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15): 광주 태화산

맑은공기n 2017. 2. 7. 21:27

2016. 6    31°C

경기도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용인시와 광주시에 걸쳐있는 백마산(白馬山, 460.6m)에서 태화산(泰華山, 644m)까지 길고 긴 약 20능선에서도 광주 태화산을 오르기 위해 여름 산행에 나섰습니다.

용인시청에서 북으로 서울을 바라보면 왼쪽 서북쪽은 한남정맥(漢南正脈)으로 수원과 접한 광교산~청계산 연봉(連峰)이며, 오른쪽 북서방향이 태화산~백마산 줄기로 용인 중심의 양쪽 산줄기를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라고 하니 일제하(日帝下) 일본인들이 용인(龍仁) 땅으로 제국수도(帝國首都)를 이전하려 했다는 말이 설득력 있게 들립니다.

용인 터미널에서 1020분 버스를 타고 광주(廣州)시 도척면 추곡리(楸谷里 *가래 )로 향하는 30여분의 길은 강원도 대관령을 오르듯 산악도로(山岳道路, 98번 국지도) 일차선 길을 굽이굽이 돌며 엔진이 꺼질 듯 힘을 다해 언덕을 올라 오지(奧地) 여행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1055분 도착한 추곡리(가래실 마을)은 위에 저수지를 두고 그 아래 논과 밭이 펼쳐진 전형적 한국 농촌마을로 느티나무 정자 마루에 곱게 단장하고 앉아 자식들, 손자 자랑으로 소일하고 계신 할머니들이 정겹게 보이는 외에는 구멍가개 하나 없는 조용한 마을이었습니다.

추곡저수지 오른편 에 있는 태화산~백마산 숲길(등산) 안내도를 따라  정상 까지 가는 임도(林道) 내내 생태계 보존이 잘 되 있어 갖가지 새들의 맑은 노래 소리가 잠시 울적했던 나 홀로 산행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으며 인적에 놀란 고라니가 튀어 달아나는 모습도 두 번이나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황토 길로 시작해서 돌길로 변한 경사 급한 등산로는 31°C 더위로 숨이 막혀 쉬엄쉬엄 올라간 일도암 부터는 급한 나무 계단과 철 계단을 이용해 상수리나무 가득한 정상에 설 수 있었으며, ‘백련암거쳐 뱀이 똬리 틀 듯 계곡 따라 빙빙 돌며 내려온 하산 길도 용인에서 35분 자동차 거리에 이런 곳이 있었나 싶게 고산(高山)에 올라온 느낌을 주었습니다.

추곡리 마을부터 태화산으로 오르는 길목에는 돌 한두 개 간단히 바위에 올려놓은 것부터, 잡석(雜石)들로 높게 쌓아 올린 것 까지 다양한 돌무지들이 널려 있었습니다. 돌무지는 옛날 험한 고개를 넘던 행인(行人)의 안전한 여행(旅行)바람에서 마을의 안녕(安寧)을 기원한 성황당(城隍堂)으로 까지 발전한 우리 조상님들의 토속신앙(土俗信仰)이 현대 까지도 전해 내려온 것이니 태화산이 얼마나 깊고 험한 산 이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事例)로 생각되었습니다.

태화산은 세종대왕 눈병을 고친 장군수(將軍水)를 비롯 여러 전설(傳說)의 약수(藥水)로 유명한 산이라고 들었는데 가물어서 그런지 시원한 계곡 물 한 줄기 조차 산행 내내 볼 수 없었으니 이 곳 오르실 때는 마실 물 잊지 말고 휴대하셔야 하겠으며, 용인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추곡리(가래실 마을)로 원점회귀 하였으나 광주로 가실 분들은 백련암입구(도로) 버스승강장에서 추곡리 종점 출발 곤지암가는 버스를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시간대별 구분: 3시간 15분 산행.

추곡리~일도암~정상~백련암~백련암입구~추곡리

10:20 용인터미널 95번 버스출발

10:55 광주시 추곡리 마을회관(종점) 하차. 산행시작

11:05 추곡저수지 우측 태화산·백마산 숲길(등산)안내도

11:50 일도암 백마산·마구산’·‘태화산갈림길 능선안부. 휴식

12:15 정상으로 출발

12:25 태화산 정상. 휴식

12:35 하산시작

13:00 백련암

13:43 백련암 주차장 거쳐, 추곡리 백련암 입구(도로)도착. 하산완료

*추곡리 백련암입구 (1.5km 자동차길) ‘추곡리 마을회관

14:10 추곡리 마을회관 95번 버스종점 귀환. 산행완료.

14:35 용인터미널행 95번 버스 추곡리 출발

태화산 등산 진입로:

- 추곡리 마을회관에서 <추곡저수지> 방향표시 따라 도보 10분 거리,

- 추곡저수지 <태화산·백마산 숲길(등산)안내도> 삼거리

- 오른쪽 계곡 끼고 전방 약 150m 갈림길,

- 왼쪽 <하얀 전원주택> 방향 약 70m에서 <일도암 500m>방향표시

황토 길 직진 개념 _ 태화산 등산로.

● 추곡리 버스시간:

95번 용인버스: 용인~고림동~정수리~추곡리 v.v

용인출발     09:00 10:20 11:00 12:00 13:00 14:00 15:00 16:00

16:30(곤지암연장) 18:00 19:00 20:00 21:00

추곡리출발  09:35 10:55 11:35 12:35 13:35 14:35 15:35 16:35

17:30(곤지암) 18:35 19:35 20:15 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