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04): 금박산·오봉산(꽃재 花城山)·금백산

맑은공기n 2020. 11. 20. 23:23

금박산은 오봉산(五峯山 烏峯山)이외에도 꽃재(화성산), 금백산, 김박산 등 여러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2006년 발행한 용인시 행정지도는 금백산(418.4m)으로, 2020년 판은 금박산(418.6m)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디지털 용인문화대전은 금박산(金箔山)은 일명 오봉산(五峯山)’이라고 정의합니다.

용인문화원이 2001년 발행한 양지면지(陽智面誌)는 오봉산(五峯山)은 양지면 추계리와 식금리 사이에 있는 높이 418.6m (p68)이라고 명시합니다. 2020년 현재 용인시와 용인문화원 지도와 자료들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추계리·식금리가 공유하는 산의 공식 이름은 금박산(金箔山)이며 별명은 오봉산(五峯山)입니다.

그러나 용인신문 기자를 지내신 이제학님(아름다운 용인의 산하 저자)은 봉우리가 다섯이라 오봉산(五峯山)이 아니라 흑연광이 있어 까마귀 오(), 오봉산(烏峯山)이라고 설명하십니다. 양지면지(陽智面誌) 33쪽에는 추계리 흑연광산에서 흑연이 났다고 기록하고 있으니 근거가 있습니다. 이제학님의 글 들은 용인 산행·여행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양지면지는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를 인용해서 추계리 산은 꽃재(화성산 花城山) 라고 기술합니다. 추계리에는 성터 흔적도 관련 기록도 없으니 봄철 오봉산에 진달래 꽃 핀 모습을 보고 화성산(花城山)이란 시적(詩的) 표현이 나왔다고 추측해봅니다. 지금도 오봉산을 꽃재라고 부르며 안내판도 있습니다.

용인에서 쇠를 생산한 공식기록은 없지만, 추계리 이웃인 식금리 금곡(金谷) 마을에서는 옛날에 쇠붙이가 많이 났다고 합니다. 양지면지는 다시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를 인용해서 식금리 금곡의 산을 금박산(金薄山)이라 기술하니, 금박산이란 이름의 유래는 가늠됩니다. 금박산(金箔山)은 금박산(金薄山)의 유사 한자표기로 보입니다.

같은 산을 두고 추계리에서는 꽃재(화성산), 식금리에서는 금박산으로 부르다 세월이 흐르며 금박산이란 이름으로 대표화  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추계리에서 접근 교통이 편리해서 금박산을 추계리 산이라고 생각들 하지만 금박산은 추계리와 식금리 경계에 위치하니 분명히 식금리 산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추계리·식금리 1.14km 산줄기는 금박산이 되었으며, 용인시 행정지도는 꽃재를 주봉으로 삼아 금박산(418.6m)으로 표기합니다. 그래도 오랜 관습은 안 꺼져 추계2리 양지온누리교회 뒤는 오봉산(꽃재 화성산), 식금리 가까운 봉우리는 금박산(金箔山 424.9m), 정수리와 가까운 군 망루 봉우리는 금백산(425m)으로 카카오맵은 구별합니다.

일정: 다음지도(카카오맵)와 산행인들 호칭 관행따라 금백산~오봉산~금박산 순서

11:09 한국기독교순교자기념관 주차장(자차 도착)

11:19 추계고개/0.41km

11:31~11:34 삼거리(실제는 +자 사거리 이지만 정수리 방향 폐쇄)/0.73km

11:44 Y자 삼거리에서 좌측 금백산 방향 윗길/0.98km

11:51~11:56 금백산/1.08km

12:15~12:22 오봉산/2.0km

12:29~12:42 금박산/2.22km

12:47 오봉산 회귀/2.43km

13:03 금백산 Y자 갈림길에서 아랫길/3.26km

13:15 삼거리 회귀, 순교자기념관 방향/3.45km

13:26 기독교순교자기념관 주차장 회귀/3.96km

순교자기념관 뒤에서 좌측 계단방향(추계고개)으로/우측 길은 내려 온 길:

추계고개에 오르면 올라온 길 바라보며 순교자기념관 방향표시가 있습니다:

추계고개 낙엽쌓인 풍경:

금백산 정상 조망(추계리에서는 보이지않고 정수리에서는 잘 보입니다) :

삼거리(실제로는 +자 사거리)에서 순교자 기념관으로 내려가는 데크길:

약 150m 로프(2 단계) 오름:

금백산 오름 갈림길에서 윗쪽 길로(아랫쪽으로 가면 금백산 패스, 오봉산으로 직행하게됩니다):

오봉산 정상/군망루가 숲뒤로 보입니다:

노고봉, 정광산, 마구산, 태화산 연봉 배경 군망루:

우측방향으로 나란히 서있는 금박산, 오봉산도 조망합니다:

오봉산(꽃재 화성산) 삼각점 도착:

220m 떨어진 금박산 정상 조망:

금박산 도착:

금박산에서 앵자지맥 조망:

금박산에서 식금리 하산로는 있지만 경험상 내려가다 희미해질거 같습니다/오봉산으로 회귀, 금백산 방양으로 진행:

금박산에서 1.04km 거리에 Y자 금백산 갈림길(우측으로 오르면 금백산)에서 아랫길로 잡아 금백산 패스:

등산화가 낙엽에 깊숙이 잠깁니다/왼쪽은 경사진 계곡):

로프 줄 잡고 내려가면 순교자기념관 내려가는 갈림길:

삼거리(실제로는 +자 사거리. 정수리 방향은 인적이 없어 폐쇄상태) 회귀, 순교자기념관 방향으로:

풍경있는 데크길:

우측 길로 내려 왔습니다(우측 길이 풍경이나 등산로 상태가 더 좋습니다)/왼 쪽 길은 산행 시작한 계단:

순교자기념관 뒤 도착:

전원마을 통과:

양지온누리교회 주차장에서 꽃재(화성산) 조망

오봉산(꽃재 화성산) 금박산:

추계2리경로회관:

영화지 느티나무:

용인 마을버스 970번 종점_ 추계2리(양지온누리교회):

979번 마을버스 시간표(용인~추계2리/양지온누리교회)

용인시 2006년 행정지도(금백산):

용인시 2020년 행정지도(금박산):

경로_ 카카오맵(다음지도)/금백산 Y자 삼거리는 두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