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81): 발리봉 · 용마봉 · 백마산

맑은공기n 2020. 12. 23. 20:18

광주시와 용인시의 경계를 가르는 광주산맥(廣州山脈)은 광주 백마산(白馬山 460.6m)에서 용마봉(勇馬峰 503.3m)~발리봉(發梨峰 511.5m), 용인 노고봉(老姑峰 579.1m)~정광산(正光山 562.1m)~마구산(馬口山 595m)을 지나 다시 광주 태화산(泰華山 644m)까지 여러 산과 봉우리들이 즐비한 약 20긴 능선입니다.

그 동안 올라보지 못한 광주시 구간 발리봉, 용마봉을 오르려 나섰습니다. 외대 글로벌캠퍼스를 출발, 독고개(390m)에서 화담숲을 둘러싸고 있는 발리봉을 오른 다음 용마봉 거쳐 초월읍 쌍동리로 하산이 원래 계획이었습니다. 쌍동리로 내려가는 안부인 호랑이고개에서 백마봉이 불과 0.39km 인 이정표를 보고 백마산도 내처 올랐습니다.

산행을 끝내고 헬스 앱을 종료하니 최고 누적고도(811m)와 최장운동시간 축하 트로피가 두 개 배달됐습니다. 젊은이나 중장년층 종주 코스의 일부만을 걸었는데도 AI 일종인 스마트 앱은 본인의 한계와 과거 기록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24시간 지나도 몸이 풀리지 않았으니 나이와 체력에 맞게 한 두개 봉우리만 올랐어야 했습니다.

광주 시민들이 아끼는 발리봉~용마봉~백마산 구간은 높이 500m 남짓 흙산 입니다. 소나무와 떡갈나무로 이어지는 등산로는 살짝 눈 덮인 정도라 아직은 아이젠을 사용하지 않고도 청량한 산행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경강선 초월역에서 용인 수지 집으로 귀가하는 교통도 편리합니다. 다만 발리봉·용마봉정상에서는 숲이 가려 시원한 전망은 없습니다.

광주문화원 마을 유래는 마을 배나무에서 따는 배가 신맛이 많다고 산이리(酸梨里)’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산이리는 발리봉 아랫동네입니다. 이웃인 용인문화원에서 발행한 모현읍지도 발리봉을 바리봉(發梨峰)으로 표기합니다. 발리봉 이름은 말() 보다는 배()와 관련해서 유래했다는 편이 더 설득력 있게 들립니다.

10:33 오리역 7번 출구 광역버스 1303탑승

11:16 외국어대 도서관 하차. 캠퍼스, 명수당 산책/0.0km

11:41 노고봉·독고개 이정표 들머리/1.36km

12:07 독고개/2.08km

12:19~12:26 테이블 휴식/2.33km

12:48 매산1(광주공원묘원노고봉·태화산 갈림/2.88km

12:54~13:10 발리봉/3.33km

13:41 헬기장봉(447.7m)/4.34km

14:03~14:23 용마봉/5.26km~5.33km

14:49 호랑이고개/6.24km

15:04~15:18 백마산/6.69km~6.73km

15:51 동광롯데태화산 갈림/7.96km

16:16 버스승차장 동광아파트/9.15km

16:34 초월역/10.1km

↓ 지난 가을 파담에서 찍은 사진:

외국어대 글로벌 캠퍼스:

외대 캠퍼스 끝 단층 건물 우측에 들머리:

좌측 흙길 진입하며 산행시작:

돌탑지나면 독고개:

독고개:

좌측으로 곤지암 리조트 펜스따라 :

독고개에서 120m 지점 테이블이서 커피:

발리봉 가는 길:

발리봉이 보입니다:

매산1리(광주공원묘원 방향) 갈림길을 지납니다(독고개에서 890m):

뒤돌아본 곤지암 리조트 스키 슬로프:

발리봉 줄기 씀배산(酸梨山)에서도 발리봉 이름 유래와 배 연관성 추측:

용마봉으로:

잘못왔나? 멈칫하다 펜스따라 헬기장으로:

펜스안 모형 미사일:

헬기장( 447.7m봉)에서 보는 백마산, 용마봉:

용마봉으로:

군부대가 이어져 백마산까지 좌측으로는 하산로가 없네요:

용마봉 도착:

용마봉에 지적삼각점이 있습니다:

백마산(460.6m) 용마봉(503.3m)입니다:

용마봉에서 좌측(군부대)으로도 우측으로도 하산로가 없어 직진:

앞에 백마산:

연암 박지원의 호질(虎叱)이 연상되는 호랑이고개 도착해야 하산로:

0.39km 남긴 백마산으로:

백마산에서 발리봉, 헬기장봉, 용마봉 조망:

백마산 정상도 삼갈레 갈림 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