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沃川旅行

沃川旅行(1): 고리산(環山)·부소담악

맑은공기n 2016. 12. 26. 17:32

1994년 옥천군 군북면 주민 세분이 고리산(환산環山 581.4m)에 대청호 조망 등산로를 개설하고 이어 고리산 정상까지 종주 등산로를 개설함으로써 고리산 종주산행이 고맙게도 오늘처럼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고리산은 충북 옥천군의 가장 큰 산으로 옛 부터 주민들로부터 신령(神靈)한 산이라는 인식을 받아왔을 뿐만 아니라 백제·신라의 접경지로 고리산성과 봉수대등 역사적 가치를 지닌 유적지가 많으며 대청호 조망산행은 그 으뜸입니다.

이백리(황골말)등산로 초입에서 급경사로 헉헉거리며 30분 정도 올라 이백리 산성에 도달하니 옥천읍과 군북면 전경이 눈앞에 펼쳐졌습니다. 이곳이 옥천의 무려 47개 산성중 하나인 고리산 첫 산성이 위치해 있는 곳이며, 여기서 부터는 보루를 따라 능선을 타고 정상까지 어렵지 않게 오르락내리락 산행이 이어졌습니다.

백제산성의 역사적 의미와 더불어 고리산 산행은 역시 대청호 절경을 내려다 볼 수 있기에 좋았습니다. 정상을 약 20 분 남기고 제4보루(박씨무덤)에서 다도해처럼 대청호가 눈 아래 좌우로 쫙 펼쳐지는 전망에 압도(壓倒)되어 배낭을 내려놓고 커피 한잔 하며 감상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4년 전 휘문고 조현행회장, 박윤식 목사, 정만식군과 그리고 7년 전 대학친구들과 산행 했을 때 택한 기도원 옆(폐초등학교 왼쪽 담장) 지름길 안양골 코스와 달리, 이번에는 이백리(황골말)~박씨무덤~정상~동봉~추소리 종주코스를 밟아 휴식 포함 약 4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간 친구들과 또는 혼자 고리산을 산행하면서도 추소리(서낭당길)로 하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안전한 하산을 위해 주민들이 설치한 밧줄을 잡고 낙엽이 덮여 미끄러운 길을 내려오며 보는 대청호의 모습도 더 할 수 없이 좋았지만 하산 내내 눈 아래 펼쳐지는 정지 된 모습의 마을 풍경과 부소담악(芙沼潭岳 수몰된 부소무니 마을 앞 물위에 떠있는 산의 뜻)은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했습니다.

추소리로 하산하여 1시간 가까이 돌아본 추소리 병풍바위 '부소담악(芙沼潭岳)'2009년 국토해양부와 한국하천협회가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하천 100' 최우수상을 받았을 만큼 고리산 산행의 방점(傍點)을 기쁨으로 가득 채워주었습니다.

뭇사람들로부터 소금강이라고 불릴 정도로 빼어난 자태를 자랑하는 부소담악 경관만 감상할 수 있는 산책코스도 있으며, 의병장 중봉(重峯) 조헌(趙憲:15441592 )선생은 부소담악(芙沼潭岳)을 창병(蒼屛)이라고 부르며 다음처럼 시를 남기셨습니다.

율원구곡시(栗原九曲詩):           발굴 충북대 이상주 교수

4곡 창병(蒼屛)

사곡창병대석암(四曲蒼屛大石巖): 사곡이라 푸른 병풍 큰 바위인데

암전풍엽영남삼(巖前楓葉影): 바위 앞에 단풍잎 그림자 짙네

산용준수무인견(山容峻秀無人見): 산은 높고 빼어나지만 보는 사람은 없는데

알옥명천형벽담(玉鳴泉馨碧潭): 옥 부딪히는 소리 나는 샘물 연못을 울리네.

08:22 대전역 607번 버스

08:58 군북면사무소(이백리)하차

09:05 황골말(이백리)등산로 입구

09:34 이백산성

10:47 4보루(박씨무덤 도착). 휴식

11:05 4보루 출발

11:42 정상

12:03 동봉(석축성터)

13:25 하산(추소리 버스 승차장) 부소담악

14:17 추소리 버스승차장 원위치

14:52 옥천행 버스탑승 버스 지연 도착

버스시간:

대전~옥천 v.v 15분 간격 운행. 대전역 탑승

옥천~추소리 옥천군 홈페이지 시간표.

옥천 06:30 10:00 14:00 18:40

추소리 07:00 10:30 14:30

*실제 종점은 추소리에서 7분 거리 ‘공곡재에서 유턴으로  으로 위 시간표보다 늦게 도착.출발

대청호 오백리길 해당구간: 7-1구간(환산) 7구간 일부(부소담악)

2012년 11월 24일(토)고교 친구들과 고리산

2012년 11월 수원역에서 새벽 기차 타고 옥천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