 없이 평장(平葬)되었던 선생 묘소를 1942년에 후손들이 법화산록으로 이장한 이후 세인의 관심에서 잊혀졌습니다.

 

1942년이면 엄혹한 일제하이니 선생의 초장지 표식을 남길 사회분위기는 아니었겠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토월리(吐月里) 뒷산, 사람들이 다니는 길가 평장(平葬)으로 요약되는 기록만 있습니다. 토월리 뒷산은 검드레산(신봉산)이며 풍덕천1동 근간인 토월리 뒷산에 사람들이 다니는 길은 현재의 수풍로(樹風路) 입니다.

 

수풍로는 수지1지구(토월리)를 개발하며 풍덕천동에서 동천동에 이르는 옛길을 확장한 길입니다. 풍덕천동과 동천동 구역이 만나는 지점 길가에 여흥민씨 아닌 남양홍씨 가문의 묘가 있었는데 2년전 수지메디파크 빌딩을 신축하며 이장해갔습니다. 민영환 선생의 묘도 평장이라는 차이 외에는 남양홍씨 묘처럼 길에서 비슷하게 떨어진 거리였다고 생각 됩니다.

 

수풍로 시작점인 삼성1차 아파트 앞에는 방죽골공원이 있습니다. 방죽골이란 이름이 병자호란 때 전라병사 김준용장군이 방진을 쳐서 연유했다는 전설도 있지만 물이 나오는 작은 소류지(沼流地)라는 뜻으로도 해석하면 풍수 관습상 묘 터로 쓸 곳은 못되기에 선생의 초장지 대상에서 삼성1차아파트 구간은 제외합니다.

 

같은 수풍로인 동부아파트 삼거리(동천도서관입구)에서 수지고 입구 구간에 여흥 민씨 아닌 위에 언급한 모씨 (某氏)문중 묘가 있었으니 역시 대상지에서 제외합니다. 그러고 보면 선생의 초장지는 검드레산 자락에 바짝 면한 수풍로(樹風路) 일대; 건영아파트삼거리에서 동부아파트삼거리 약 400m 구간 어딘가로 압축 추정됩니다.

 

1896년 제정 러시아 니콜라이2세 대관식에 참석한 공무기록을 정리한 조선 최초의 세계일주 여행기 해천추범(海天秋帆)을 남긴 우국지사 민영환선생의 37년 긴 세월 초장지(初葬地)는 일제시절과 해방후 6.25동란 혼란기, 그리고 수지구의 급속한 도시화로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디지털용인문화대전 https://www.grandculture.net/yongin/toc/GC00900423

국내독림운동 · 국가수호사적지 http://sajeok.i815.or.kr/i815/view_region/576

기흥구청 홈페이지

수지향토문화답사기(2005년 이석순)

위국충정(爲國忠貞)의 귀감 민영환 용인시민신문 강창희 2005.12.08

용인 독립운동 유적지, 독립운동가 자취를 찾아서 용인시민신문 함승태 2019.02.26

 

↓ 검드레산 정상:

잊혀져 땅에 묻혀가며 뒹구는 사패정계석!

사패지(賜牌地)임금이 내려 준 논밭. 이곳은 산이니 용인 검드레산은 사패산! 

여흥민씨사퍠정계. 무거워서 뒤로 돌려 볼 수 없어 기립연도 이런걸 확인 할 수 없었습니다. 따로 글자가 없을 수 도 있지만 충정공 순국 때(1905년) 하사받으며 제작했으면 119년 묵은 골동품! 

충정공 초장지 예상 지역 (수풍로 400m구간 빨강선):

토월이름이 남아있는 곳(토월체육공원):

토월약수터(수량 풍부했던 이 곳 물이 방죽골로 흘렀다고 생각합니다):

토월초등학교:

:

토월초등학교 대각선 방향 방죽골 어린이 공원:

방죽골 어린이 공원(화살표)에서 수풍로 시작:

공식명칭 토월초교사거리에서 수풍로 시작이기도 합니다:

수풍로 건영아파트삼거리(초장 추정지 400m 구간 시작점):

정확히는 수풍로23번 길/옛날 비보풍수로 마을 바람막이 나무를 심어 수풍로(樹風). 비보풍수로 심은 느티나무가 현재도 있는 곳은 수풍소공원(풍덕천동 714-4)인데 정작 수풍로와는 거리가 떨어진 풍덕천로에 위치:

삼성쉐르빌입구 통과:

삼성쉐르빌입구에서 보는 검드레산(화살표):

동부아파트 삼거리(동천도서관입구), 초장 추정지 400m 구간 끝점:

수풍로 길가 수지메디파크 빌딩 터에 남양홍씨 묘가 있었습니다:

동천도서관 입구 수지메디파크 뒷산은 검드레산:

동부1차아파트삼거리에서 건영아파트입구(삼성1차) 삼거리 방향 400m 구간/사진에서 보는 우측 400m 구간 어느 곳이 민영환 선생 초장지라고 추정. 구등기부 등본에 여흥민씨 사패지 소유권 표시가 있으면 확실하겠습니다. 단, 일제 때 소유권 문제가 있었다는 글이 있으니 사패지에 대해 등기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민영환 선생 마북동 이장지(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544-4), 5년 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