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82): 발리봉 · 씀배산 · 산이리

맑은공기n 2021. 1. 18. 15:14

지난 해 12월 발리봉·용마산·백마산 연계산행을 하며 약수절산이라고도 불리는 씀배산(酸梨山 325.2m)을 알게 되었습니다. 발리봉(發梨峰)에서 광주시 초월읍 산이리(酸梨里)로 내려가는 산줄기가 그냥 주저앉기 아쉬운 듯 마을 가까이에서 마지막으로 솟은 산봉우리입니다.

외국어대에서 발리봉까지는 남향이라 눈들이 녹아 산행로가 편한데 발리봉에서 산이리로 하산하는 코스는 미끄러운 결빙구간이 많아 낙상주의하며 옆 걸음도 치며 내려와야 했습니다. 광교산 형제봉과 비슷한 산책성 분위기로 봄이 오면 다시 오고 싶습니다.

산행 시작한 외국어대 캠퍼스에 영하 16°c 추위로 꽁꽁 얼어붙은 명수당(明水塘)도 일품이었고 씀배산에서 산이리로 산행 끝나기 전 무갑산(武甲山 578m) 조망도 압권이었습니다. 높은 산도 아닌데 눈앞 가까이 불쑥 모습 보여주는 광주 제5경 무갑산이 장중합니다.

씀배산, 씀배골, 신배정과 산이리 마을가운데를 흐르는 산이천 등등 이름으로 보아 발리봉(發梨峰 512m) 유래는 정상석에 어려운 한자를 동원해 힘들게 설명한 말()과의 연관성 보다는 배()와 관련한다는 생각이 더 확고해졌습니다.

광주문화원 마을 유래를 다시 요약하면 마을 배나무에서 따는 배가 신맛이 많다고 산이리(酸梨里)’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발리봉은 산이리 주봉입니다. 이웃 용인문화원에서 발행한 모현읍지는 발리봉을 바리봉(發梨峰)으로 표기합니다.

씀배산 휴식테이블에는 40년 간직한 썬글라스를 찾는 간절한 협조 요청문이 붙어있습니다. 오래전 캐세이패시픽 트레이닝 센터에서 교육받을 때 여객의 분실물을 찾아 주어야하는 중요성을 강조한 짤막한 구절이 떠올랐습니다. ‘The passenger has very personal feeling about it.’

일정(일요일):

09:02 수지중학교 일반버스 700-2 승차

09:23 오리역 도착

* 09:24 광주행 60번 일반버스 출발 *

09:29 오리역7번 출구 광역버스 1303 환승

10:11 외국어대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하차

10:26~10:29 외대 올레길 독고개 입구/0.97km

10:53~10:57 독고개/2.09km

13:27 산이1리 마을회관/8.02km

13:28 벽산·대주·나이키버스정류장/8.34km

외국어대 명수당에서 독고개 위치(방점):

입학 축하 현수막 보며 올레길 입구로:

중국어 통번역학과:

외대올레길 시작점(캠퍼스 북단)에서 산행 시작:

독고개 방향으로:

독고개 오르는 산행로에 돌이 많습니다:

독고개(용인고개) 보이는 곳에서 부터는 흙길:

발리봉(1.0km) 방향은 양지:

독고개에서 160m 위치에 휴식테이블:

발리봉 정상 직전:

죄송하지만 어려운 한자 동원해서 억지로 설명하는 느낌:

씀배산 방향으로:

시작은 고은 흙길:

코로나19 탓에 우측 곤지암 스키장이 황량합니다:

결빙 시작:

샘터 갈림길에서 씀배산(산이리) 이정표 따라 직진:

코로나19 극복? 소원탑:

결빙 우습게 보면 낙생하기 쉽습니다:

리기다 소나무 숲길:

아무런 표식없는 씀배산:

씀배산 휴식 테이블_ 분실물 찾는 협조 요청문:

씀배산에서 710m 내려와 갈림에서 좌측으로:

갈림길에서 190m 아래 신배정(좌) 약수터(우):

약수가 졸졸:

갈대밭 통과:

광주 제5경 무갑산 출현:

산이길 87-40으로 하산, 전원주택단지 통과:

산이천을 만납니다:

뒤 돌아 봅니다:

발리봉이 높지만 찍는 위치에 따라 높낮이 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