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南楊州旅行

南楊州旅行(27): 철마산

맑은공기n 2022. 12. 21. 20:56

경로: 진접역~ 목표봉~ 가마솥봉~ 철마산~ 쇠푼이고개~ 가마솥골~ 금곡1리

전철4호선 진접선이 개통되며 접근이 쉬어진 철마산(711m)은 기존의 천마산 ~ 주금산 종주산행의 중간 봉우리 정도 인식을 넘어 단독 산행지로 뜨고 있습니다. 남양주시 진접읍, 오남읍, 수동면에 걸친 산으로 철마가 있어 마을사람들은 철마산(鐵馬山)이라고 불러왔다 합니다.

진접역2번 출구로부터 약200m 해참공원입구에서 철마산 산행을 시작해 목표봉(440m)을 먼저 오릅니다. 해참(해안, 해가 질 때까지의 시간)공원을 비롯해 해밀(비가 온 뒤 갠 맑은 하늘)마을, 해밀파출소 등등 순수한 한글 이름을 즐겨 사용하는 동네입니다. 진접읍에는 주시경, 최현배 선생 등 한글 연구에 큰 역할을 하신 한글학자들의 묘소가 있습니다.

목표봉에서 불암산·수락산·백운대·도봉산 조망하며 감탄하다 철마산 정상 앞을 가로막고 있는 가마솥봉(502m)을 오릅니다. 목표봉에서 그대로 오르는 지세가 아니라 쑥 내려갔다 다시 올라야합니다. 남양주시 문화원 홈피에서 지명 유래를 찾아보았는데 가마솥봉이란 이름이 없으니 목표봉이나 가마솥봉 모두 최근에 진접지구 입주민들이 붙인 이름으로 보입니다.

해참공원입구 철마산 산행안내도에는 빼룡산, 일어서기봉이 있는데 산행하면서 어디에도 그런 안내표식은 없습니다. 빼룡산과 일어서기봉이 목표봉, 가마솥봉으로 보입니다. 남양주시에서 산명(山名)을 정리해줘야겠습니다. 사격장 피탄 위험지역 표시판과 경계깃발이 있는 가마솥봉에서 철마산 정상을 향합니다. 여기서도 또 다시 내려갔다가 치고 오릅니다.

정상을 약300m 남겨놓고는 급경사, 완경사로 나뉩니다. 봉우리를 사면으로 돌아 정상으로 오르는 완경사에서 돌길이 아닌데도 경사가 있어 몇 번을 쉬며 32분 걸린 깔딱 구간이었으니 급경사 택하지 않기를 잘했습니다. 태극기 날리는 정상석 세운 봉우리에 도착합니다. 정확히는 천마산 방향 50m거리 지적삼각점 암봉이 정상이지만 정상석 설치하기에는 장소가 협소합니다.

철마산 정상에서도 목표봉처럼 불암산·수락산·백운대·도봉산 똑같은 조망입니다. 오히려 거리가 멀어 전망은 목표봉에서가 더 좋았습니다. 천마산·오남저수지 방향으로 하산하며 천마산 근육과 뼈대를 뚜렷이 봅니다. 천마산은 화도읍을 넘어 남양주시 진산임을 새삼 깨달으며 천마산, 철마산 모두 함부로 개발 말고 후손들에게 고이 넘겨주어야겠습니다.

쇠푼이고개에서 초당방향으로 틉니다. 평이해도 눈 쌓인 길이라 낙상 조심하며 내려와 계곡 지나니 뜻밖에 진접차량기지공사장입니다. 초당휴게소는 보이지 않고 공사차량 통행로 따라 가마솥골로 내려옵니다. 숯 만드는 가마솥이 있었다거나 마을 지형이 가마솥을 걸어놓은 형상이라 가마솥골로 부른다는 속설이 있는 이곳에서 목표봉·가마솥봉·철마산 능선이 뚜렷합니다.

6시간 가까운 눈길 산행으로 슬슬 지쳐 가다 금곡1리 버스정류장에 도착하니 30~50분 배차 간격으로 사릉~진접 운행하는 5-1번 버스가 막 도착합니다. 두 정거장 지나 진접역3번 출구에서 하차합니다. 전철에서 잠 들다 30분지나 깨니 선조님들의 예견이 정확하다는 생각이 불쑥 듭니다. 철마가 있어 철마산이라 했는데 철마(전철)가 운행하고 철마(차량)기지가 생깁니다.

