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86): 대지고개 대지산

맑은공기n 2020. 8. 8. 17:35

수지구 죽전동 대지산(大地山 326m)의 이름 유래는 여럿이지만 산 아래 마을에 큰 못()이 있어 대지(大池)였다거나, 수지구 죽전동에서 모현면 오산리로 넘어가는 고개가 크고 험해 대치(大峙)라 불리다 대지(大地)로 변음 했다는 두 가지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죽전리·오산리 나무꾼들이 다닌 오솔길을 일제(日帝)가 군사목적으로 고개를 깍고 길을 내면서야 오산리 사람들이 우마차로 수원장에 나무를 내다 팔 수 있었고 어린 학생들은 어머니가 지어준 새벽밥 먹고 수지 풍덕천 문정중학교로 통학하려 대지고개를 넘었습니다.

죽전 내대지 마을 여기저기 돌아보아도 큰 못(大池) 흔적을 볼 수 없었으며, 포은 정몽주 선생의 상여 지난 굽이굽이 대지고개(203m)를 단숨에 오르지 못하고 쉬엄쉬엄 올라야했으니 큰 고개, 큰 재의 한자 표기인 대치(大峙)가 대지(大地)로 변했다는 설에 한동안 솔깃했었습니다.

사상 최장 장마로 지루한 틈에 대지산을 올랐다가 흐르는 물이 등산로를 넘실대고 골짝 마다 폭포수를 이룬 장관을 보고서야 대지산 아래 큰 못이 있었다는 전설이 근거 없다고 쉽게 내칠 수 없음을 알았습니다. 대지산에서 흘러내린 물은 탄천으로 들어갑니다.

수지구 죽전동과 분당구 구미동 사람들이 아끼는 대지산은 자지산(紫芝山)이라고도 불렸지만 기억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진시황이 찾은 불로초 붉은 영지(靈芝)가 자지(紫芝)이니, 높지 않아 남녀노소 편하게 오르는 대지산은 예나 지금이나 건강을 듬뿍 주는 약산(藥山)입니다.

일정:

13:40 마을버스 57-1 수지구청 승차장

14:02 대지고개 쉴낙원 하차/0.0km

14:18~14:23 오산육교/0.9km

14:35~14:48 대지고개 정자공원(대지로 313)/1.80km

15:12~15:36 대지산 정상/2.55km

16:11 배곡약수터/3.93km

16:21 현대빌라302/4.35km

16:32 버스승차장 건영캐스빌 정문/4.74km

대지고개 쉴낙원 하차:

수지구 방향 조망:

43번 도로 횡단 불가로 모현읍 오산육교까지 내려가 유턴, 쉴낙원 반대편으로 올라와야 산행 가능:

오산육교 통과해서 유턴. 수지에서 출발 경유는 쉴낙원 하차 비추, 오산육교에서 하차해 올라가세요:

다시 올라온 쉴낙원 반대편 대지고개에서 전망(맨 뒤 정광산품은 광주산맥):

대지고개_주중에는 철문(주소_대지로 313) 근처 승용차 몇대 주차가능:

정문 옆 펜스 좁은 폭 사이로 등산로 시작:

왼쪽으로 묘지:

산책성 등산로:
정상:

향수산 정상: 조망

내대지마을로 하산:

정상 200m 아래에서 불곡산 방향 갈림:

등산로에 물이 줄줄:

등산로가 질펀합니다:

경주 김씨 문강공파 땅을 밟게 됩니다:

대지산을 산너울6길에 포함한 안내판:

루드베키아는 아름답습니다:

현대빌라트302 정문 좌측으로 나옵니다:

대지산 큰 몫은 경주김씨 문간공파 사유지:

내대지마을 대청초교:

버스승차장_건영캐스빌정문:

대지고개~대지산~내대지마을 경로:

오전 6시 무렵 동트는 대지산:

오늘 현재 마을버스 57-1 시간표:

토요일도 일요일과 같이 운행한다는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