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16): 분당 · 광주 영장산

맑은공기n 2017. 2. 15. 20:46

영장산(靈長山 413.5m)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과 광주시 직동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지명의 유래는 '신령(神靈)한 기운이 서린 뛰어난 산'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육산(肉山)으로 옛 이름은 조선 명정승 맹사성과 관련되어 맹산(孟山)입니다.

 

입춘도 지난 2월 중순 고교친구들과 함께 분당선 이매역에 모여 1번 출구로 나와 SK주유소 오른쪽 편 등산로 입구로 들어 종지봉을 경유 정상에 오른 후 광주시 직동 임도로도 넘어갈 수 있는 곧은골고개에서 분당 새마을연수원방향으로 하산하였습니다.

 

수년전 친구들과 새마을 연수원에서 곧은골(直洞)고개로 올라와 광주시 직동 방향으로 임도 따라 내려가 청백리의 대명사 고불(古佛) 맹사성(孟思誠)묘와 맹정승이 생전에 타고 다닌 소무덤 흑기총(黑麒塚)을 탐방 한 바도 있었습니다.

 

나흘전이 풍요의 상징인 정월대보름으로 성큼 다가온 봄기운을 느낄 수 있었지만 산 북면(北面)엔 아직 눈과 얼음길이 미끄러웠으며 정상 30분을 남기고는 언덕 하나 오르면 금세 정상일 것 같은 착각을 여러 번 하며 숨을 헐떡여야 정상 접근을 할 수 있었으니 413m 산 높이에 비해 등산하는 맛을 깊이 느끼게 해준 교통이 편리한 산이었습니다.

 

하산 식사장소에는 김은태군이 발렌타인데이라고 따님에게서 선물받은 초콜렛을 가져와 모두들 은태 부녀(父女)간 깊은 정을 부러워들 하고 축하의 덕담을 건넸습니다. 김은태군은 맹호부대 용사로 월남전에 참전한 국가유공자이며 수년전 교통사고로 불행히 척추를 다쳐 등산은 하지 못하지만 뒷풀이에는 참석하여 노년의 우정을 나누고 있습니다.

 

구간별 소요시간 (*휴식시간 제외):

분당선 이매역 1번출구

종지봉_30

정상_50

새마을연수원_30

율동공원사거리(국군병원입구)_10

서현역 방향 15-1버스 탑승

걸은 시간: 120

15, 15-1 버스 약 20분 간격 운행

 

:     맑은공기

사진: 이충용 조현행 홍승갑

 

추가_  2년전 곧은골고개에서 광주 직동으로 넘어 임도따라 내려가다 방문한 맹사성묘와 흑기총 사진을

         탐방 하실 분들 안내를 위해  추가로 올렸습니다.

 

 

 

 

 

 

 

 

 

 

김은태군이 따님에게서 받은 쪽지

 

                                                                    20대 시절 맹호부대원 김은태군

                        영장산 정상에서 곧은골고개 로 내려오면 좌측_광주시 직동, 우측_분당 새마을연수원 입니다.

 임도따라 약20분 내려 가다 맹사성묘 입구표시에서 좌측으로 언덕을 다시 10분 정도 오르면 마지막 방향표시가 나옵니다.

 

 

                                               흑기총은 맹정승묘를 정면으로 바라보면 왼쪽 편에 떨어져 있습니다.

  흑기총에서 또 다시 약 30분 정도 아래와 같은 길따라 내려오면 맹정승제실 지나 의령남씨 도사공파세거지를 만납니다.

의령남씨 도사공파 세거지 바로 앞이 버스승차장입니다.

 

버스승차장 시간표를 보니 대기시간이 40분 이상이라, 직진으로 약15분 걸어서 내려와 모란역 가는 버스(약15분 간격운행)를  금방 탈 수 있었으며 모란역 까지는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 2년전 기억 의존이라 시간오차는 감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