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72): 법화산의 물푸레마을

맑은공기n 2019. 9. 10. 23:33

2019. 8. 30     30°c

기흥 청덕동 물푸레나무 3단지에서 법화산(383.2m) 오르는 중턱이 노유자시설 신축공사를 위한 벌목과 정지작업으로 맨 흙살이 들어나 있습니다.

동백지구 이웃인 청덕동 물푸레마을 휴먼시아 3단지는 저층과 고층이 섞여있고 산에 면한 저층은 아담한 테라스 아파트로 조성되어 건축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법화산 등산을 위해 우연히 들어갔는데 전원 주택풍으로 살고 싶은 곳입니다.

물푸레울:

물푸레나무가 많았기 때문에 물푸레울, 물푸레 고개라 했습니다. 물푸레는 물푸른(水靑)의 변음이고 물이 푸르러 수청동(水淸洞, 물푸레울)이란 마을 유래가 있는 휴먼시아 2~6단지, 경남아너스빌과 개발을 빗겨난 자연마을인 청덕2통과 1통이 물푸레울이라 불린 곳 입니다.

집을 두른 무궁화 울타리를 순수한 우리말로 무궁화울이라 하듯 물푸레가 무성해 자연스럽게 둘러싼 산촌(山村) 마을 이름이 물푸레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한자 막힐 울()과는 연관이 없겠습니다.

탄천 발원지:

자연이 보존된 물푸레마을은 한남정맥이 향수산·선장산(할미산성)에서 분기되어 법화산~불곡산~영장산~남한산성~검단산을 지나 팔당댐으로 이어지는 45km 정도의 산줄기인 검단지맥 시작점입니다.

또한 탄천(炭川)은 수청동에서 발원해 청덕2(청덕2리 수청동 마을회관)와 청덕1(청덕동 132번지 일대)로 내려오다 점차 물의 수량과 하천 폭이 커져 언남동, 마북동, 죽전동, 분당과 성남 35.6를 흘러 잠실에서 한강으로 포용됩니다.

물푸레고개:

법화산 동쪽 모현면 오산리 사기막으로 넘어가는 물푸레고개(250m 무프레고개, 수청현 水靑峴)는 골프장 철조망으로 막혀 고개 기능을 더 이상하지 못합니다. 산행은 3단지 정문에서 332동 등산로 또는 물푸레마을 4,6단지 버스승차장에서 3단지와 경남아너스빌 가운데 꽃내음공원 포장도로를 따라 올라도 됩니다.

4,6단지 버스승차장3단지 경내3단지 322법화산등산안내판 1.82km

4,6단지 버스승차장꽃내음공원 포장 경사로(영남길)법화산등산안내판 1.08km

법화산등산안내판물푸레고개 110m

평화의 쉼터 기념비:

물푸레고개 110m 못 미친 위치에 용인시가 설치한 법화산등산로 안내판 방향에서 약 10여분이면 만나는 봉우리에 쉼터 의자(법화--4 표시)가 두 개 있으며 여기서 법화산 정상은 8분 거리입니다.

6.25 전쟁 시에는 법화산 일대에서도 서울 재탈환을 위한 UN군의 공세작전이 전개되어 많은 전사자가 발생한 곳입니다. 20125월 용인시와 육군 제55보병사단은 74구의 전사자 유해와 유품을 발굴하고 법화산 정상 부근에 평화의 쉼터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청덕도서관:

법화산터널 입구 마을인 물푸레마을 1단지로 하산하여 청덕도서관 앞에서 길을 문의하기 위해 공인중개사 사무소로 무작정 들어갔습니다. 용인테크노벨리 사무실 중개 전문인 사장님은 6학년 갓 들어선 여성분으로 아주 친절하셨습니다.

청덕동 사랑도 깊어 법화산 배산임수 남향에 공기 좋고 지대가 높아 이웃 동네들 보다 온도가 2°c 정도 낮다고 합니다. 자차로는 법화산 터널로 정자까지 15분이면 도착한다고 말씀하시고 청덕도서관에서 책을 열심히 읽어 용인 독서마라톤대회에서 상도 받았다고 살짝 웃습니다.

중개사 사장님이 알려준데로 둥그런 회전 고가 교차로 타고 청덕초교 정문 앞 도로 건너 청덕동 느티나무에 도착했습니다. 앞은 물푸레 아파트 단지 넘어 법화산이고, 뒤는 물푸레 생태교 아래 수량이 풍부해진 탄천이 흐릅니다.

