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南楊州旅行

南楊州旅行(28): 화도읍 간곡산 · 두리봉

맑은공기n 2023. 1. 10. 17:27

2013. 1. 9

경로: 대성리 ~ 간곡산 ~ 두리봉 ~ 답내초교입구

남양주시 화도읍 두리봉(380m)은 마석역과 대성리역을 잇는 경춘가도 따라 길게 뻗친 약 9km 능선상의 매봉산, 성리산, 석산, 간곡산 들의 중심에 해당하는 산으로 매니아들이나 종주산행에 나서는 정도입니다.

대성리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해 내구운교를 건너 구암리(九岩里) 마을 끄트머리 산자락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내구운교는 가평군과 남양주시의 경계로 남양주시 수동면 서리산에서 발원한 구운천(九雲川)이 북한강과 합류하는 지점으로 학생들의 MT장소로 유명합니다.

수동면(水洞面) 영향권이라 그런지 간곡산(間谷山 372.3m)에는 물안산이라 표기한 산행띠가 있습니다. 남양주문화원, 가평문화원 지명 전래를 다 살펴보아도 간곡산(물안산), 두리봉 관련 글은 없습니다. 간곡산은 산이 위치한 지형에서 사이골샛골- 간곡으로 바뀌었다고 보아 間谷山으로 한자를 비정했으며, 두리봉은 산 생김 따라 전래한 이름으로 추정합니다.

종주 산행인들은 두리봉(380m)에서 석산(308.1m)으로 진행 하는데 구암리 인촌 김성수(仁村 金性洙)선생 묘소를 참배하고 싶어 답내초교로 하산했습니다. 하산하고 보니 등산화 빠지는 눈길 산행 탓인지 피로가 몰려와 참배는 다음 기회로 미루고 일정을 종료합니다. 카카오맵, 네이버지도는 두리봉 높이를 368.7m로 표시하는데 현장에는 380m로 표시되 있습니다.

11:54 대성리 버스정류장

12:05~12:07 구암리 산자락/0.8km

12;30~12:30 북한강공원 내부도로/1.84km

12:41~12:46 분양사무실/2.26km~2.4km

12:56~13:00 등산로 합류/2.78km

13:45~13:58 간곡산(372.3m)/4.04km

14:30~14:35 두리봉(380m)/4.87km~5.02km

15:22~15:37 간벌지 전망터/6.91km

15:44 답내초교/7.61km

16:03 답내초교입구 버스정류장/8.16km

↓ 마석역과 대성리역, 두리봉 위치:

가평군 대성리역 버스 정류장 하차:

바로 길 건너 골목으로:

내구운교 건너(다리 넘으면 남양주시):

구운천은 이곳에서 북한강 합류:

직진:

계속 직진:

한 번 더 직진:

우측으로(갈림 좌측으로 가면 좀더 돌아 북한강공원 묘원 뒤 산행로에서 만나게 됩니다):

좁은 길로 직진(위 갈림에서 약70m):

산자락 끝 집에서 좌측 묘지 방향으로(대성리 버스정류장서 이 곳 까지 0.8km):

J3클럽 노란 산행 띠:

갈림에서 직진이 정석 길인데 기분이 으스스해 좌측으로:

나무다리 건너 북한강공원 내부도로로 나옵니다:

북한강 공원묘지:

좌측 봉우리를 오르는 대신 우측으로 꺽어 북한강공원묘원으로 들어왔습니다/뒤 돌아 보니 화야산 ~ 고동산 연봉이 장관:

공원 묘원 끝단 우측에서 산행로를 만납니다:

산행로 합류/대성리버스정류장에서 여기까지 2.78km(공원묘원 내부 기웃거린 거리 포함):

합류한 산행로에서 좌측으로 공원묘원 바라봅니다:

본격적인 산행 시작입니다:

나는산이다님 빨강 산행띠가 길 안내 합니다:

이 분 산행띠는 남양주 산행 할 때 꼭 만납니다:

봉우리를 3개 넘어야 간곡산입니다:

눈을 쓸어내니 간곡산 삼각점이 드러납니다:

20,000산 문정남 선생이 다녀가셨습니다:

9000산 신상호님/사슴과 구름님은 딱 1년 전 2022.01.09 등정/우측에 나는 산이다님 빨강 띠:

물골산으로 표기한 종주전문 감마로드 띠:

앞에 보이는 두리봉으로 가기 위해 다시 쑥 내려갔다 올라야:

두리제2봉입니다:

두리제2봉에서 50m 거리 빨강 방점이 두리봉 정상:

두리봉 정상으로:

높이 380m로 표기한 두리봉 정상:

명함까지 남기며 제보 기대하는 유해발굴팀장님 노고 감사!!!

송라산, 천마산 조망외에는 전망이 없습니다:

답내초등학교 방향으로:

좌측으로 지나온 간곡산이 보입니다:

동물 발자국 따라:

묘1기가 나타나면서 사람 발자국이 나타납니다:

이젠 사람 발자국 따라:

뒤 돌아 본 두리봉:

석산, 학고개, 두리봉:

간벌지가 나와 커피 한 잔하며 금남산, 달뫼산 조망:

아침에 성묘 다녀온 달뫼산 모란공원:

송라산 우측으로 머리만 보여주는 천마산:

간벌지에서 임도로 내려옵니다:

차량통행 차단 쇠줄:

답내초교 앞으로 하산해 보니 임도는 사도입니다:

경춘로변 답내초교입구로 나왔습니다:

답내초교입구 버스정류장에서 잠실행 8002번 탑승:

카카오맵 경로지도:

8002번 버스 유리창 넘어 두리봉(좌측 빨강 방점):

두리봉(빨강 방점). 2022년 4월 달뫼산에서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