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39): 광교산 소말구리 고개에서 성지바위산, 이우성선생묘

맑은공기n 2018. 7. 26. 17:23

광교산은 거대한 녹지축으로 수지시민의 허파와 같은 역할을 하며 크고 중요한 역사적 사건도 간직하고 있지만 남기고 싶은 작은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36° 웃도는 뜨거운 날씨로 종주코스는 힘이 부쳐 비교적 짧은 코스에서 광교산 역사의 향기를 찾았습니다.

소말구리 고개:

병인박해 천주교 수난 때 손골에서 포졸들에게 체포된 신자들이 수원으로 끌려가던 산길이 소말구리 고개로 지금은 신봉동에서 고개 바로 아래까지 전원주택들이 꽉 들어차있으니 옛날 마을과 마을을 연결한 고갯길임을 반증 합니다.

말구리의 말은 크다'는 뜻의 우리말이며 구리는 ()'의 변음으로 큰 골짜기' 라는 의미가 되며, 동천동 상손곡에서 고기리로 넘어가는 고개도 말구리고개‘이니 광교산에는 말구리고개가 두 군데 있습니다.

성지바위(맷돌바위):

소말구리 고개에서 15분 정도 숨차게 오르면 광교산 산행객들이 반드시 쉬어가는 성지바위산(맷돌바위 265m)입니다. 지명 이름에 성지가 들어가서 천주교 순교와 관련이 있는 줄 알고 부근에 안내문이라도 있나하고 찾아 본적도 있었는데 전혀 관계가 없고 산촌 마을의 농업문화와 관련된 이름입니다.

오래전 농사만이 유일한 생계수단이던 시절 손골(동천동) 사람들은 커다란 바위를 보고 종자를 보관하던 성주항아리를 연상해서 성주바위라고 한 것이 성지바위로 변음 했습니다. 반대편 지봉골(신봉동) 사람들은 곡식을 가는 맷돌바위로 불렀으니 성지바위는 맷돌바위입니다.

사실 확인하기 위해 일부러 성지바윗골에서 마을버스를 내려 성지바위산으로 오르는 길을 찾다 성지바위고개에서 우연히 만난 50대 원주민에게 길을 물으니 성지바위산 봉우리(사진)는 저~기라고 가리켜주며 무심코 요새는 성지바위를 맷돌바위라고 들 하네요..’ 라는 한 마디에서 성지바위와 맷돌바위가 전래적으로 동일함을 더욱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이우성 선생묘:

성지바위에서 계속 산 줄기타고 수지고 방향으로 약 1.5km 내려오면 이우성(李羽成 1641~1698) 선생 묘가 북향 비슷한 자세로 오가는 산행인 들의 눈길을 끕니다. 조부가 영의정을 지낸 이경석(李景奭)으로 아들인 이진망(李眞望)과 손자 이광덕(李匡德)은 양 대에 걸쳐 문형(文衡) 이라 추앙받는 대제학(大提學)을 지냈으니 조선 명문가의 묘입니다.

차를 즐긴 다풍(茶風)으로도 유명한 조부 이경석부터 아버지, 아들 손자 묘는 판교 석운동에 있는데 이 분만 홀로 광교산 자락에 모신걸 보면 당대 지관이 애써 명당으로 골라준 듯 하며 북향자세는 석운동 '대감 능골' 할아버지·아버지 묘를 바라보는 형세라고 합니다.

산세(山勢지기(地氣):

묘에서 약 1.8km 더 내려오면 광교산 마지막 봉우리인 동천더샾이스트포레 뒷산(148.4m)으로 해서 오른쪽으로 수지고 후문으로 내려오거나, 왼쪽으로 만남의 교회로 하산 하며 산행을 마칠 수 있습니다.

만남의 교회 방향은 교회 이름처럼 부드러운 산책로 따라 내려올 수 있는데 수지고 후문 방향은 경사가 가팔라 겨울에 아이젠 없이 내려오다 넘어 진 적도 있었으며 수지고 학생들의 혈기와 열정이 광교산 끝자락 패기의 산세(山勢)와 지기(地氣)를 닮은듯하니 이스트포레 아파트 터는 온유와 열정을 쓸어 담은 복()주머니라고 합니다.

주의:

성지바위언덕에서 성지바위로 오르는 산길은 축산농가와 전원주택들 옹벽으로 막혀있으며 지명 확인 목적으로 오른 등산로 입구도 전원주택을 새로이 짓기 위해 파헤쳐져있어 원주민 안내가 없었으면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마을버스 손골성지 입구에서 하차, 소말구리고개로 오르는 등산로가 길도 확실하고 편하며 성지바위 도착 시간도 비슷하게 걸립니다.

일정: 휴식포함 2시간 31분    5.49km

09:48 손골성지 입구(SM루미빌 전원주택) 마을버스 17-1 하차

10:00~10:07 소말구리고개/0.59km

10:23~10:31 성지바위/1.36km

11:03 이우성 선생묘/2.9km

11:13~11:22 행복언덕 쉼터/3.28km

11:22 동천동·토월약수터 갈림길/3.45km

11:40~12:00 동막근린공원(이스트팰리스,이스트포레,파크자이 갈림길)/4.53km

12:04 이스트포레·수지고·신협 뒷산(148.4m)/4.84km

12:11 수지고 후문·리틀즈월드/5.11km

12:19 이스트포레 정문/5.49km

손골입구:

신봉터널 윗길:

소말구리고개:

작은 맷돌바위

성지바위, 맷돌바위 별개로 잘못된 표시:

위_성지바위쉼터라 하지말고 그냥 '쉼터'로 안내표시하는게 좋았습니다. 맷돌바위와 성지바위가 다른줄로 착각하기 쉬움:

이우성 선생묘:

묘 아래 380m 행복언덕 쉼터:

이스트팰리스,이스트포레,파크자이 갈림길 정자:

이스트포레,수지고,신협뒷산(광교산 마지막 봉우리 148.4m):

수지고 후문 산행 끝지점(청소년 수련센터 예정지):

어린이 체육시설(이스트포레는 유아부터 고등학교까지 학세권):

수지고 정문(이스트포레 건축 크레인 배경):

성지바위언덕(성지바위고개)에서 성지바위산 전망:

<이하 성지바윗골에서 성지바위고개까지 산촌, 전원마을 뒤섞인 풍경>

성지바위언덕(고개) 전원주택:

성지바위골에서 올라온 성지바위언덕(고개, 성지바위산 능선아님)에서 손허산 배경:

성지바위언덕(고개) 폐축산농가:

성지바위언덕(고개) 축산농가:

이 축산농가 여주인이 성지바위산=맷돌바위 확인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