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69): 소실봉에서 구성

맑은공기n 2019. 8. 9. 13:20

상현동과 보정동에 걸친 소실봉(186m)은 낮은 산이기에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을 허용합니다. 느진재(晩峴) 산 속 마을() 품은 속실봉소실봉으로 변했고 선인(先人)들은 아름다울()자를 넣어 소실봉(韶室峰)이라 하였습니다.

 

소실봉공원 상현동 뒷산을 소실봉이라고 지칭하지만, 넓게는 보정동 고분군·삼막곡 저수지까지 3.44km를 소실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현2동 주민센터에서 소현중학에 이르는 상현동 구간은 1.50km, 소현중학에서 보정동 고분군까지 대림아파트 뒷 구간은 높낮이 비슷 완만한 1.94km입니다.

 

상현동 소실봉:

상현2동 주민센터 앞 도로 건너 상현초교, 유아체험 숲에서 소실봉 오르는 길이 시작입니다. 정상 직전 계단은 짧지만 경사가 급해 한 번에는 오르지 못하고 두세 번 숨을 고르고 올라야 합니다. 소실봉을 처음 오른 13년 전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광교산에서 법화산을 타는 한남 정맥꾼들에게는 중요한 곳이기에 소실봉 정상석은 없어도 정맥 시그널은 있습니다. 정상에 서면 경부고속도를 달리는 차량 소음으로부터 상현동아파트 단지를 보호해주는 소실봉의 또다른 기능도 알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상현 LG자이를 옆으로 조금 남진해 내려오면 상현동 수자원공사, 광교산 형제봉, 광교신도시를 앉아서 조망할 수 있는 벤치 2개가 설치된 상현·보정 소실봉 통틀어 최고의 전망터가 있습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햇살 받으며 커피 한 잔하기 좋은 쉼터입니다.

 

보정동 소실봉:

소실봉 마루금을 잘라 들어선 소현초, 소현중학교에서 우측으로는 상현LG자이, 현대성우1, 상현동 중심 상가로 이어지며 좌측으로 캡 씌운 통학로 따라 내려가면 보정동 샤인빌 아파트가 평화롭습니다.

 

보정동 고분군과 삼막곡 저수지를 보기 위해서는 곧 바로 대림아파트 뒤 소실봉 구간으로 넘어갑니다. 소현중학교 축대아래 굵게 자란 담장이 넝쿨과 스트로브 잣나무가 무성한 590m 좁은 길을 걸으며 나무들과 대화도 합니다.

 

숲과 대림아파트 틈사이로 법화산, 선장산, 석성산을 조망하며 경부고속도로 달리는 차들과 보정동 플랫폼시티 부지도 볼 수 있는 짧은 순간의 명품 길입니다. 이 길을 걷는것은 상현동, 보정동 사람들의 숨겨진 행복이기에 지금처럼 영원히 보전되기 소망합니다. 정비 한다고 손댈 것 없고 가만 놔두면 됩니다.

 

소현중학교 담장 뒤로 나와 보정동 대림아파트 주민들이 관리하는 산책로 따라 직진(直進)하면 고분군으로 닿게 됩니다. 캡 진입로에서 부터 박태기나무, 느린재나무 갈림길 방향표시 지나 캡 통학로부터 0.94km 지점에 희미해 자칫 지나치기 쉬운 네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여기까지 세 갈림이 여러 번 나오는데 우측으로 길을 잡으면 자칫 등산로가 없어지고 작고 낮은 산인데도 숲을 헤쳐 하산하느라 고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도 덤불 뚫고 내려오면 소규모 공장지대로 해서 삼막곡 오토캠핑장과 저수지, 고분군으로 빙 돌아 나오는 지형입니다.

 

보정동 고분군:

네 갈림 길에서 우측으로 약 500m 산책성 등산로 끝나는 느낌이 나오는 곳에 다시 한 번 흐릿한 네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 아래로 논과 벌통, 고분군 안내표시가 보입니다. 소실봉 자락 남쪽 사면(斜面) 삼막곡 터널 위 고분군에서 5분 거리 평지에 최근 단장한 고분이 있습니다.