76세 실버세대 눈길 산행이다 보니 청년, 중장년층보다 최소한 20~30%는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09:47 4호선 진접역 2번 출구

09:49~09:52 철마산 등산로(해참공원)입구/0.2km

11:11~11:25 목표봉/3.23km~3.26km

12:07~12:11 가마솥봉/4.41km

13:04~13:20 철마산(태극기봉)/5.28km~5.34km

13:22 철마산 정상(삼각점)/5.39km

13:58~14:03 쇠푼이고개/6.26km

14:41~14:47 무명봉/7.41km

14:54 초당계곡/7.6km

15:22~15:26 진접선 차량기지 2공구 현장입구/9.21km

15:41 금곡1리 버스정류장(경복대로 212번길)/10.28km

(사릉~진접 5-1 번 버스 탑승)

15:45 4호선 진접역 3번 출구

↓ 진접역2번 출구에서 역사 옆과 신축공사장 가림막 사이로:

역사 뒤 계단으로:

역에서 약200m 철마산 등산로 입구입니다:

철마산 올라 쇠푸니고개에서 초당휴게소 경로 계획:

입구에서 철마산 정상 4.43km 이정표:

해참공원은 어린이공원:

목표봉이 보입니다:

좌측으로 예비군 사격연습장입니다:

중좌 주금산에서 우단 철마산:

목표봉 도착/진접주민들은 거의 이 곳에서 회군합니다:

목표봉에서 조망(맨뒤 백운대~도봉산 그 앞 불암산, 수락산):

나무가지 사이로 천마산(정중앙) 머리가 보입니다:

곳곳에 쉼터:

사격장 피탄위험 표시, 경계깃발 가마솥봉 도착:

철마산 정상 750m 이정표:

죽천님 산행띠 넘어 철마산 정상 조망:

좌 빨강 방점(태극기 정상석 봉), 우 방점(삼각점 봉):

정상으로 가며 뒤 돌아 본 가마솥봉(전), 목표봉(후):

정상 약300m 전 급경사, 완경사 선택 지점:

완경사 마지막 피치는 대체로 흙길입니다:

정상 직전만 돌길인데도 깔딱입니다:

정상석 좌측 50m 삼각점 봉이 철마산(남봉) 정상입니다:

뒤로 북한산 백운대·도봉산 그 앞 불암산·수락산/가운데 가마솥봉·목표봉 줄기 조망:

베어스타운 주금산(813.6m), 내마산(철마북봉 774.5m)방향 표시 이정표//내마산을 철마북봉, 이곳을 철마남봉으로도 구분합니다:

천마산(天摩山 812.4m)·오금저수지는 주금산·내마산 반대 방향:

천마산 방향 길에 삼각점봉이 있습니다:

정상석 711m와 달리 709.5m이니 정상석 높이 표시에 의문:

하산을 서두릅니다:

드디어 천마산이 제대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천마산 근육과 뼈도 보여줍니다:

쇠푸니고개(쇠푼이고개):

쇠푸니 고개(金谷)는 철마산·천마산 갈림입니다:

쇠푸니고개에서 하산길(초당)으로:

길 안내하는 춘천 새윤병원 산악회 띠/남양주는 강원도 초입:

초당 1.12km, 철마산 1.6km, 천마산 7.24km 이정표 무명봉:

초당계곡으로 하산:

임도 시작입니다:

개울 건너 경고판이 보입니다:

이정표로 보아 제대로는 내려왔습니다:

통제구역 표시입니다/여기서 어떻게 되돌아 서나요!

차량기지 공사판 들어가 차량 진행로 따릅니다:

뒤돌아 본 쇠푸니고개(방점):

차량기지에 터널도 뚫고 있습니다/공사 차량 길 따라:

가마솥골 윗 마을 도착:

진접선 차량기지 2공구 현장입구/청운장 가든:

가마솥골 전철·차량기지 피해대책위원회:

가마솥골에서 목표봉·가마솥봉·철마산·쇠푸니고개 명확히 구별:

목표봉(좌)/가마솥봉_빨강방점 아래/철마산_빨강방점/쇠푸니고개(우):

금곡1리 버스정류장 도착하니 5-1 버스 도착(진접읍 금곡리는 남양주시청이 있는 금곡동과 다른 곳입니다):

카카오맵 경로지도:

축령산에서 보는 송라산~ 천마산 ~ 철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