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73): 광교산 시루봉에서 문필봉, 수지신협 문화센터

맑은공기n 2019. 10. 16. 23:11

동천동 손골성지에서 바람의 고개로 오르는 등산로는 그윽한 오솔길()과 쌀쌀거리는 계곡 물소리()로 광교산에서 제일 좋아하는 코스입니다. 가을 깊은 산골의 고요를 느끼며 시공을 넘어 가톨릭 순교자들의 신앙심을 명상 합니다.

동천동 손골 버스승차장~ 손골성지 0.72km : 11

손골성지~ 바람의 언덕 1.19km : 27

 

시루봉:

바람의 언덕에서부터 가파른 깔딱 올라 광교산 정상 시루봉(581.2m)에서 보는 전망은 숲으로 막힌 일부를 제외하고는 탁월합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해 청계산 망경대 못지않은 위엄을 갖춘 수지 랜드마크입니다.

 

시루봉은 사진으로 보아도 펑퍼짐하게 퍼진 밥사발이나 시루처럼 둥근 모습이 부자 봉우리의 전형이며, 주 정기 흐름은 수리봉(565m), 성지바위산(맷돌바위 265m), 행복언덕쉼터(260m), 문필봉(文筆峰 148.4m), 수지신협 문화센터로 이어집니다.

바람의 언덕- 시루봉 1.26km : 36

 

수리봉:

시루봉과 지척인 광교산 제2봉 수리봉(565m)은 아무리 살펴보아도 맹금(猛禽) 수리를 닮지 않았습니다. 산본 수리산도 그렇듯 높은 봉우리를 뜻하는 고어(古語)인 '수리'와 연관이 있겠으며 광교산 줄기가 용마루처럼 펼쳐지는 수지방향 뷰는 시루봉보다 훨씬 좋습니다.

시루봉~ 수리봉 0.33km : 9

 

바람의 언덕:

다시 바람의 언덕으로 내려갑니다. 바람의 언덕은 손골성지에 은신한 프랑스 신부들이 신봉동 신자들을 만나기 위해 은밀히 다닌 선교의 길이었습니다. 지금도 신봉동 법륜사나 동천동 손골성지로 또는 풍덕천동으로 갈라지는 요충지입니다.

수리봉~ 바람의 언덕 1.20km : 26

 

소말구리 고개:

바람의 언덕에서 다소 지루한 능선을 걸으면 소말구리고개 입니다. 병인박해 때 손골에서 체포된 신자들이 끌려가며 넘은 고개가 소말구리 고개입니다. 말구리의 말은 크다'는 우리말이며 구리는 골()의 변음이니 큰 골짜기' 라는 의미가 됩니다. 광교산과 손허산을 가르는 미륵사 고개는 말구리고개입니다

바람의 언덕~ 소말구리고개 1.43km 24

 

성지바위산:

오래전 동천동(손골)사람들은 커다란 바위를 종자 보관하는 성주항아리를 연상해 성주바위라고 하다 성지바위로 변음 했으며, 반대편 신봉동(지봉골) 사람들은 곡식 가는 맷돌바위라고 불렀으니 시루봉에서 흘러내리다 불끈 솟은 성지바위산은 수지 산촌문화를 반영한 봉우리입니다.

소말구리고개~ 성지바위산 0.78km : 18

 

중손고개:

성지바위산에서 능선타고 내려오다 이우성 선생 묘와 행복언덕 쉼터로 오르기 전이 중손고개입니다. 동천동 중손골이나 한빛중학 방향으로 내려갈 수 있는 등산로는 있지만 따라가다 보면 뚜렷하던 길이 폐길 수준으로 슬그머니 변해 걷기 불편합니다.

성지바위산~ 중손고개 1.13km : 21

 

이우성 선생묘:

행복언덕쉼터 약200m 남기고 이우성(李羽成 1641~1698) 선생 묘가 서북향 자세로 있습니다. 조부가 당대 문장가로 대청황제공덕비(삼전도비)를 지은 백헌(白軒) 이경석(李景奭 1595~1671)입니다.

 

북벌 계획 추진하던 효종을 밀고받은 청나라가 체포하려하자, 대신 벌을 자청한 분이 영의정 이경석이었습니다. 후일 자신이 발탁한 우암 송시열로부터 삼전도 비문을 지었다고 비판받는 뼈아픈 수모도 당했습니다.

 

이경석 선생의 아드님은 일찍 돌아가셔 손자인 이우성이 조부의 시문집인 백헌문집(白軒文集)을 편집하였습니다. 경애하는 할아버지부터 아버지, 아들 손자 묘 모두 판교 석운동에 있는데 의외로 광교산 자락에 모신걸 보면 애써 명당을 찾은 듯합니다.

 

명당 찾는 노력 헛되지 않았는지 이우성 선생 아드님 이진망(李眞望)과 손자 이광덕(李匡德)은 양 대에 걸쳐 문형(文衡) 이라 추앙받는 대제학(大提學)을 지낸 조선 명문가입니다. 문형(文衡)은 대제학(大提學) 별칭으로 조선시대에는 대제학이 몇 명 배출 되었느냐가 명문가의 척도였습니다.

 

이우성 선생 묘는 가까운 시루봉 향()을 포기하고 석운동 조부·부친 묘를 바라보는 서북향이지만 지형지세로 바라산, 국사봉을 살린 향입니다. 묘소 우측 앞에 퇴적암 암반이 하나 박혀있어 혈장(穴場) 생기(生氣) 새 나가지 않게 가두는 역할을 자연스럽게 해줍니다.

