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봉산 유래 찾아 능원리 길을 걸으며 우명동 소우리 50년, 60년대 농가 어린이들을 상상합니다. 여느 농촌 마을처럼 소를 돌보는 것은 아이들 몫이었습니다. 윗소우리, 아랫소우리 아이들 저마다 이른 아침 소를 몰고 깜봉산에 올라 풀 먹이고 또래끼리 어울려 능원천에서 잡은 가재, 피라미, 미꾸라지로 어죽 끓여먹다 저녁이면 소를 데리러 다시 깜봉산에 올랐습니다.
소우리 마을:
용인 모현면 능원리 자연마을 우명동(牛鳴洞) 소우리는 소 매어 먹일 때 소 울음소리 이곳저곳에서 들려온다고 소우리 또는 소울 이라고 했습니다. 에버랜드 뒤 가실리 동막골로 연결되는 지름길인 고개 이름도 소리고개(牛鳴峴)로 깜봉산과 향수산의 경계 입니다.
우명동 소우리 마을과 소리고개는 언제나 목가적(牧歌的)이지는 않았습니다. 태평양 전쟁이 한창일 때는 수탈이 심해 소우리 마을 초가지붕 헐어 짠 공출 가마니를 소리고개 넘어 용인군청으로 운반해야 했습니다. 곡창지대인 원삼면에서 어렵게 구한 쌀도 일제 경찰과 헌병 눈을 피해 신작로 대신 소리고개로 밤에 몰래 들여왔습니다.
깜봉산
소우리 마을의 대부분은 레이크사이드 골프장으로 변했고 마을 주민들의 애환이 깃든 소리고개 철조망 너머로는 골퍼들 샷 날리는 경쾌한 움직임만 눈에 뜨입니다. 많은 원주민들도 마을을 떠났지만 변하지 않은 것은 능원2리 우명동 소우리 마을의 역사를 지켜본 향수산(香水山 455.7m)과 깜봉산(242.2m) 입니다.
에버랜드 진산인 향수산은 용인 최초 절인 백련사(百蓮寺)와 관련해 산명(山名) 유래가 뚜렷한 반면 깜봉산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산행인 들에게는 깜봉산 단독 산행지로 보다는 문수산·깜봉산 연계산행으로, 또는 대지산(죽전동)~숫돌봉(오산리)~충렬서원(능원1리)~문수산(능원3리)~깜봉산(능원2리) 긴 종주 산행의 마지막 행선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수산;
포은 정몽주 선생의 묘원을 품은 문수산은 풍수학 공부하시는 분들이 탐방하는 곳입니다. 선생의 묘원과 나란히 자리 잡아 쌍유혈(雙乳穴) 명당을 완성한다는 이석형 선생 묘소에서는 대지산~숫돌봉~충렬서원 마루금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왕릉급인 정몽주 선생의 묘원은 용인시가 관리도 잘하고 시원하게 넓어 막힌 가슴 뻥 뚫리니 전망 하나로도 명당입니다.
깜봉산:
문수산(文秀山 221m) 묘소에서 오솔길 따라 소리고개를 들려 감회에 잠겼다 깜봉산(242.2m)을 오릅니다. 향수산 지맥이라고도 볼 수 있는 두 산은 비슷한 높이지만 부드러운 산세인 문수산과 달리 깜봉산은 오르막 내리막이 급격합니다. 두 산의 성격차이 만큼 유래가 명확한 문충공(文忠公) 포은(圃隱) 선생 문수산에 비해 깜봉산 이름 유래는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까마니봉, 수리산:
선답자들 산행기를 찾아보아도 깜봉산 이름 유래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자료를 두루 찾다 용인문화원에서 2003년 발간한 모현면지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구비전승 지명유래 편에 ‘깜봉산: 안골에서 서남쪽 소우리 쪽에 있는 산‘ 과 ’수리산: 소우리 마을 맞은편 동쪽으로 있는 산. 수리가 많이 살았다고 함.‘ 이라고 간단히 적혀있습니다. 모현면 능원리 주요 산들로는 문수산, 까마니봉을 열거할 뿐입니다.
표 출처_모현면지
수리산은 깜봉산:
자료만으로는 더 이상 답을 얻을 수 없어 깜봉산 줄기를 중심으로 좌측 능원3리 안골 마을과 우측 능원2리 소우리 마을을 답사하였습니다. 먼저 방문한 소우리 마을에서 자전거 타고 가시는 80 훨씬 넘은 정정한 어르신이 원주민으로 보여 붙들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깜봉산은 알지만 이름 유래는 모르시겠다고 하십니다. 수리산은 어디 있냐고 물으니 씩 웃으시며 수리산이 저기 깜봉산이라고 하시며 자전거 페달을 밟으십니다.
