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39): 미리내 성지 방패 갈미봉

맑은공기n 2024. 3. 3. 15:57

용인에는 갈미봉이 두 곳입니다. 이동읍 묘봉리 갈미봉(332.1m)과 거대한 백색 공 모양의 기상레이더센터가 있는 양지면 남곡리 갈미봉(423.3m)입니다. 남곡리 갈미봉이 더 높지만 묘봉리 갈미봉은 오지 산 느낌이 강합니다.

공통점은 김대건 신부 관련입니다. 양지면 남곡리 갈미봉 아래에는 김대건 신부 성장지인 골배마실 성지가 있으며 이동읍 묘봉리 갈미봉은 김대건 신부 유체를 모신 미리내 성지를 안성 쌍령산(502m)과 함께 좌우로 나뉘어 지키고 있습니다. 묘봉리 갈미봉을 쌍령산과 함께 미리내 성지 방패 산이라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한자 표기가 없다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용인문화원에서 발행한 양지면지, 이동면지 모두 살펴보아도 갈미봉 한자 표기나 유래 설명이 없습니다. 남곡리 갈미봉을 깊은 골짝 산(뫼 미)을 뜻하는 골뫼(谷山)가 갈미로 변하고 봉()을 붙여 갈미봉(谷山峰)이 되었다고 추론한 바 있습니다. 龍仁旅行(137):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

더 생각해 보니 갈래로 갈라진 산(미 뫼)의 의미를 지닌 봉우리를 뜻하는 갈미봉으로 볼 수 도 있습니다. 한자를 빌려 산명을 흔히 표기하는데 갈미봉은 음차(音借)도 훈차(訓借)도 적용하지 못한 걸 보면 이동읍 갈미봉은 모산(母山)인 시궁산(時宮山 514.9m)에서 갈라진 봉우리가 한 번 더 묘봉(228.6m)과 갈라지는 뜻을 함축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갈미봉에서 다누리움 오토캠피장으로 하산해 묘봉2(반월리) 안홍국 장군 충현사(忠顯祠) 까지 길게 걸었습니다. 이동읍에 전래하는 어동팔경(魚洞八景) 중 제8경이 갈마산취적(渴馬山翠績)입니다. 장소가 실전된 갈마산이 혹시나 갈미봉일가 해서 이동저수지 까지 걸어 보았는데 거리가 멀어(5.71km)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됩니다.

갈미봉 오름 직전에 새미지 고개가 있습니다. 과거 안성 양성면 미산리 아이들이 용인 송전학교로 통학하기 위해 넘은 고개입니다(출처: 용인문화원 이동면지 141). 송전초등학교는 충현사에서도 약2km를 더 걸어야하는 거리이니 새미지 고개에서는 편도 20리 길이고 미산리 출발로는 대충 30리길입니다. 조상님들의 교육열이 새삼 숭고합니다.

경로 및 일정:

10:52 장촌 22번 버스 종점

10:59 장촌농원/0.47km

11:10 임도접속/0.87km

11:24~11:27 시궁산 등산안내도/1.82km~1.83km

11:50~11:52 +자 사거리(시궁산 1.13km 이정목)/2.57km

12:09 삼형제바위/3.14km

12:27 새미지고개/3.93km

12:39~12:46 갈미봉/4.29km

13:02~13:06 다누리움 오토캠피장·뒷동산(162m) 갈림(갈미봉제4코스 이정목)/4.93km

13:17~13:44 다누리움 오토캠피장/커피 휴식/5.38km~6.11km

14:02 묘봉1리 경로당/7.36km

14:33~14:39 충현사/10.0km~10.26km

14:43 묘봉2(반월리) 버스정류장/10.44km

↓ 시궁산 475봉, 갈미봉, 쌍령산(방점 좌중우):

장촌 22번 종점(주차 가능) 출발:

장촌농원에서 우측:

임도 접속 좌측으로:

좌측 화살표 미리내고개/우측 방점이 시궁산, 갈미봉 갈라지는  +자 사거리:

시궁산 안내판에서 우측 계곡:

