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205): 손허산·광교산 연계산행점 광교산체육공원

맑은공기n 2023. 1. 1. 18:04

손허산 광교산 제1봉 시루봉이 고기동·동천동 경계로 내려오다 낙생저수지(고기저수지)를 둘러싸며 멈춘 낮은 봉우리 입니다. 전망대에서는 낙생저수지 넘어 응달산, 태봉산, 바라산, 발화산, 청계산이 더 멀리는 남한산성까지 볼 수 있습니다. 산봉우리만 조망하는 게 아니라 발아래로 동막천 물길 모인 낙생저수지가 푸른 물빛 보여주니 마음을 편안하게 만듭니다. 물이 없으면 손허산은 그저 그런 봉우리 일터인데 낙생저수지와 어울려 아담한 진산진수향()을 빚었습니다.

손허산(遜墟山 297m) 하나 만으로도 일품 산행이지만 더 걷고 싶은 분들은 손허산 한쪽 끝, 말구리고개로 내려와 광교산 연계산행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말구리고개에서 고기리 방향 160m 지점, 또는 640m 거리인 광교산체육공원에서 광교산 수리봉(565m), 시루봉(582m)을 최단으로 오릅니다. 고기동 광교산체육공원에는 정비된 등산로, 화장실, 에어건, 중형급 무료 주차장이 있으며 체육공원 ~ 고기저수지(낙생저수지)를 운행하는 14-3 마을버스 종점이기도 합니다.

10:32 손곡4

11:13~11:16 머내정/1.83km~1.85km

11:22~11:29 손허산 정상/2.09km~2.11km

11:43 낙생정(체력단련장)/2.79km

12:03 손이터고개/3.86km

12:10 손허산·안산(치마산) 갈림 쉼터/4.25km

12:14~12:17 안산(치마산)/4.33km~4.34km

12:20~12:36 손허산·안산(치마산) 갈림 쉼터 회귀 커피/4.43km

12:49 말구리고개/5.02km

12:52 광교산 진입 가능계단 통과/5.18km

13:00~13:06 광교산체육공원/5.66km

↓ 손허산:

출발_ 손곡4교 건너(손곡3교는 확장공사중):

산행 진입 게단:

전망정자(머내정):

손허산 이름 유래한 손기마을(손기동 손기터 손허터 손이터_ 빨강방점)//1914년 행정구역 통페합에 따라 고분현(古分峴)의 고자와 손기동(遜基洞)의 기자를 따서 고기리(古基里)라 했다. 출처_ 이석순 수지향토문화 답사기 p15.

손기마을(손기동 손허터)앞을 흐르는 동막천(현 낙생저수지)에 제방이 있었기에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는 손허산을 손언산(遜堰山)으로 표시(제방 언)했다고 추측합니다:

손허산 정상으로:

동북 배하사님 손허산 정상 표식(우측):

손허산 정상에서 시루봉 4.4km 이정표:

체력단련장 정자(낙생정):

손허산 길은 동천·고기둘레길:

손이터고개:

손이터고개에서 미륵사 방향으로:

손허산·안산(치마산) 갈림 쉼터에서 안산(치마산)을 잠깐 다녀옵니다:

안산(치마산 272.7m) 삼각점은 눈에 묻혀있습니다:

손허산·안산(치마산) 갈림 쉼터로 회귀해 커피 휴식:

말구리고개로 내려가며 광교산 시루봉, 백운산 조망:

광교산과 손허산을 가르는 말구리고개로 하산:

말구리고개에서 우측 고기동 방향으로:

상수도 사업소 통과:

광교산 진입 계단(산행길이 다소 복잡해 비추):

뒤 돌아본 광교산 진입 계단 위치(우측 빨강방점):

계속 고기동 방향으로 진행(말구리고개는 확장 예정):

우측으로 안산(치마산) 조망:

광교산체육공원도착:

무료 주차장:

등산 진입 계단 우측에 화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