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6): 삼덕의 길 상(上) 신덕고개

맑은공기n 2017. 11. 16. 18:31

삼덕고개 :

信德고개 (은이고개, 어두니고개, 별미고개)

望德고개 (해실이고개, 장촌고개, 용해곡고개)

愛德고개 (오두재, 거문정고개)

용인 처인구 양지면 남곡3리 은이성지(隱里聖地)부터 안성 양성면 미산리 미리내성지까지 10,314m 구간에 있는 신덕고개, 망덕고개, 애덕고개를 하나로 부르는 이름이 삼덕고개로 가톨릭 도보 순례길인 삼덕의 길이며, 동시에 용인 너울 길’, 경기도 경기옛길 '영남길입니다.

숨겨진 마을 은이(隱里)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神父)인 김대건(金大建)신부가 성장(成長)하고 사목(司牧) 활동 하던 곳이며, 미리내 성지는 김대건 신부 사후 유해가 안장된 곳으로 은이미리내를 잇는 마을과 계곡·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길목에 있는 가파른 세 개의 고개를 천주교의 신덕(信德), 망덕(望德), 애덕(愛德)의 의미로 명명하였습니다.

20111109일 가을, 고교친구들과 함께 걸으며 26살의 젊은 나이로 순교한 김대건 신부님의 정신과 새남터 형장에서 순교한 시신을 몰래 운구한 17세의 이민식님(李敏植, 빈첸시오)의 신앙심에 숙연했던 느낌과 깊은 산골 구불구불 길에 형형색색 단풍으로 물든 만추(晩秋) 풍광을 다시 보고 싶어 6년 만인 20171113일 혼자 삼덕의 길을 걸었습니다.

6년 전과 달리 은이성지에는 1845년 김대건 성인이 페레올 주교에게 사제서품을 받은 중국 상하이의 진자샹(金家巷)성당이 한자(漢字)로 천주당(天主堂) 금박 원형대로 복원되어 분위기를 일신했으며, 기념관 뜰에는 물방울과 성령의 불을 연상시키는 조형물 안에 경건히 무릎 꿇은 15세 소년(김대건 신부님)이 모방신부로부터 세례 받은 것을 형상화한 철제 조형물이 깊은 인상을 주고 있었습니다.

은이성당과 십자가의 길을 한 바퀴 순회하고 은이고개를 향해 가다 사유지(私有地)를 통과해야만 했습니다. 6년 전에는 사유지를 지나는 지도 몰랐었는데 이번에는 은이골 오토갬핑장간판과 함께 녹색으로 칠한 펜스, 출입문들이 설치되어있고 삼덕의 길표시나 띠는 보이지 않아 오랜만에 오니 길을 잘 못 들었나 하고 한동안 혼란스러웠습니다.

비슷한 일은 신덕고개에서 남쪽으로 낙엽이 수북이 쌓인 내리막 언덕을 내려와 와우정사(臥牛精舍)로 이어지는 하산이 끝나는 지점에서도 있었습니다. 사유조림지 입간판 주목농장에 전원주택이 두어 채 있고 맹견들이 위협적으로 짖어대는 가운데 출입금지 철문 옆으로 나와야 했습니다.

인위적 제지는 없었지만 사유지를 지나간다는 무언의 심리적 압박감과 미안함으로 외진 산길 홀로 걸어오며 발아래 사각거리는 낙엽 소리와 새 소리, 생명을 다한 고목나무의 고단했던 수고, 단풍잎만 가득한 고요 속에 저절로 빠져들었던 묵상과 자아반성에서 깨어났습니다.

이렇게 신덕고개 하산을 끝내며 열반종(涅槃宗) 총본산, 와우정사(臥牛精舍)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높이 8m 청동(靑銅) 불두(佛頭)_ 부처님 커다란 얼굴_이 위압감을 주기 보다는 연못가 작은 불상들과 함께 기독교 신자인 저에게도 자비로움으로 다가와 마음을 다시 편안하게 하였습니다.

와우정사 앞에서 별미마을과 해실이마을을 지나 해실이고개(망덕고개)를 넘으면 이동면 묵리 장촌마을이 나오며, 장촌마을에서 오두재(애덕고개)를 넘어 미리내 성지에 다다르게 되지만 57번 국지도 별미 버스 승차장 에서 걸음을 멈추니 걸은 길 이 8.69km(남곡리 버스정거장~은이성지 2.0km, 은이성지~십자가의 길 순회 1.41km  포함)이었습니다.

오늘 걷기 시작한 남곡리 버스정거장에서 은이성지 까지 2.0km는 중소형 공장 지대를 통과해야 함으로 용인공용터미널에서 84번 버스로 은이성지에 바로 도착해서 걷기 시작하는 일정을 추천하며, 와우정사에서 주목농장 사유지로 신덕고개 넘어 은이성지로 가는 역코스는 비추입니다.

용인터미널 방향 버스는 와우정사 주차장에서 4~500m 걸어 나와 해곡동 버스 승차장’에서 탈 수 있지만 버스 도착운행 시간표가 없었습니다. 7분 정도 한 정거장 더 걸은 별미승차장에는 버스도착시간 알림 전광판이 설치되 있어 일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10:00 용인터미널 11(원삼) 버스탑승

- 10:12 남곡리 버스정거장하차. 걷기시작/0.0km

- 10:45 은이성지 도착/2.0km

(성소, 십자가의 길 내부순회 1.41km)

- 11:28 은이성지 출발/3.41km

- 11:49 은이골캠핑장 입구/4.48km

- 12:09~12:19 신덕고개/5.92km

- 12:44~12:49 와우정사 주차장/7.42km

- 12:52 해곡동 버스승차장/7.82km

- 12:59 별미 버스승차장/8.69km

- 13:31 용인터미널 행 경유 버스 탑승

다음은 오후 2시 무렵 10-4 버스 경유 예정.

은이성지~신덕고개 2.51km(만보계)

신덕고개~와우정사 주차장 1.5km(만보계)

해곡동, 별미 버스승차장에서 용인터미널 방향 경유버스:

10-41683번이 30~40 분 간격.

시간- 아래 사진 참조

은이성지 가는 84번 버스 용인터미널 출발 시간:

탑승장소: 공용터미널 뒤

소요시간: 20~25

06:32 07:30 08:50 09:30 11:00 13:10 14:20

15:50 16:40 18:00 18:50 20:00 21:00

* 84번 버스는 은이성지세중돌박물관, 아시아나CC 운행표시 되어있으나

승객부족으로 2017.11.13 현재 은이성지(남곡3), 양지 까지만 운행.

이하: 2017.11.28 고교친구들과 재참배: 사진 조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