+자 사거리에서 미리내고개방향으로//미리내고개=애덕고개인데 계곡끼고 올라온 방향이 애덕고개 이정표 가리키는 곳. 미리내고개 가리키는 방향 빨강 방점 위치에서 직진 하면 갈미봉, 빨강 방점에서 녹색 화살표 방향으로 꺽으면 계곡이 아닌 능선 따라 가는 미리내고개(애덕고개)입니다. 현재 이정목으로는 지역을 잘 모르는 분들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역 방향으로 오신 선답자 등산화 발자국 따라:

좌측으로 쌍령산과 미리내 성지가 보이는 지점에서 경사면 내려갑니다:

갈미봉 능선 길은 안성과 용인 경계:

좌측으로 흐릿하게 쌍령산과 미리내 성지:

우측 멀리 이동 저수지가 보입니다/방점이 일정을 마친 묘봉2리 충현사 위치:

삼형제 바위:

삼형제 바위에서 부터 좌측으로 미리내 성지가 잘 보입니다:

경당(흰색)도 살짝 보입니다/경당 앞 마당에 성김대건 신부 묘소가 있습니다:

2시 방향 갈미봉 보며 진행:

새미지고개. 안성 양성면 미산리 아이들이 송전국민학교 통학하고 어른들은 송전 장보러 다닌 고개인데 기능을 상실, 퇴락해서 산행띠들이 없으면 고개였는지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 안성 미산리 방향 골짝입니다:

고개에서 좌측으로 안성 미산저수지:

고개에서 우측으로 용인 시궁산 조망:

갈미봉 정상으로:

갈미봉 정상:

미리내고개가 애덕고개입니다. 원래는 미리내고개인데 천주교 신자들이  김대건신부 유체 이송한 길을 삼덕의 길(신덕고개 망덕고개 애덕괘) 이라 하면서 애덕고개라는 이름도 얻었습니다:

이정표 표시 없는 방향으로/배창랑 숨차 평택산악회 하늘천산이야기 산행띠들:

이동저수지 보며 진행:

빨강 방점에서 뒷동산(녹색 방점) 줄기 타지않고 좌측으로 꺽어(빨강 화살표):

뒤돌아본 시궁산 등산로가 햐얀 띠 처럼 뚜렷합니다/우 방점(갈미봉):

시궁산(좌), 갈미봉(우):

뒷동산 줄기 타기 전 갈림에서 좌측 임도:

다누리움 오토캠피장에서 세운 이정목으로 보입니다:

다누리골(다누리움 오토캠피장) 방향 임도:

오토캠핑장에서 휴식하며 커피 한잔:

오토캠핑장이 골짜기 전체 차지한 큰 규모:

중리저수지 따라 걷습니다:

중리 저수지 넘어 묘봉:

다리누골에서 내려온 중리에서는 갈미봉은 보이지 않고 쌍령산(방점)이 보입니다/그 뒤는 원삼면:

중리마을 느티나무에 까치집은 셋:

뒤돌아본(좌~우 방점) 시궁산 정상, 시궁산 475봉, 갈미봉, 쌍령산/갈미봉과 쌍령산 가운데 계곡이 미리내성지:

묘봉2리(반월리):

동네가 반달처럼 생겨 반월리. 안홍국장군 충현사:

안내문 없는 충현사: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 휘하에서 전공 세운  안홍국(1555~1597)장군은 별도 여행기로 소개할 계획:

반월리 이동 저수지 감상:

경로지도:

龍仁旅行(137):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 (tistory.com)

龍仁旅行(137):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

양지면 체육공원에 서면 남곡리(南谷里)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423.3m)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칠봉산(七峯山 446.9m), 또 다른 갈미봉(441m)·용실산(龍室山 422m)·독조봉(獨朝峯 432m) 연봉이, 우측으로

kwnahm.tistory.com

龍仁旅行(242): 갈미봉 (전)대통령 부모 묘소 (tistory.com)

龍仁旅行(242): 갈미봉 (전)대통령 부모 묘소

시궁산 지맥인 갈미봉(332.1m)에서 묘봉(228.6m), 장자봉(175m)으로 내려올 생각이었습니다. 묘봉리 다누리움 입구 충현공파 순흥 안씨 문중묘에서 산줄기 타고 갈미봉을 올라 묘봉으로 향할 때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