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37): 시궁산 최단산행

맑은공기n 2024. 2. 19. 14:45

산행인들 시각에 따라 용인시에서 백미(白眉)로 꼽히는 산이 용인시 남부에서 가장 높은 시궁산(時宮山 514.9m)입니다. 해발고도 600m급 이상 산이 없는 용인에서 가장 높은 산은 포곡면 말아가리산(마구산 595m)이고 수지구 광교산(582m), 모현면 노고봉(573m)에 이어 시궁산은 네 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시궁(時宮) 연못이 있어 하늘나라 선녀들이 내려와 목욕 했다는 전설이 있는데(출처: 이제학 아름다운 용인의 산하) 선녀 흔적은 없고 정상 전망데크 다리 한쪽 편에 시미리(時美里) 삼봉산등산회에서 2000년에 세운 시궁산 정상석이 쓸쓸히 있습니다. 시궁산 정상 전망데크는 비박장소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정상에서면 가까이는 봉우리 세 개가 뚜렷한 삼봉산(414.7m)멀리 양지면 남곡리(南谷里)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423.3m)까지 시원하게 조망합니다. 시궁산 단일 목적지 산행으로 그치지 않고 시궁산·삼봉산, 또는 더 길게 안성 쌍령산(502m) 이나 이동읍 갈미봉(334m) 까지 연계산행을 즐기는 산행인들이 적지 않습니다.

6년 반 전 해실이~ 망덕고개~ 애덕고개~ 미리내성지~ 애덕고개(회귀)~ 시궁산~ 영보성당 15.16km5시간 06분에 걸쳐 걸었는데 이제는 추억이고 시궁산 단일 빠른 코스를 찾아보려 장촌농원에서 임도에 도착, 산행로 없는 경사진 비탈을 치고 오르니 22번 버스 종점인 장촌 출발부터 정상까지 2.17km 1시간 21(휴식 제외) 걸렸습니다.

개척 산행처럼 오르다보니 장촌농원에서 임도로 올라와 굴암고개 방향으로 시궁산 임도를 약1.3km 추가로 걸어 전망대 데크에서 계단 따라 정상으로 오르는 정규 산행코스와 시간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본인은 7학년 8반이니 청장년들은 휴식시간 제외하고 약2시간 정도면 22번 버스종점 장촌에서 시궁산 원점회귀 산행이 가능하겠습니다.

덧붙이면 장촌농원에서 임도로 올라와 좌측 애덕고개방향으로 약1.1km 진행해 만나는 시궁산 안내판 지점에서 계곡 따라 오르다 갈미봉·시궁산 +자 갈림에서 갈라져 시궁산 정상까지 4.04km 1시간 40(휴식 제외) 걸린 적도 있습니다. 임도 전망대 쉼터에서 계단 오르는 산행로가 시궁산 정상 최단 코스입니다.

09:59 22번 버스 종점 장촌

10:05 장촌농원/0.49km

10:19 임도 접속/0.92km

10:21~10:23 시궁산정상 2.7km 이정표/1.05km~1.13km

→ 개척 코스로 산행 시작

11:11~11:17 등산로(작은 돌무지) 합류/1.84km

11:28~11:49 시궁산 정상/2.17km~2.34km

11:59 작은 돌무지 회귀/2.65km

12:03 쉼터(데크계단 시작)/2.76km

12:11 데크계단 끝/2.89km

12:34~12:39 전망대 쉼터/3.42km~3.54km

임도 걷기

12:46 3갈레(테마임도종점 0.6km 이정표)/4.06km

13:00 318번 도로 이원로(에이스펜션 카라반)/4.85km

13:05 버스정류장 기도원입구/5.16km

↓ 용인 22번 버스종점 장촌(소형 주차장 유):

장촌농원에서 우측으로:

시궁산 임도 오름 길:

시궁산 임도로 접속해 우측으로:

임도 음지:

130m 진행해 만난 이정표:

이정표 지점에서 산기슭로 붙어 오릅니다:

산기슭 오르며 내려다 본 임도. 빨강 방점이 장촌농원에서 올라와 합류한 임도 지점. 녹색 방점은 기슭에서 치고오른 시작점:

막걸리 페트병으로 보아 선답자가 있었다는:

참나무에 시루뻔 버섯(차가 버섯도 시루뻔 버섯 과):

전망데크 계단에서 오르는 등산로 접속:

선답자가 표식으로 남긴 작은 돌무지 옆:

시궁산 정상 전망대데크가 보입니다:

비박 명소 시궁산 정상:

삼봉산, 애덕고개, 묵리 세 방향 표시:

귀하신 몸 지적삼각점:

이동저수지(화살표)가 흐릿:

가까이 삼봉산:

멀리 국사봉, 형제봉, 갈미봉 방향:

이정표 묵리방향으로 하산:

시미리 삼봉산등산회 시궁산 정상석:

기슭서 올라 산행로 합류지점 회귀 통과:

위의 쉼터 아래에서 데크 계단길 시작:

약130m 데크계단 끝점:

좌측 삼봉산 조망:

예쁜 소나무 한 그루:

하산하며 장촌과 망덕고개 조망. 17세 소년 이민식 빈첸치오가 성김대건 신부의 유체를 밤길에 몰래 운구하며 넘은 고개의 하나가 망덕고개:

굴암산과 망덕고개. 고개 뒤는 해실이:

석포숲 안내판에서 내려가면 전망대 쉼터:

석포숲 안내판에서 보는 전망대 쉼터:

임도 전망대 쉼터로 하산한 계단. 이 계단이 정규 등산로 시작 점/우측으로 임도걷기 진행:

해동하며 낙석 주의!

임도 3갈레에서 테마임도종점 방향:

이곳 저곳 낙석 주의:

임도 좌측에 서궁골 펜션:

끝점에 큼직한 철대문이 있습니다:

이원로 도로로 내려와보니 철대문에 출입금지 표식/국유지와 사유지가 뒤섞인 듯:

길 건너는 에이스 펜션 카라반:

기도의 입구 버스 정류장에서 산행 끝:

카카오맵 산행경로:

좌측 빨강 화살표는 임도전망대에서 직진 410m 내려오는 경우 하산점/우측 화살표는 임도 돌아 내려온 이번 산행 하산점(출입금지 철대문)으로 양쪽 위치는 약30m 지근 거리입니다:

임도전망대에서 직진 410m 내려오는 경우 하산점이 정규 산행 시작점!

龍仁旅行(240): 시궁산 · 삼봉산 이한응열사 묘소 참배 (tistory.com)

시궁산, 삼봉산을 거쳐 안산에서 시미곡저수지로 하산해 덕성리 금현(金峴) 국은공원 이한응(李漢應 1874~1905) 순국열사 묘소를 참배합니다. 용인 화산리에서 태어나 30세에 주영 서리공사가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