 

고분군에서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석성산, 함박산, 부아산 조망이 일품이니 고대인들이나 현대인들이나 산하를 보는 눈은 마찬가지입니다. 삼국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 보정동 고분은 삼막곡에 물이 풍부했기에 고대인들의 농경 주거지로 적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분에서 신라 토기가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신라성인 할미산성 쌓는데 삼막곡 고대 주민들도 동원되었겠습니다.

 

삼막곡:

삼막곡의 유래는 삼을 재배하던 삼밭골로 불리다가 삼막곡(三幕谷)이 되었다는 설이 있지만 용인이 과거 인삼 재배지라는 말을 들어 본적도 없고, 현지 지형으로 보아 산으로 막혀 있는 골짜기인 산막곡이 삼막골로 변음 했다는 주장이 더 설득력 있게 들립니다.

 

뚝방에 느긋하게 앉아 삼막골 산수 감상하던 저수지가 유료낚시터로 변해 더 이상 물가에서 쉼을 누릴 수 없게 주변 환경이 급변했습니다. 소실봉에서 내려온 정맥꾼들이 구성 법화산으로 이동하는 요충지인 삼막곡 개발과 복잡한 교차로 신설로 당황하겠습니다.

 

1592년 6월 플랫폼시티:

차 흐름이 잠시 멈출 때 삼막곡 제2차도를 넘어 보정동·마북동 경부고속도로 좌우 공터에 용인시가 추진하는 플랫폼시티 부지로 넘어옵니다. 수지·죽전 도시화와 달리 화훼농가, 논농사, 밭농사, 정원수 생산농가 등이 뒤섞여 농촌 분위기 물씬합니다.

 

소실봉, 임진산, 법화산이 감싸고 광교산, 선장산(할미산성). 석성산, 부아산이 겹으로 둘러친 가운데 농용수가 흐르고, 탄천(炭川)이 경부고속도로와 나란히 이어져 풍수의 균형을 이룬 일조 풍부한 천연의 땅이지만 아픈 역사도 간직한 곳입니다.

 

한양과 부산을 잇는 길목인 이곳에서 임진왜란 때 조총으로 무장한 왜군 1600명에게 조선군 6만명이 패전한 용인전투 장소라고 추정합니다. 천자총통이 발견된 보정동 이웃 풍덕천동 이현중학  예진산(壬辰山 壬陳山 임진산 , 이진산)은 왜군들의 주둔지였습니다. '東國輿地誌 龍仁縣 在縣西十里大路上山麓萬曆壬辰倭寇連營屯據處

왜군주둔지 자료출처_ 2004. 12. 02 용인시민신문 정양화 용인향토문화연구원장  

 

하천이 많아 기동력 제한받는 수지보다는 선점한 임진산(예진산)에 의지해서 앞선 장군이 말 달리며 위압감 주기 좋고 소수병력으로 조총의 화력을 집중할 수 있는 보정동 들판에서 농민들로 급조한 조선군 주력과 결전을 벌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왜군 장수는 나중에 한산도대첩에서 이순신 장군에게 대패한 와키사카 야스하루(脇坂安治)였습니다.

 

마북리 석불입상:

폭염 열기를 온몸에 느끼며 경부고속도로 옆길을 따라 내려가면 마북운수, 승진여객, 수성교통 통합차고지가 나옵니다. 고속도로 비상활주로 보호임무를 하다 철수한 구()공군부대 인근 고속도로 통로암거를 통과해 마북리 용화전 석불입상으로 갑니다.