까마니봉은 깜봉산(烏峰山):
다음으로 찾은 능원3리 안골 마을에서 만난 80세 남짓 누님은 까마니봉, 수리산은 물론 깜봉산 이름조차 모르지만, 뒷산(깜봉산)에 까마귀가 많았다고 말씀하십니다. 소우리 마을에서는 깜봉산을 조류와 연관해 수리산 이라고도 불렀던 사실로 보면 까마귀봉→까마니봉→깜봉→깜봉(산)으로 음운변화가 유추되는 중요한 한마디였습니다.
모현읍지에 나오는 까마니봉, 수리산은 깜봉산과 동일한 산으로 정리합니다. 집필자 분들이 전해들은 산들을 일일이 등반 한 것은 아니기에 들은 대로 기재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모현읍지 덕분에 깜봉산 이름 음운변화를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17년 전에 귀한 향토지를 발간하신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산행은 다른 날 정몽주 선생 묘원~문수산~깜봉산~안골~소우리 경로로 하였습니다. 험한 대지고개 넘어 수원장 까지 걸어가 소판 돈으로 자녀들 공책, 연필, 사탕 봉지 사와야 했던 깜봉산 소우리 산촌마을에 들어선 골프장 오가는 차량 열에 여덜, 아홉은 모두 까마귀 오(烏) 검정색입니다.
일정:
10:30 수지구청 57-1 마을버스 탑승
11:03 버스승차장 능원3리 하차/0.0km
11:28~11:47 포은선생 묘원~문수산/1.2km
12:02~12:09 동림터널 위/1.98km
12:14 깜봉산, 향수산 갈림 삼거리/2.37km
12:23~12:28 소리고개/2.84km
12:41~12:45 갈림 삼거리회귀, 깜봉산/3.44km
12:58 네 갈래 갈림에서 우측 초원빌라 방향 하산/3.96km
13:07 안골 능원3리 경로당/4.31km
13:28 버스승차장 능원3리 회귀/4.67km
13:33 모현선죽교/5.48km
14:07 윗소우리 레이크사이드 골프장 정문/7.85km
15:03 보정역 방향 57-2 마을 버스탑승
↓ 능원3리 노인회관 하차:
약 100m 버스 지나온 방향에 표시판:
문수산이 품은 쌍유혈(좌 포은 선생묘, 우 이석형묘):
포은 선생묘에서 보는 깜봉산 능선:
대지고개~숫돌봉 능선:
왕릉급 포은 정몽주 선생묘:
이석형 선생 묘 뒤 숲사이로 문수산 등산로:
문수산 정상:
깜봉산으로:
운동시설 지나 바로 아래는 동림터널 위:
오솔길(동림터널 위) 지나면 깜봉산:
전면 깜봉산 방향표시:
동림터널 위에서 좌(용인 제1봉 말아가리산), 우(광주 태화산)조망/터널 통과 차량):
향수산(좌), 깜봉산(우):
소리고개 가는 숲길:
소리고개 못미쳐 갈림에서 좌측으로:
골프장으로 잘 못 들어오는 산행인들 예방:
소리고개(직진하면 향수산, 우측 철조망 넘으면 골프장, 좌측은 동림리):
골프장(윗소우리) 방향은 차단:
지나온 방향으로 회귀:
깜봉산 정상:
용인시 홍보 SNS는 높이 242.2m로 소개:
정상에서 전망은 대지고개만 살폿이 보일 뿐:
진행방향으로 직진:
영일 정씨 묘소, 그 앞에는 폐묘 하나:
(우)안골과 (좌)아랫소우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초원빌라)/직진하면 43번 국도변):
초원 빌라와 옛농가로 하산:
농가 앞 발효음식 교육장:
이석형 선생 계일정(종로구 연지동에서 이전):
문강재_이석형선생 연안 이씨 재실:
등잔박물관:
수령 240년 느티나무 vs 효자 정한영 비각:
느티나무 맞은편 모현선죽교, 하마비, 포은 선생 단심가비:
하마비:
능원2리 소우리 마을 입구, 정면 깜봉산:
레이크사이드 가는 길 좌측으로 깜봉산 능선이 이어져:
우측은 능원천:
레이크사이드 정문 우측 뒤 향수산 정상:
보정역 방향 57-2 마을버스 운행:
경로:
숫돌봉 충렬서원 뒤에서 본 문수산, 깜봉산:
'산행여행 > 龍仁旅行' 카테고리의 다른 글
龍仁旅行(91): 독고개 노고봉~용인자연휴양림 정광산 (0) | 2020.09.18 |
---|---|
龍仁旅行(90): 용구바위 부아산 (0) | 2020.09.11 |
龍仁旅行(88): 대지산, 숫돌봉, 능원리 충렬서원 (0) | 2020.08.21 |
龍仁旅行(87): 숫돌봉, 오산수 양촌 (0) | 2020.08.16 |
龍仁旅行(86): 대지고개 대지산 (0) | 2020.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