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102): 선장산·된봉·깜봉산·이성계 장녀 경신공주묘

맑은공기n 2020. 11. 5. 23:20

용인 선장산은 두 곳에 있습니다. 동백동·마성리·가실리 경계에서 석성산과 구름다리로 연결되는 마성IC ①선장산(할미산성 노고성 349.6m)과 모현읍 동림리·포곡읍 신원리 상선장에 걸쳐있는 ②선장산(禪長山 仙掌山 349.7m)입니다.

할미산성으로 더 유명한 ①선장산은 마을주민들이 할미산성을 할머니산(마고선인산 麻姑仙人山)이라 부르고 할미산성 대동굿(보존회장 유성관)도 보전하고 있습니다. 산악인들이 최근에 선장산이란 이름을 더해준 것으로 보이며, 기록은 없으나 한자를 부기한다면 마고선인 전설에 따라 선장산(仙將山 仙丈山)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비해 ②선장산(禪長山 仙掌山)은 지리적 근거와 역사가 있습니다. 선장산을 동림리와 나누는 신원리에는 선장(仙庄), 상선장(上仙庄)이란 마을과 이애(李薆)·조선 태조의 맏딸 경신공주(慶愼公主)묘, 이들 부부의 원찰(願刹)인 선장사(仙長寺) 가 있었습니다. 조선읍지 자료는 선장산(禪長山)으로 기록합니다. <근거: 상선장 유래 마을 비>

조선 최초 부마인 이애(李薆) 신도비 비문에는 선장산(仙掌山)으로 적혀 있습니다. 답사하면서 마을에서 만난 중년 토박이 여사님께서 선장산은 ‘부처님 손바닥 모양이라 선장(仙掌)’이란 말과 ‘누운 소가 젖을 먹이는 형상’이라는 말이 있다고 들려주십니다. 선장이라고 하니 장항선 폐간이역 선장역(仙掌驛)이 왼지 떠오릅니다.

높이 겨우 0.1m 차이인 할미산성(선장산)과 선장산(禪長山 仙掌山)이 에버랜드를 지근거리에서 둘러싸듯 이어지니 관심 있는 지역 분들이 아니면 두 산의 구별이 자칫 모호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선장산을 검색하면 마성IC 선장산(할미산성)을 보여 줍니다. 훨씬 더 많은 산행인들이 찾고 있으니 요즘 형성된 명성으로는 원조 선장산을 능가합니다.

원조 선장산이 억울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장산(禪長山 仙掌山 349.7m)과 같은 능선 200m 거리에 나란히 서있는 형제산인 된봉(350.1m)에도 할미봉이란 이름의 정상석을 오포읍 문형산악회에서 세운걸 보면 마을간 문화의 교류로 이해합니다. 달리 보면 할미산성 마고선인의 영향력이 광범위하다는 반증입니다. 마고선인 신당은 수지구 풍덕천동에도 있습니다.

동림리 마가미술관, 동림저수지 위로 선장산을 오르다 초입에서 실수로 등산로를 잃었습니다. 실수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마가미술관으로 하산, 안골고개로 해서 깜봉산(烏峰山 242.2m)을 올랐습니다. 동림저수지에서 보는 선장산도 누군지의 손바닥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선장산 이름 유래를 확인하기 위한 이애·경신공주(이태조 장녀)묘 탐방여행 시간은 따로 가졌습니다.

* 용인  마을버스 90-1 운행시간:
  에버랜드~신원리(상선장)~박석고개~모현사거리~모현읍 v.v
  에버랜드 출발 06:30  07:50  09:30  11:10  13:10  14:50  16:30  18:30  19:40
  모현읍 출발 07:05  08:25  10:05  11:45  13:45  15:25  17:05  19:05  20:15

일정:
11:16 동림1리 삼거리 버스 정류장
11:23 마가미술관 주차장/0.38km
12:09 능선 등산로/1.28km
12:18 선장산 삼각점/1.71km
12:24~12:45 된봉(할미봉)/1.94km~1.99km
13:02 되돌아 T자 삼거리(입산금지표시) 계곡길/2.85km
13:26~13:33 입산 실수한 개울 회귀/3.77km
13:39 마가미술관 주차장 회귀/4.13km
13:45 동림1리 삼거리 버스정류장/4.55km
14:08~14:11 능원터널(안골터널)위/5.82km
14:23~14:26 깜봉산/6.83km
14:39~14:58 능원3리 굴다리(능원터널 안골터널) 버스승차장/7.81km