 

석불은 전설의 할미산성 마고선인이 하룻밤에 성을 쌓은, 즉 빠른 시간에 민중 동원이 가능한 강력한 토착권력의 상징이 아닌 미륵신앙의 일종입니다. 민초들의 치병, 기복, 마을의 수호를 기원한 불상으로 용화마을이란 아파트 이름으로 주변에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안내판에는 치소(治所 용구현 관아)가 있던 곳으로 현령·군수·관찰사들의 송덕비들도 주르륵 함께 있습니다. 개화에 앞장서다 고종의 아관파천으로 길 거리에서 최후를 맞은 김홍집과 수구파 척족세력 민영준의 영세불망비도 뒤섞여 있으니 모든 비석이 백성들의 마음에서 우러난 송덕비는 아니라고 봅니다.

 

구성:

용구현(龍駒縣) 치소 주변에 이현과학학원이란 간판이 무심히 걸려있는 것으로 보아 용구현 경계는 현재 보정동 이현까지 였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구성역 출입구에 서서 구성(駒城)이란 글자 뜻과 소실봉과 그림처럼 조화를 이룬 드넓은 플랫폼시티 부지를 보며 조상님들의 선견지명에 다시 한 번 감탄합니다.

 

는 우리말 고어의 말벌, 말매미, 말잠자리처럼 크다()는 순수한 우리말을 한자(漢子)로 표기한 것입니다. 고구려 때부터 용인 행정지명 중 가장 오랜 이름인 구성(駒城)1500년 시간을 지나 수지의 실질적 확장이자 기흥의 외연적 확장인 11,000 아파트 성()으로 거듭나려 합니다.

 

일정 및 거리: 시간 생략

상현2동 주민센터: 0.0km

소실봉 정상: 1.02km

수자원공사 전망 벤치: 1.41km

캡 통학로(상현·보정 소실봉 분기): 1.59km

소현중학 축대·펜스 끝: 1.96km

박태기나무 갈림길: 2.18km

느진재나무 갈림길: 2.33km

1네갈림길: 2.53km

2네갈림길: 3.04km

고분군(삼막곡 터널 위): 3.19km

평지 신축 고분(삼막곡 저수지 인근): 3.51km

소실마을입구 남사거리: 4.67km

마북운수·승진역객,수성교통(전면 구공군부대): 5.51km

경부고속도로 통로암거: 5.66km

구성사거리: 6.4km

마북리 석불입상·선정비: 6.97km

구성역: 7.92km  

상현초교:

소실봉 유아숲:

 

소실봉 정상:

포항 산악인들 원정 산행 귀한 시그널:

 

벤치쉼터:

 

소현초교:

캡통학로에서 대림아파트뒤 소실봉으로 진입:

 

소현중학교 축대 따라:

법화산:

좌 선장산, 우 석성산:

칡 꽃:

소현중학 담장과 펜스 끝나며 좌측으로:

 

박태기나무 갈림길:

느린재나무 갈림길:

네갈림에서 우틀:

 

아기 영지:

 

마지막 네갈림에서 우틀:

논과 벌통이 보여요:

 

좌 석성산, 중 함박산, 우 부아산:

 

 

논 농사 겸 양봉농가:

자동차 도로공사중:

삼막곡 저수지:

삼막곡 농가:

평지 신축 고분:

신축 고분:

차 흐름 끊길 때:

왼쪽 삼막골 터널:

삼막골 터널 우측으로:

 

보정동과 구성 사이 플랫폼시티 부지:

 

 

 

 

 

 

 

 

 

 

소실마을입구 남사거리에서 우틀:

터널 무시 우측으로:

왼쪽 경부고속도로 신갈방향:

 

 

왼쪽 경부고속도로 원주, 인천 신갈분기 표시:

마북운수 승진여객 수성교통 차고:

구공군부대 담장 좌측으로:

경부고속도로 통로암거:

구성사거리:

마북리 보호수와 용화전:

 

용화전 석불과 보호수:

안내판이 이곳이 용구현 치소라고 알려줍니다:

선정비, 영세불망비:

관찰사 김홍집 영세불망비:

임오군란 촉발한 선혜청 당상 민영준 영세불망비:

용화마을:

이현과학학원:

구성역:

구성역 앞 벌판:

 

임진산성 출토 총통 복제품(폐쇄/풍덕천동 래미안 6차):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