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禮山旅行

禮山旅行(15): 백제의 미소길(上) 수정봉 · 퉁퉁고개

맑은공기n 2017. 1. 12. 20:10

가야산 산행에서 뜻밖의 수확은 백제의 미소길을 알게 된 것이었습니다. 내포문화권(內浦文化圈:예산,서산,홍성,당진)은 불교가 백제시대에 한반도에 들어와 정착한 중심지로, 해양으로부터 전해지는 불교가 처음 도착하여 융성한 곳이 가야산이며 가야사, 수덕사(덕숭산)을 비롯한 큰절들이 들어서 한반도 내륙과 일본으로 불교문화를 전파한 산실 이었다고 합니다.

원효대사(元曉大師)등 수많은 수도승의 깨달음의 흔적과 예산 상가리 미륵불로 시작하여 서산 마애삼존상까지 산재한 백제의 자애롭고 우아하며 세련된 불교문화를 느낄 수 있는 백제의 미소길’(6.5km, 2시간 30분 코스)을 불교계와 서산시, 예산군이 최근 협력 개발한 둘레길입니다.

서산 버스터미널에서 오전 1130분 출발하는 운산행 시내버스를 타고 용현리계곡 입구에서 1210분 하차, 서산시 수정봉(水晶峯 453m)을 넘어 퉁퉁고개를 지나 예산 상가리 버스 종점까지 휴식시간포함 3시간 30분이 소요되었으며 상가리에서 오후 405분 출발하는 예산행 버스를 타기에 충분한 시간 이었습니다.

백제의 미소길 안내판에는 편도 2시간 30분이라고 표시 되어있으나 버스가 종점인 보원사지(서산)까지 운행 할 경우이며, 제가 답사 산행 할 때는 도로공사로 새벽 첫 차를 제외하고는 용현계곡 입구에서 하차 했기에 걷는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백제의 미소길은 비교적 편한 임도(林道) 위주이기에 산행을 추가하려면 용현계곡입구에서 하차, 바로 왼쪽 내포문화 숲길표시를 따라 수정봉(水晶峰 452.9m)등산후 퉁퉁고개로 하산(지도●●●표시)하면 백제의 미소길 하산로 따라 남연군묘(南延君墓) 지나 상가리 주차장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퉁퉁고개는 서해안을 퉁해 유입된 불교문화가 백제의 수도 부여로 전해지려면 반드시 거친 고개로 이곳에서 네 군데로 길이 나누어져 사방으로 통한다는 뜻의 통통(通通)고개퉁퉁고개로 음 변화 한 것으로 유추하여 보았으나 학술적 근거없는 개인적 생각이며, ‘백제미소의 길을 걸으며 자기성찰을 통한 반성과 치유의 향기를 느낄 수 있었기에 언젠가 친구들, 선후배님들과 다시 한 번 걸어보기를 바랍니다.

내포문화권의 내포(內浦)’의 어원은 순 우리말로 안 개’, 즉 내륙 깊숙이 천()을 따라 들어온 포구(浦口)를 의미한다고 하며, ‘내포(內浦)라는 명칭이 아산만 입구 예산 삽교천, 무한천, 곡교천을 따라 형성된 여러 안 개로 이어지는 포구들에서 비롯되었고 이는 김정호의 대동여전도에도 그대로 나타나 있다고 합니다.

백제의 미소길 일정:

최저 영하 7°~ 1° 산행 내내 강한 바람

10:00 수원터미널 서산행 버스

11:20 서산터미널

11:30 운산 용현리행 시내버스 출발

수정봉 산행시작(계곡입구 _ 원효 깨달음길)

13:20 수정봉(452.9m)

14:55 퉁퉁고개 거쳐 서산·예산경계 대문동 쉼터 도착

15:30 상가리 버스종점.

16:05 예산역행 버스 출발

이용교통:

서산터미널발 운산,보원사지,용현계곡행 시내버스 11:30 (편도 40분)  *시외(고속)시내버스터미널

* 운행시간표_ 보원사지 종점 표시.

상가리발 삽교시내경유 예산역행 16:05 출발

2015. 3

사진 2017. 1월 재촬영분으로 교채:

코스선산 용현리~  수정봉~ 퉁퉁고개~ 예산 상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