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244): 안홍국 장군 말무덤 · 빈양산

맑은공기n 2024. 4. 19. 14:21

눈을 무릎 뜬 성남 표정의 무인석 한 쌍이 충현공 안홍국(명종 10~선조 30) 장군의 묘소를 지킵니다. 정유재란 해상 전투 중에 장군이 전사 하실 때 표정을 재현 했습니다. 장군은 적탄을 맞고 전사한 뒤에도 생시처럼 눈을 부릅뜨고 노여운 안색을 풀지 않았다. 온 몸과 표정이 당당하여 살아있을 때와 같았다.“라고 전합니다. <강현 충현공기 재인용>

 

공의 묘소에서 바라보는 이동 저수지 풍광은 아름답습니다. 장군이 어릴 때 동무들과 뛰어 놀던 개울도 모래밭도 마을도 모두 이동저수지를 조성하며 잠겼습니다. 일제 시절 조성한 신작로도 수몰될 정도니 충현공이 살아 계실 때 어비리 풍광은 지금 보다 더 아름다웠다고 단정합니다. 장군 묘소 옆 빈양산(賓陽山 143m)에서도 이동저수지 풍광은 아름답습니다. 밝음을 공경히 맞이한다는 뜻의 빈양산은 용인문화원 내고장 용인지지총람에 포함된 산입니다.

 

묘소 위치는 빈양산 봉우리의 하나인데 오솔길을 확장한 앵고개가 개설되며 빈양산 정상과 장군묘소는 좌우로 단절됐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자란 땅의 성정을, 동물은 주인을 닮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장군 심성 닮은 애마는 천리 길을 달려 어비리 장군의 집에 도착해 장군의 철릭(天翼)을 전달하고 쓰러져 죽으니 가족들은 장군의 죽음을 알고 용마총(馬塚 말 무덤)도 만들어 매년 벌초합니다. 충신안홍국장군용마비(忠臣安弘國將軍龍馬碑)도 세워 기립니다.

 

일부 자료에 말 무덤 주소가 이동읍 묘봉리 산26번지로 잘못 기록된 이후로 일부 인사들이 현장 확인 없이 그 대로 받아써 재생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충현사 안내판에 적힌 위치가 정확하며 장군의 묘소, 말 무덤 주소 모두 지번으로는 이동읍 어비리 산 31-1’입니다. 지번으로 찾으면 광범해 막연하니 아래 들머리 주소로 찾는 편이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안홍국 장군 묘소 들머리_ 경기동로 1024번길 19(묘소 앞 농장)

안홍국 장군 말무덤 들머리_ 경기동로 1024번길 29(한방농원 꽃차)

빈양산 들날머리_  경기동로1041(동일기계공업 정문 옆)

 

구간 거리:

버스정류장 점촌 ~ 장군 묘 입구 0.53km

장군 묘 입구 ~ 장군 묘소 0.19km

장군 묘 입구 ~ 말 무덤 0.4km

버스정류장 점촌 ~ 동일기계입구(동일테크윈앞 빈양산 들머리) 0.38km

동일기계입구 ~ 빈양산 정상 0.96km(25)

 

龍仁旅行(241): 충현공 안홍국 장군 · 묘봉 · 충현사 (tistory.com)

 

龍仁旅行(241): 충현공 안홍국 장군 · 묘봉 · 충현사

충현공(忠顯公) 안홍국(安弘國) 장군 참배: 충현공 안홍국 장군 정문(旌門, 정려각)에서 일정을 시작합니다. 어비리에서 탄생한 장군은 이순신 장군의 휘하에서 선봉장으로 큰 활약을 하였습니

kwnahm.tistory.com

 

↓ 안홍국 장군 묘소 무인상:

점촌(이름으로 보아 옛날 옹기 구은 마을):

안홍국 장군 정려각:

장군 묘 서쪽에 용마 묘: 

토끼굴 통과:

중시조인 안천봉공 묘에서 보는안홍국 장군묘:

이동저수지 조망:

장군 묘 옆면:

뒷면:

정경부인 전의 이씨 부좌:

묘소에서 내려와 우측으로:

좌측 지번 경기동로 1024번길 29:

말무덤은 묘목포 뒤:

청명, 한식 벌초로 깔끔! 말무덤을 대이어 돌보는 안홍국 장군 후손들 손길도 대단합니다!

말무덤 명칭은 용마총:

용마총 전망으로 보아  정성으로 고른 음택:

충신안홍국용마비:

용마비는 1995년 순흥 안씨 종친회에서 건립:

인근 순흥 안씨 묘에서 보는 전망과 비교해도 말무덤 유택을 신경써 선정한 걸 알 수 있어!

점촌으로 회귀. 점말이라고도 불린 점촌에는 옹기구이 요업지가 있었습니다:

동일기계공업 옆 빈양산 등산로 입구(좌 안홍국 장군 묘소, 우 빈양산 정상을 앵고개가 단절):

완전한 육산:

산 이름 처럼 밝음을 맞이하는 순흥 안씨 묘들:

안홍국 장군 묘 보다 이동저수지 전망이 좋아:

안홍국 장군 말무덤(방점 좌), 장군 묘소(방점 중), 숲이 가린 앵고개(화살표). 이 사진으로 보아도 안홍국 장군 묘소는 빈양산 줄기입니다:

순흥 안씨들 묘소에서 보는 빈양산 정상:

정상 가는 길이 곱습니디:

옹기구이 요업에 쓰기 좋은 흙!

언덕 오르면 정상:

들머리에서 정상 까지 25분:

동북배하사님 표식:

만산회에서 다녀 갔습니다:

시궁산이 보입니다(미세먼지로 시계불량):

원위치 하산:

동일테크윈앞 표식:

점촌에서 용인 터미널 방향 6번 버스 탑승:

6번 버스 시간표:

네이버 지도:

장서교차로에서 보는 장군묘 위치(좌), 앵고개(중), 빈양산 정상 부(우)를 보아도 빈양산은 장군묘 봉우리 까지 이어지는 만만치 않은 산이었습니다. 현재는 앵고개, 남북대로, 경기동로 개설로 단절되있습니다:

갈마산에서 보는 장군묘위치(좌), 빈양산(중), 장자봉(우):

여수 충민사 (麗水 忠愍祠) 소개 글·사진(출처_국가 유산청 국가유산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