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97): 오산 독산성 · 양산봉

맑은공기n 2021. 8. 10. 22:47

오산역을 중심으로 성장한 오산시(烏山) 는 세마역, 오산대역이 완공되며 도시의 다중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마역(洗馬驛) 개통으로 너른 들에 솟은 구릉성 산인 양산봉(179m), 독산성(독산 207m) 접근도 편해졌습니다. 양산봉, 독산은 청명지맥에서 살짝 빗겨있습니다.

산책성 코스인 양산봉(陽山峯), 독산성(禿山城)을 올라 권율(權慄) 장군(1537~1599)이 왜적을 물리친 독산(禿山) 세마대(洗馬臺)와 권율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굽이굽이 이어지는 성곽 따라 걷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독산성길은 경기옛길 삼남길(충청, 경상, 전라) 7구간이기도 합니다.

독산성 정상(세마대) 바로 아래 천년고찰 보적사(寶積寺) 성벽에 오르면 시원한 조망이 압권입니다. 성장하는 오산시 도시풍경, 멀리 동탄신도시 메타폴리스와 수원 시내 넘어 광교산, 청계산, 관악산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백제시대부터 독산에 성을 쌓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웅장하지 않아도 뛰어난 전망에다 권율 장군의 실화(實話)가 깃든 산입니다. 별로 튼튼한 성(城 둘레 3.6km)도 아니고 식수조차 부족한 악조건에서 명장(名將)의 뛰어난 리더십 하나로 왜적과의 독산성 전투에서 승리한 힘을 읽을 수 있습니다. 명소(名所)를 늦게 찾은 스스로를 자책합니다.

양산봉·독산성은 홀로 조용히 휴식하며 재충전하려는 사람들, 또는 어린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 힐링 코스로도 사랑받는 분위기입니다. 보적사 입구에서 출발해 양산봉~동문~보적사~세마대~남문을 돌아 보적사 입구로 회귀하기까지 휴식시간 제외하고 5.55km1시간 47걸었습니다.

짧게 걷고 싶으면 독산성 동문 주차장이나 서문 주차장까지 승용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문 주차장(보적사 주차장)은 양산봉 연결 안부에 위치하고 있어 연계 산행에 편리합니다. 동문 주차장이나 서문 주차장 모두 7부 능선 정도 위치이며 산행 시작점 평지인 보적사입구에도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09:40 세마역 1번 출구 마을버스 31번 탑승

09:46 버스 정류장 보적사 입구 하차/0.0km

09:55~09:59 독산성390m, 양산봉1.15km 갈림길/0.46km

10:05 남문500m, 동문(보적사) 400m 갈림길/0.88km

10:09~10:14 독산성 420m, 양산봉 450m 연결 안부/1.14km

10:31~10:49 양산봉 정상(한신대 480m, 독산성 980m, 늘푸른a 1.12km)/1.86km~2.0km

11:00~11:02 독산성 420m, 양산봉 450m 연결 안부 회귀/2.62km

11:13~11:17 독산성 동문(보적사 입구) 3.13km

11:24~11:29 독산성 세마대(독산)3.43km~3.53km

11:35~11:58 보적사 회귀 휴식/3.7km~4.02km

12:06 남문/4.28km

12:14 남문, 동문(보적사) 갈림길 회귀/4.65km

12:28 버스 정류장 보적사 입구 회귀/5.55km

12:41 세마역 방향 마을버스 31번 탑승

독산성 세마 상상도_ 출처_ 오산 문화원 홈페이지:

세마역 1번출구에서 31번 버스 탑승:

버스정류장 보적사 입구 하차:

일주문 통과해서 올라야 합니다:

포장도로:

약 10분 만에 독산성390m, 양산봉1.15km 갈림길:

우측 양산봉 방향으로/이정표 세마대지 공용주차장은 아래 버스정류장 보적사 입구옆 공용주차장:

양산봉이 모습을 보입니다:

남문500m, 동문(보적사) 400m 갈림길에서 양산봉 오르기 위해 직진/하산 할 때 남문에서 이 곳으로 내려오게됩니다:

독산성 420m, 양산봉 450m 연결 안부(휴게공간)/양산봉 산행 마친 분이 내려 옵니다(이 곳은 비공식 주차장):

연결 안부에서 양산봉 560m 이정표:

양산봉 오름 마대 길:

양산봉 팔각정:

양산봉 정상 이정표(독산성 980m):

휴게공간은 독산성, 양산봉 연결 안부(비공식주차장)를 의미:

팔각정에서는 숲이 가려 오산 지곳동 조망이 유일:

독산성 420m, 양산봉 450m 연결 안부(휴게공간)로 회귀해 포장도로 따라 독산성으로 이동:

(위)보적사 400m, (아래)독산성 420m 이정표/보적사가 독산성 정상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경기 삼남길 이정표도 있는데 오산시 이정표와 거리가 제 각각:

스님 독경 들으며 동문(보적사)으로 가는 포장 도로:

동문 주차장(보적사 주차장):

윗쪽 성벽위에 지적삼각점이 있습니다:

동문으로 이동:

남한산성 암문 수준이 동문입니다:

동문으로 들어서면 보적사 대웅전:

보적사는 용주사 말사:

좌 채마밭, 우 지적삼각점:

보적사 채마밭 옆 성벽에 지적삼각점:

요사채 툇마루 그늘에서 휴식:

방금 다녀온 양산봉 조망:

물이 부족한 성임을 간파해 물 한지게 보내 조롱한 왜병을 어떻게 물리칠가 고민하며 올라서 적진을 정찰한 권율장군바위:

세마대:

반대편에 이승만 대통령 휘호도 있는데 사진을 놓쳤습니다:

독산(세마대) 정상 시그널:

세마대 정상 넓은 공터에서 힐링하는 분:

가족단위 즐거운 소풍:

관악산, 청계산, 광교산 조망:

동탄 반석산:

좌 여계산, 지곶동 e편한, 노적봉으로 보입니다:

서랑동과 노적봉으로 생각됩니다:

조망 즐기고 성벽따라 남문으로 이동:

뒤 돌아봅니다/세마대(독산 정상)는 권율장군바위 뒤 숲으로  덮여:

서문 방향은 폭염 불구 공사가 한창입니다/미안해서 그리로는 가지못하겠습니다:

독산성 남문에서 하산합니다:

남문으로 올라오는 분들을 위한 안내판:

남문에 경기 삼남길 이야기도 있습니다:

갈림길에서는 경기 삼남길 띠를 따르면 됩니다:

남문500m, 동문(보적사) 400m 갈림길로 회귀:

버스 정류장 보적사 입구로 회귀(우측은 공용 주차장):

하산해서 독산을 돌아보니, 볼품 없고 낮은 성을 일본 전국시대 거치며 단련된 왜병들로부터 지켜낸 권율장군의 훌륭함이 돗보입니다.

경로: 보적사 바로 위 세마대가 독산성 정상 입니다:

오산 31번 버스 시간표(10분 전 대기 요) *출처 나무위키 오산 버스 31 - 나무위키 (nam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