대지고개에서 보는 문수산, 깜봉산, 된봉, 선장산(좌~우 방점):

동림1리 삼거리(57-1 마을버스):

용인은 도농복합 도시:

마가미술관 외부 주차장:

주차장에서 등산로 시작:

1945년 축조한 동림저수지는 용인시가 관리하는 소류지:

위의 산책길 끝나며 마른 개울을 건너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윗사진) 우측 돌깔린 길을 택해야했는데 (아랫사진)왼쪽길이 좋아보여 들어선게 실수였습니다:

간벌 사이 길이 슬며시 없어집니다:

등산로는 없고 간벌한 곳 따라 올라갑니다:

좀 힘들게 능선 등산로에 올라 좌틀합니다:

선장산 삼각점 도착(위의 사진 지점에서 430m):

된봉(할미봉) 도착(선장산 삼각점에서 230m):

동림리 분에게는 된봉:

문형리 분들에게는 할미봉:

조망:

올라온 길 되돌아 계곡 방향으로 우틀 하산(된봉에서 860m).직진하면 향수산:

입산금지 방향은 신원리:

이렇게 좋은 등산로!

초입에 잘못 선택한(좌) 마른 개울로  다시 내려옵니다(우):

동림저수지로 회귀해서 보는 선장산:

마가미슬관 정원:

숙제 풀러 가야할 깜봉산:

깜봉산 가는 길:

안골고개(능원터널)에서 좌측으로 계단:

터널위 이정표는 마가미술관 0.8km 인데 1.57km 걸렸습니다. 직선 거리 안내인 듯합니다:

방점으로 표시합니다. 아래 고갯길을 올라왔습니다:

안골터널에서 깜봉산을 오른 이유는 집에서 볼 때 노고봉이 두개로 보이는 숙제를 풀기 위해서 입니다:

좌측 봉우리가 우측 봉우리(노고봉)로 합류하는 모습입니다. 노고봉이 뒤에 있어서 낮게 보입니다!

정상석 없는 깜봉산:

하산길:

안골터널 위로 회귀하니 마을 분이 애견과 문수산을 오릅니다:

터널위에서 안골마을로 하산하면 버스승차장:

안골터널 버스승차장_ 능원3리굴다리앞

선장산, 된봉, 깜봉산은 표시가 없습니다:

산행 경로(다음이나 네이버 지도는 입산금지 위치에서 신원리로 넘어가는 등로표시를 하고있으나  불가):

57-1 마을버스 운행시간(토,일,공휴일 은 1호차 만 운행):

다른 날 이애경순공주묘 탐방:

버스승차장(신원리)위 약40m 거리에 안내문:

안내문 뒤에 이애 신도비:

선장산(仙掌山) 한자 표기:

동내 여사님이 방향표 따르지 말고 새달농원 우측 골목으로 들어 가라고 하십니다:

마을회관은 새달농원 좌측에 있습니다:

마을회관 앞 상선장 유래 안내 비에 선장산 명시(禪長山):

알려준대로 새달농원 우측으로 들어섭니다:

저수지 우측 제방으로 오릅니다:

제방에 올라 상선장 마을에서 온 길(녹색 펜스옆)을 돌아 봅니다:

신원저수지 감상하며 우측으로 돌면 묘입니다:

누은 소가 젖 먹이는 모습 같기도 합니다:

버스승차장에서 묘까지 약 800m:

신원리 청주이씨 종가에서 기증한 경신공주 초상화: 출처 경기도 박물관

(위) 조선개국초기 인물이라 몽고식 복장에 후덕한 인상:

경신공주는 태조대왕 제1녀:

용인제1봉 말아가리산(마구산)을 조산으로 하는 뛰어난 전망:

내려오며 선장산을 다시 보니 누군가의 손바닥 보다는 서초구 우면산 비슷한 느낌:

저수지 풍경:

상선장 마을 풍경:

멋진 목조 전원주택:

정감 넘치는 산촌 마을 모습:

건강한 황토 흙집:

대화나눈 중년 부인 자택이 예쁩니다:

여사님은 집이 부끄럽다는데 아담하고 반듯해 보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