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91): 독고개 노고봉~용인자연휴양림 정광산

맑은공기n 2020. 9. 18. 23:11

동천동으로 이사 온 지 4개월이 되며 동네에 익숙해지니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주변 산들의 모습이 하나 둘 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이사 오자마자 시작한 긴 장마와 홍수에 혼나면서도 새로운 거처의 앞뒤 산들을 올랐습니다.

오래전 같으면 노인 할배 소리 들을 나이지만 세상이 좋아져 이젠 70대는 아직 인생의 가을이니 생의 종점인 겨울이 오기 전까지는 꿋끗하게 좋아하는 등산을 계속하며 살자고, 특히 용인의 산들은 꽤뚫어 보기를 소망합니다.

용인의 3대 산계는 성산계, 광교산계, 광주산맥계(노고봉·정광산·마구산) 입니다. 집 뒤는 광교산이며 앞과 좌우로 성산계인 영장산, 불곡산, 대지산, 법화산, 석성산, 부아산이 있습니다. 광주산맥의 정광산 묏부리가 대지고개에 걸터앉은 모습도, 용인 제3봉인 노고봉 능선 궤적도 보입니다.

노고봉(老姑578.2m)~정광산(正光山 562m) 산행은 모현면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캠퍼스에서 시작해서 용인자연휴양림에서 마쳤습니다. 용인은 산의 도시인만큼 고개도 많습니다. 산행을 시작한 외국어대학이 들어선 관창골 독고개(陶峴)에도 사연이 있습니다.

인문경상관 옆에서 노고봉 오르는 길목인 독고개(관창고개, 용인고개)는 용인 모현과 광주시 도현리(陶峴里)를 잇던 고개입니다. 광주 사람들이 사기그릇을 지고 넘던 고개, 모현 사람들이 광주 경안시장 장보러, 이천 우시장으로 소 끌고 오가던 지름길입니다.

독고개(390m) 좌우로 외국어 대학교와 곤지암 리조트가 들어서고 옛 독현리 방향 길은 철조망으로 굳게 차단하고 있습니다. 산행하면서 그냥 오르고 내리면 그만이지 무시기 고개에 쌓인 지나간 사연을 생각하고 감회에 젖는지 나도 모르겠습니다.

독고개에서 노고봉 오르기 직전 망바위(전망대)에서 전망은 일품입니다. 발아래 모현읍사무소 시가지는 물론 멀리 광교산 형제봉~종루봉~시루봉 능선도 조망합니다. 아침에 출발한 수지 아파트를 구별하기에는 시계가 흐릿한 날씨였습니다.

노고봉에서 500m 떨어진 정광산은 사방 숲으로 시야가 없어 실망했는데 데크계단으로 내려오며 대지고개 너머로 잠시 조망이 터져 광교산과 수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대지고개 넘어 묏부리를 정광산으로 확인하는데 도음주신 용인시청 산림과 임준혁 실무관님에게 감사드립니다.

* 독고개(=관청고개, 용인고개) 자료: 용인시민신문  2010. 8. 27

정양화  '독지고 넘어갔다는 독고개(陶峴)’

10:40 오리역 7번출구 광역버스 1303(안양~외대) 탑승

11:14 외대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하차/0.0km

11:35~11:40 인문경상관 도로 건너 산행안내도/1.17km

12:01~12:09 독고개(방향표시판 노고봉1.74km)/1.97km

12:49~12:51 노고봉 0.34km 경상대 출발과 정문우측 출발 등산로 합류점(노고봉 0.34km)

12:52~13:07 망바위(전망대)/3.58km

13:13~13:38 노고봉/3.85km~3.93km

13:51~13:59 정광산/4.41km

14:22 삼갈레에서 좌틀(방향표시판 광교산정상 0.6km)/5.17km

13:42 개울 널빤지 다리/5.6km

14:46 삼갈레길 (방향표시판 정광산 벌덕산 1.0km 휴양림 0.6km)/5.78km

15:20 용인자연휴양림입구 버스승차장/7.33km

15:29 마을버스 89번 용인터미널 방향 탑승

한국외국어대학 글로벌캠퍼스 명수당:

경상대 길 건너편 산행 시작 포인트(차량 앞 차단기 뒤 산행안내도):

분홍색실선은 임도 둘레길(2시간) 안내인데 다음에 걸어보아야겠습니다:

독고개 오르는 길:

등산로 좌우에는 돌탑:

독고개(광주 도현리 방향 차단/곤지암리조트):

노고봉으로:

큰갓버섯:

좌측으로 곤지암리조트:

경상대지점 출발과 정문우측에서 출발한 등산로 합류점(약20m위에 망바위 전망대):

망바위 전망대(산행시작 안내판에서 2.41km):

줌업해서 아침에 출발한 동천동(빨간점으로표시) 확인:

전망대에서 270m 거리 용인 제3봉 노고봉 도착/제1봉 마구산, 제2봉 광교산:

노고봉에서는 모현면 시가만 조망:

480m 떨어진 정광산으로 이동:

정광산 정상:

데크계단으로 하산:

계단에서 잠시 전망이 트입니다:

수지 아파트 빨간점으로 표시(직선거리 약17km):

하산 길:

하산길 최초 방향표시판에서 방향표시 무시하고 좌틀합니다:

방향표시는 없지만 길이 있습니다:

가끔은 수풀도 헤치고 내려갑니다:

참취꽃 부근에 향기가 진동합니다:

개울에 걸친 널판지 다리:

사진에서 좌측으로 내려와 삼갈레길 합류(신구방향표시로 헷갈릴 수 있습니다/우측길이 정광산 메인 산행길/제가 내려온 좌측길은 인적이 없는 후미진 길입니다):

아래 그늘막이 보이며 편하고 정비한 길 시작:

뒤돌아 본 정광산 묏부리:

전체경로:

파담에서 본 독고개, 노고봉, 정광산:

정광산에서 휴양림경로(휴양림 감싼 산행로만 특정해서 정광산 둘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