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뿌리여행

뿌리여행(13): 영장산 넘어 직동 의령남씨 세거지

맑은공기n 2019. 5. 24. 21:02

부드러운 흙산(肉山)인 영장산(靈長山 413.5m) 넘어 경기도 광주시 직동(直洞 곧은골) 의령남씨(宜寧 南氏) 세거지(世居地)와 묘원(墓園)을 초여름 가기 전 다시 한 번 참배하기 위해 분당 새마을연수원 입구에서 시작해 거북쉼터를 올랐습니다.

그늘 산길 1.34km36분 만에 쉼 없이 오르자 정상·직동·태재고개·새마을 연수원 갈림길 거북쉼터였습니다. 나무식탁에서 커피 한잔하고 직동으로 내려갈 계획이었으나 정상이 불과  0.3km인 이정표를 보니 2년 전 겨울 고교친구들과 함께한 정상을 다시 보고 싶은 충동이 들었습니다.

깔딱고개 하나 더 오르는 기분으로 정상을 오르니 압도적인 풍광 같은 건 없이 녹색 숲 사이로 분당이 살짝 보일 뿐입니다. 영장산은 정상에서 아래로 내려 보는 것 보다는 새마을연수원 입구나 직동으로 하산하는 임도, 또는 의령남씨 묘원에서 올려 보는 편이 더 보기 좋습니다.

세종대왕이 청백리 고불(古佛) 맹사성(孟思誠)의 공로를 치하해 사패지(賜牌地)로 내려준 영장산의 옛 이름이 맹산(孟山)이듯, 직동으로 내려 가다보면 맹사성 묘와 사당, 그리고 맹정승이 타고 다닌 검은 소 무덤인 흑기총(黑麒塚)도 있습니다.

흑기총 사진 近畿旅行(16): 분당·광주 영장산 http://blog.daum.net/kw-nahm/101

영장산 정상에서 다시 거북쉼터로 내려와 직동으로 향합니다. 거북쉼터에서 태재고개 방향으로 진행해, 곧은골 고개에서 좌측으로 내려가 맹정승 묘를 쉽게 탐방할 수 있지만 계절별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임도 걷기를 길게 즐기고 싶으면 거북쉼터에서 막 바로 곧은골 임도로 하산 하는 편이 좋습니다.

거북쉼터에서 왼편으로 경사진 숲 오솔길 300m 내려오면 임도이며, 우측 1.29km 거리에 정자가 있습니다. 정자에서 임도 진행방향 약 150m 정도에서 척 봐도 아주 가파른 샛길 무시하고 두 번째 덜 가파른 샛길에서 낙엽 헤치고 잠시 내려가도 흑기총과 맹정승 묘 탐방이 가능합니다.

거북쉼터에서 직동까지는 매우 긴 산 굽잇길을 뜻하는 곧은골(직동 直洞), 또는 고개가 길어 장현(長峴 장고개)이라고 불린 이름 그대로 길고 구불구불한 약 4km 임도입니다. 직동 의령남씨 세거지나 묘원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동서남북이 영장산, 문형산, 태화산, 남한산성 자락으로 둘러싸여 천연의 피난처입니다

직동(直洞 곧은골) 의령남씨 세거지는 전란(戰亂)을 예측하신 14대조 도사공 남호(都事公 南琥 1536~1585)공이 임진왜란 발발 전 일가를 이끌고 피신처로 입조한 이후로 자리 잡은 곳입니다. 새소리에 명상, 호흡하며 신선처럼 걸어 내려온 길이 조상님들께서 한양을 다녀오시거나 모란장 보실 때 유용한 출입로였습니다.

첩첩 산중에 의지해서 일가가 은거에만 급급한 건 아니었고, 13대조 직곡(直谷) 남이신(南以信 1562-1608)공은 왜란 때 병조판서 한음 이덕형을 도와 병조참판으로 소임을 다하셨습니다. 공의 호가 곧은골을 뜻하는 직곡(直谷)인 점으로 생장지 전후 사정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병자호란을 맞은 12대조 남두첨(南斗瞻 충주목사, 호조참의)공은 백성들을 규합하셔 남한산성에 입성, 신경진(申景禛)장군과 함께 동문첩(東門堞)을 수비했으니 2대에 걸쳐 대란을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전하셨습니다.

세거지 입구에서 시작해 언덕 세 곳에 모신 조상님들 찾아뵙고 마지막으로 천묘기념비(遷墓記念碑)를 들려 세거지 입구로 회귀하기까지 걸은 총거리가  2.43km, 오리길이 넘을 정도로 묘원 규모가 큽니다. 풍수(風水)공부 하시는 분들의 답사코스로 알려질 만큼 조선조 반가(班家)의 대표적인 묘원이라는 평입니다.

묘지 언덕에 올라보면 전후좌우로 경치()가 좋아 긴장을 풀고 포용하는 기운이 돌며, 묘원 앞으로는 풍수의 핵심인 물()이 영장산에서 흘러내리니 좋은 터라고 이해하고, 음택(陰宅)과 양택(陽宅) 풍수는 다르다고 하지만 산사람 보기에 좋으면 돌아가신 분들에게도 좋은 건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차남으로 태어나신 7대조 직계조상님인 남운로<(南雲老 세자(정조)시강원 보덕>공이 안성 원곡 내가천으로 분가하신 이후로는 직동과 멀어지게 되었지만, 세거지 전원주택에 거주하며 묘원 관리와 시제를 주관하는 증손(曾孫) 항렬 남인식 종손(宗孫)을 우연히 만날 수 있었으니 인연의 줄이 끊긴 건 아니었습니다.  의령 남씨 현 세대 돌림 자: 상-우-기-현-윤-식

10:57 AK프라자 3번 출구-육교건너 서현역·AK프라자 누리 2버스

11:11~11:17 새마을운동 연수원 입구/0.0km

11:53~11:58 거북쉼터/1.34km

12:06~12:08 영장산 정상/1.69km

12:14~12:25 거북쉼터 회귀/2.04km

12:28 임도/2.34km

12:51~12:58 정자/3.63km

13:10 임도 삼거리 합류/4.57km

13:26 신창맹씨 폐쇄문(맹사성묘 700m 갈림길)/5.44km

13:40 직동 의령남씨 세거지(직동 버스승차장)/6.16km

13:52 남선 창명공 묘/6.6km

14:06 남호 도사공 묘/7.37km

14:12 남칭 부정공 묘/거리 확인 누락

14:20 천묘기념비(도사공 종손 만남)7.86km

14:42 의령남씨 세거지 회귀/8.59km

새마을운동 중앙연수원 입구:

국군수도병원 경유 누리2 버스 시간표:

거북쉼터 가는 초입 길:

정상 높이를 누군가 479.8m로 분식했네요!

거북쉼터 이정표:

임도 방향:

우측 임도로:

임도에서 바라본 영장산 정상:

이어지는 아름다운 임도:

자연산 두릅:

정자:

임도 합류점:

가을에도 걷고 싶은 임도가 끝나갑니다!

태화산:

맹사성선생 제실과 묘 700m 방향판:

곧은골 고개에서 내려와도 여기서 합류/빨간 화살표는 본인 내려온 길:

맹정승 사당_문정사:

11대조 창명공 남선(南翧  관찰사) 묘:

매실밭 건너 묘원 제1 언덕:

묘원 제2 언덕_입조 시조 도사공 묘에서 앞 전망:

성남 구시가지에서 천묘한 조상님들 제3묘원 연결 오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