중손고개~ 이우성 선생묘 0.27km : 4

 

행복언덕 쉼터:

시루봉 향을 포기한 덕분에 광교산 정기 흐름은 이우성 선생 묘소에 머물지 않고 행복언덕 쉼터로 다시 한번 치솟아 오릅니다. 행복언덕 쉼터(260m)는 성지바위산(265m)과 비슷한 높이로 신봉동, 풍덕천동, 동천동에서 올라온 산행객들이 체력단련과 대화를 즐기는 곳입니다.

 

이우성 선생 묘에서 광교산 정기를 모두 흡수했으면 체육활동과 활발한 만남이 이곳에서 이루어질 수 없었습니다.' 행복언덕 쉼터'라는 이름대신 대제학을 2대에 걸쳐 배출한 명문가의 묘도 존재하니 따로 고증할 필요 없이 문형봉(文衡峰)으로 했다면 하는 아쉬움입니다.

이우성선생 묘~ 행복언덕 쉼터 0.21km : 4

 

 

문필봉:

행복언덕 쉼터에서 잠시 쉬다 수지신협 문화센터, 이스트포레, 이스트팰리스 3단지, 파크자이 공유 뒷산인 문필봉(文筆峰 148.4m)에 올라섭니다. 광교산 주봉인 시루봉에서 시작한 정기가 매듭 맺는 곳이며 명문 수지중·고의 진산(鎭山)입니다.

 

수지중·고 이외에 수지신협 문화센터, 느티나무도서관, 풍덕초교, 한빛초·중교, 손곡초·중교, 신축예정인 동천동 창의과학도서관, 청소년수련원 모두 문필봉 영기를 받으니, 작은 봉우리지만 시루봉에서 흘러 내려온 배움과 문학의 정기를 마지막 단계에서 확실히 나누어 줍니다. 바람과 물의 균형인 풍수(風水)는 자연과 주변에 어울리는 공간을 빚어냅니다.

행복언덕 쉼터~ 1.09km 문필봉 : 17

 

수지신협 문화센터:

이렇다할 문화시설 하나 없이 초중고 8개에 느티나무도서관 하나가 전부이던 동천동 학세권에 제대로된 문화시설과 휴(休)를 제공하기 시작한 수지신협 문화센터 4층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원두커피나 믹스커피를 취향대로 즐기고 상시 개방하는 5층 옥상정원에서는 불국산, 대지산, 손허산, 태봉산 느긋한 전망으로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문필봉~ 0.87km 수지신협 문화센터 : 9분

 

코스: 동천동손골 버스승차장~손골성지~바람의언덕~시루봉~수리봉~바람의언덕~소말구리고개~ 성지바위산~중손고개~

       이우성묘~행복언덕쉼터~문필봉~만남의 교회~수지신협 문화센터(수지중학)

거리: 10.48km

시간: 3시간 26(휴식제외)

 

교통:

수지중 17-1 마을버스 탑승(6분 후 동천역 1번출구 경유)

동천손골 버스승차장 하차(수지중에서 약 15~20)

만남의교회~손곡중 버스승차장: 160m

만남의교회~수지신협 문화센터(수지중학 버스승차장): 390m  

 

17-1 마을버스 하차 손골성지 방향:

시루봉:

손골성지:

손골성지 주차장 광교산 등산 진입로:

 

그윽한 가을 등산로:

 

천남성 군락:

천남성은 맹독성:

계곡 물:

바람의 언덕은 신봉동 방향:

 

바람의 언덕:

 

헬기장:

헬기장 쉼터(하늘언덕쉼터):

수리봉은 하산 할 때 들리기로:

시루봉:

 

수리봉 전망대로:

수리봉 전망대:

수리봉에서 수지 전망:

 

헬기장 쉼터(하늘언덕쉼터)~바람의 언덕으로 내려가는 지름길:

바람의 언덕에서 직진:

밧줄잡고 우틀하면 신봉동 법륜사 방향: 

소말구리고개에서 직진:

성지바위산 오름길:

성지바위(맷돌바위):

맷돌바위쉼터=성지바위 이며 중손고개 방향에 있는 다른쉼터를 성지바위쉼터라고 표시해서 혼란스러울 수 있슴:

중손고개로 내려가는 길:

중손고개에서 직진 270m 이우성묘:

이우성선생 묘:

생기 유출 방지하는 자연석 돌팍:

묘가 실전된 아우님 이하성 선생 비석:

행복언덕 쉼터:

문형봉=행복언덕쉼터:

 

동막근린공원:

문필봉 오름 길:

문필봉 운동기구들:

 

거쳐온 행복언덕쉼터가 만남의 자리:

만남의 교회에서 하산 끝:

만남의 교회 앞 편의점 직진하면 손곡중학: 

수지신협 문화센터:

 

수지신협 문화센터 4층 일부:

문화센터 강좌 안내 소책자:

4층 수지홀_ 영화상영 연극, 각종 공연및 강연장:

5층 다목적홀 유리창 넘어 대지산:

수지신협 문화센터 옥상정원:

 

 

불국산 뷰:

 

버스승차장:

수지고:

 

죽전 아르피아 타워 전망대에서:

 

수리봉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