청덕동 느티나무:

상단 두번째 옛 사진 중앙에도 등장하는 느티나무(수령 500년 추정)가 청덕동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청동(물푸레울) 노인회관 에서 만난 어르신 말씀이 느티나무는 옛날 수청동(웃말, 물푸레울)과 덕수동(아랫말, 물푸레마을 7~9단지)의 경계이며 수청동 마을입구였으니 꼭 가보라고 하셨습니다.

청덕동(淸德洞) 동명이 모두 물과 관련된 수청동(水淸洞)과 덕수동(德水洞)에서 한 자씩 떼서 나왔으며 덕수(德水)의 덕()은 크다는 뜻입니다물은 모든 시작이며 재물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법화산 높은 곳에  고인  시시한 웅덩이 물이 느티나무 인근에서 큰물(德水) 이룬 모습을 보면 덕수동이란 이름의 의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용인, 성남, 서울 사람들에게 일용한 물()을 나누어주는 탄천(炭川) 발원지인 물푸레마을(수청동)의 법정 동명은 덕수동과 함께 뭉뜽거려 청덕동(淸德洞)이며 행정 동명은 청덕동, 언남동으로 이루어진 구성동(駒城洞)의 일부입니다.

글 쓰는데 도움 주신 분 들:

1)수청동(청덕2) 어르신들

2)블로거 사랑방(mu2000kr)_ 청덕리 옛 사진(마을전경, 느티나무) 제공

3)청덕동 다경공인중개사(대표 최윤선 031-284-5656, 010-8998-0650)

4)구성동 주민센터 직원(성명미상)

동천동 2번 출구 청덕동행 31번 마을버스 34분소요

09:33 물푸레마을 4,6단지 버스승차장 출발/0.0km

09:37~09:42 청덕2리 수청동 마을회관/0.71km

09:52~09:57 수청동 탄천발원지/1.19km

10:22 물푸레마을 4,6단지 버스승차장 회귀/2.45km

10:30 물푸레마을 3단지/2.96km

10:41 3단지 322동 등산로/3.49km

10:48 꽃내음공원 도로(영남옛길)만남/3.64km

10:59 법화산등산안내판/4.27km

11:10~11:12 쉼터·송전철탑(법화 바-4)/미측정km

11:20~11:36 법화산 정상(383.2m)/4.91km

11:43~11:48 평화의 쉼터/5.22km

12:20 물푸레마을 1단지/하산/6.38km

옛날 청덕리 물푸레마을 전경: 출처_블로거 사랑방(mu2000kr) 그리운 청덕리

청덕리 느티나무 풍경:출처_블로거 사랑방(mu2000kr) 그리운 청덕리

*위의  사진들 저작권 소유자는 사랑방(mu2000kr)님 입니다.

마을버스 31번 하차:

수청동 자연마을 가는 길:

청마로17번 길:

영일 정씨 조상묘?

수청동 마을회관:

포은 정몽주선생 후손들이 토지기증:

강아지 두마리가 짖어:

첫 번째 웅덩이(아직 발원지 아님):

110m위 탄천 발원지 웅덩이:

수풀이 우거져 더 이상 올라가서 확인 불가:

버스 하차한 출발점으로 회귀:

3단지로(우측 경사진길_경남아너스빌과 3단지 사이 꽃내음공원 포장도로_영남길로 가도 됨):

정문 들어가서 경비실 좌측으로:

3단지:

332동 앞 등산로:

150m 올라가면 영남길 포장도로 만남:

복지주택? 짓는 답니다!

법화산가는 길이 사유지 입니다:

물푸레고개:

멀리 향수산으로 보입니다:

붉나무:

물푸레고개에서 110m 되돌아 내려와 법화산 등산로:

쉼터 의자 관리번호:

물푸레고개 송전탑(정상7~8분거리):

청덕동과 이웃 석성산 아래 동백동:

일단 법무연수원방향으로:

6.25 전사 호국영령 추모 평화의 쉼터:

물푸레마을 1단지 방향은 우틀:

1단지 가는 오솔길:

가까이 청덕동, 멀리 동백동:

빛의 언덕 내려가면 1단지 담장 경계:

1단지 경계담장 밖:

하산해서 내려온 등산로 뒤돌아 봅니다:

하산점 법화산 터널입구:

버스승차장 법화산터널입구 무시하고 계속 진행:

좌 용인 테크노밸리, 우 청덕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