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95): 구봉산 · 달기봉 · 정배산

맑은공기n 2022. 10. 1. 21:21

구봉산(九峰山 465.1m)에서 달기봉(닭깃봉 415m), 정배산(鼎排山 280m) 연계산행을 하며 봉우리들 오르고 내리기 바빠 산속에서는 걷고 있는 산들의 참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백암면 용천리 들판에 도착해 뒤돌아보고서야 물결치는 듯한 용인 산들의 특징을 이해합니다.

정배산에서 내려와 0.9km만 내쳐가면 조비산 정상에서 금빛 들판으로 무르익는 용인 제6경을 즐길 수 있지만 연계 산행으로 힘이 다해, 조비산 산행은 그만두고 용천천 따라 이어지는 평지 길을 걸어 용인, 안성 중간 지점 버스 정류소인 백암면 장평으로 향합니다.

조비산(鳥飛山 294.5m) 정상에서 만큼은 못하지만 평지에서 보는 백암 들도 장관입니다. 옛날부터 백암면(白岩面)은 용인의 대표적 쌀 생산지였기에 척박한 지역에 사는 부모들은 1960년 대 까지만 해도 적령기 딸들을 백암으로 시집보내길 소원했다 합니다.

장평휴게소에서 버스를 놓쳐 택시를 탔습니다. 백암 사시는 60대 택시기사님이 산행을 좋아해 대화가 이어집니다. 달기봉의 어원을 질문하니 닭깃봉이 달기봉으로 변했다고 금방 답해줍니다. 정배산의 뜻은 모른다 하십니다. 용인문화원 발행, 백암면지에도 설명이 없습니다.

논배미 딸린 솥() 닮은 산, ‘솥배미산을 정배산(鼎排山)이라고 한자 표기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정배산 아래 용천리에는 골배미, 안배미, 장구배미처럼 배미가 들어간 땅 이름이 많습니다. 백암(白岩)의 원래 한자 표기가 배관(排觀)이듯 배()자를 선호한 지역적 특성도 있습니다.

09:35 용인터미널 11-1 버스

10:16~10:18 둥지골/0.0km

10:34~10:37 구봉산 전설안내판/1.03km

10:58~11:01 구봉산·석술암산·매봉재 3갈레/1.84km

11:18~11:36 구봉산/2.48km~2.54km

11:53 463.9봉/3.23km

11:57~12:01 산불감시시시스템/3.37km

12:33~12:37 달기봉/4.65km

12:50~12:53 MBC드라미아 펜스/5.23km~5.26km

13:23~13:31 정배산/6.8km~6.83km

13:33 277.7(조비산·황새울 갈림)/6.94km

13:47~14:49 용천리 안내판(유형원묘·조비산갈림)/7.64km

14:02~14:06 용천로109번길 71(조비산·정배산 갈림도로)/8.38km~8.43km

14:20~14:32 중리마을 쉼터(용천2)/9.28km~9.32km

14:53 장평휴게소/10.6km

↓ 둥지골 출발:

좌측 캠핑촌 방향으로:

펜션 깊은산속에서 우측 오름 길:

경대바위 뒷 모습:

석술암산, 매봉재, 구봉산 갈림:

조비산 정배산 뷰, 달기봉은 우측 나무로 가려/당일은 운무로 지난번 구봉산 종주 때 사진):

조비산방향으로:

463.9봉:

산불감시시시스템(구봉산 종주와 달기봉 방향 갈림):

달기봉 방향은 좌틀:

내리막(올랐다 내렸다 이어짐) :

산너울3길은 영남길의 일부:

달기봉에서 가현치 방향으로:

MBC드라미아 펜스에서 오름 길(우측은 가현치 방향):

오름길은 황새울 방향< 황새울 은 황새가 많은 마을(울)> 뜻:

뜬금없는 체력단련장:

황새울 방향으로:

↓ 아래 이정표에서 50m 오르면 정배산:

정배산. 정배산(鼎排山)어원은 솥배미산으로 추측합니다:

고마운 준희님:

정배산에서 110m 조비산, 황새울 갈림길:

갈림목이자 277.7m 봉입니다/조비산 방향으로:

용인 둘레길 띠가 낡았습니다:

정배산과 구봉산, 석술암산이 둘러친 용천리:

용인 둘레길 이름인 산너울길 좋습니다:

정배산에 반계 유형원 선생 묘소가 있습니다: 龍仁旅行(93): 조비산 · 반계 유형원 묘 (tistory.com)

용천로109번길 71 조비산·정배산 갈림에서 좌측으로:

조비산 방향:

솥모습 닮은 정배산 줄기 아래 논이 솥배미입니다:

중리마을(용천2리) 쉼터:

중리마을 용천천은 도로 따라 장평교로 흐릅니다:

조비산:

뒤돌아 보니 지나온 산들이 물결칩니다:

백암과 삼죽의 중간점 장평휴게소(7-ELEVEN):

장평버스시간표(상산15:30 출발버스는 장평교 탑승):

카카오맵 경로지도:

2020년 9월 조비산에서 찍은 사진:

장평교(장평 휴게소 아님) 경유 105번 마을버스 시간표:

용인 시내버스 : 둥지골 운행 11-1, 백암 ~ 장평 ~ 상산 10-4 버스 포함

龍仁旅行(95): 용인 공용버스터미널 시내버스 시간표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