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42): 갈미봉 (전)대통령 부모 묘소

맑은공기n 2024. 3. 29. 13:18

시궁산 지맥인 갈미봉(332.1m)에서 묘봉(228.6m), 장자봉(175m)으로 내려올 생각이었습니다. 묘봉리 다누리움 입구 충현공파 순흥 안씨 문중묘에서 산줄기 타고 갈미봉을 올라 묘봉으로 향할 때 까지는 계획대로였습니다.

갈미봉에서 묘봉 방향 410m 지점을 걷다 우측 중리 방향으로 시야가 트이며 그럴듯한 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혹시 저 묘가 1995년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이장한 김대중 ()대통령 부모 묘(묘봉리 산 156-1) 인가하는 호기심으로 내려가 보니 아니었습니다.

.... 번지하면 범위가 넓어 찾기가 애매 할 수 있습니다. 묘봉리 산 156-1 일대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한 묘들을 확인하며 내려오니 외로이 홀로 있는 인동 장씨 묘에서 옆 샛길로 경운기가 다닐 수 있는 포장길을 따라 440m 거리 위에 모셔져 있습니다.

물이 보이고 전망이 탁월할 거라 생각했었는데 오히려 갑갑한 느낌에 ()대통령 가족묘 치고는 소박한 편입니다. 육관(六觀)도사 손석우씨가 잡았다고 알려진 금시발복형(今時發福形)이라거나 천선하강형(天仙下降形) 명당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글쎄? 입니다.

산행 시작한 갈미봉에서도 같은 산줄기에 있는 충현공파 순흥 안씨 문중묘에 비하면 전망 하나 만으로도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사람이 보는 건 다 비슷하니 김대중 ()대통령도 의아해 하셨을 거라는 막연한 추측(推測)입니다. 그래도 지관의 추천대로 이장지를 결정한 걸 보면 고인은 경청(傾聽)하는 분이였다는 생각이 스칩니다.

용인여행 제1봉 말아가리산(마구산)을 시작으로 242회 차 까지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 운영은 정치적 의도나 상업성 목적이 없으며 할머니가 태어나시고(용인 원삼면) 본인이 노년을 신세지고 있는 용인 땅 이곳저곳, 구석구석 산행·여행기로 알리고 싶을 뿐입니다.

10:53 묘봉1리 경로당(중리슈퍼)

11:10 다누리움입구 산행시작/1.19km

11:37~11:40 순흥안씨 충현공파 215/1.88km

11:46 제3,4코스  다누리골 표시 이정목/2.1km

12:11~12:13 3갈레(다누리길, 갈미봉, 묘봉)/2.76km

12:17~12:40 갈미봉(커피휴식)/2.92km~2.96km

12:44 3갈레 회귀/3.1km

12:55 우측 묘/3.37km

13:16 인동 장씨 묘 3갈레/4.2km

13:22~13:32 (전)대통령 부모 묘소/4.64km~4.83km

13:36 인동 장씨 묘 3갈레/5.02km

13:41 묘봉로 347 3갈레(영월엄씨 종중묘)/5.2km

13:54 다누리움입구(실버밸리) 회귀/5.93km

14:17 묘봉1리 경로당(중리슈퍼)회귀/7.2km

↓ 91번 버스가 묘봉리 도착전 거치는 화산1리 요산마을에서 보는 갈미봉:

버스에 탑승해 찍은 사진:

91번 버스 묘봉1리 경로당에서 하차해 우측 엉성한 다리 건너 걷기 시작:

묘봉리 중리 마을에서 멀리 쌍령산이 보입니다. 쌍령산 뒤가 용인 원삼면. 미리내성지는 쌍령산과 겹쳐 보이는 낮은 산줄기와 쌍령산 가운데 있습니다/갈미봉은 좌측 산줄기에서도 더 왼쪽 편인데 중리 마을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중리 저수지와 묘봉:

다누리움 입구에서 간판 뒤로 산줄기에 붙어 산행 시작합니다:

순흥안씨 충현공파 가족묘 지나 잡목 헤쳐 215m봉을 올라야합니다:

전망이 트이기 시작합니다:

풍수에서 중요하게 치는 물이 보이지 않는 대신 묘봉을 바라보게 모신 순흥안씨 묘도 있습니다:

순흥안씨 충현공파 묘들에서 보는 뷰가 멋져!

우측 골짜기에는 실버 주택 써니밸리와 다누리움 오토캠핑장이 길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진달래와 잡목사이로 215m 봉을 오릅니다:

215m봉에는 아무 표식이 없습니다:

제3,4코스  다누리골 표시 이정목/다누리골 명칭은 오토캠핑장 사업자들이 만든 이름:

용인시 이정목은 아니고 다누리움 캠핑장 사업자들이 갈미봉 등산 코스 번호를 나름대로 정한것:

계속 직진:

갈미봉과 묘봉을 연결하는 등산로 접속:

갈미봉 정상 직전:

삼각점과 일직선 시궁산/시궁산에서 갈라져 나와 갈미봉(갈뫼봉)입니다:

일맥명균 죽천 배창랑 숨차 평택종주산악회 님들 산행 띠:

올라온 묘봉 방향으로 다시 내려갑니다/우측 파랑 화살표 방향으로 쭉 하산하면 뒷동산이고 중간에 좌로 꺽으면 다누리움 오토캠핑장:

갈미봉과 묘봉을 연결하는 접속 지점으로 회귀해 묘봉, 기존마을 방향으로:

갈미봉에서 묘봉 방향으로 410m 진행하다 우측으로 묘가 보여 내려갑니다:

물은 보이지 않아도 전망이 좋은 성주이씨 가족묘입니다:

그 아래 묘에는 왼일인지 비석이 없습니다. 신분을 들어내지 않으려 하는 듯 합니다:

내려 온길 다시 올라가기 싫어 오늘의 목표를 김대중대통령 부친 묘소로 바꿔 산소와 연결된 임도 따라 내려갑니다:

인동 장씨 묘 앞에서 옆 길로:

경운기 길:

성모 마리아 상:

3단으로 조성된 (전)대통령 가족 묘소:

맨 윗단 부모 묘소:

(건)부친은 1894년 생, (곤)모친은 1893년 생:

김대중 (전)대통령님은 장남이셨습니다/이장한 해 1995년 명기:

가족 묘소 앞에 나무를 심어 묘봉 산 줄기를 감춥니다. 대개는 앞 전망을 트게하는데 깊은 뜻을 모르겠습니다:

차용애 데레사 자매님 묘:

음각 부군 김해 김대중:

김진찬 안나 자매님 묘:

김대통령 여동생 안나 자매님을 함께 이장해 모신 걸 보니 누이를 사랑한 마음이 읽힙니다:

묘소에서 내려오는길 묘봉리 347 전봇대/우측으로 꺽으면 길 막히는 지점에서 청주 한씨 묘 뒤로해서 묘봉 오를 수 있습니다:

우측은 영월 엄씨 종중묘원/좌측 전봇대 파랑 화살표 묘봉 347 위치 표식:

산행 시작한 다누리움 입구 회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