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66): 수지구 아담한 산(Ⅱ) 소실봉 종주

맑은공기n 2022. 1. 5. 17:46

경로: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 ~ 소실봉~ 보정동 고분군 ~ 삼막곡저수지 ~ 유일산업 ~ 소현중, 소현초

수지구 상현동 느진재(晩峴 만현) 고갯길의 가장 높은 봉우리가 한남정맥 지류인 소실봉(韶室峰 186m)입니다. 아름다울 소(), 소실봉(韶室峰)은 이름과 달리 풍덕천동 예진산(임진산)과 함께 임진왜란 격전지였습니다.

광교산에서 법화산을 타는 한남 정맥꾼들에게는 거쳐 가는 봉우리 의미 이지만 본인은 광교산을 한 눈에 즐감하기 위해 소실봉을 오릅니다. 소실봉 정상에서 소현중학 방향으로 370m 내려오면 뷰포인트 입니다. 시루봉에서 종루봉, 형제봉, 가산봉(매봉), 응봉까지 광교산 모든 봉우리를 한 눈에 조망하는 수지구 에서도 드문 곳입니다.

소현초·중학교에서 보다 소실봉공원에서 오르기를 추천합니다. 소실봉공원에서 계단으로 이어지는 소실봉 등산로는 경사가 급해 한 번에 오르지 못하고 두세 번 숨을 고르고 올라야 하니 적당히 운동되는 코스입니다. 소실봉에서 용인 보정동 고분군, 삼막곡 저수지까지 아기자기한 오솔길에 이정표도 새로 세워놔 길 찾기도 쉽습니다.

삼막곡은 산으로 막힌 골짜기 산막곡(삼막골)이라거나 삼 키운 삼막(蔘幕)에서 삼밭골삼막곡(三幕谷)이 되었다는 아늑한 마을입니다. 연배 비슷한 원주민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삼막곡까지 용인 플랫폼시티에 수용예정이라 선조님들 묘가 있고 어릴 때부터 살아온 고향을 떠나야 할 생각으로 마음이 무겁다고 하십니다. 공감됩니다.

09:39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

10:05~10:08 소실봉/1.0km~1.05km

10:14~10:30 View point/1.42km~1.45km

10:33 통학로(용인보정동고분군 1.2km 이정표)

10:42 소현중 뒤 3갈레길(소현중0.4km 삼막곡 낚시터0.6km 고분군0.9km 이정표)

11:09~11:14 용인 보정동 고분군/3.29km~3.34km

11:24~11:28 삼막곡 저수지/3.86km~3.97km

11:48~12:03 소현중 뒤 3갈레길 회귀/4.91km~4.95km

12:09 통학로 회귀(용인보정동고분군 1.2km 이정표)

12:18 마을버스 2-1 버스정류장 소현중학교/5.74km

(실제는 소현초 정문 옆, 버스정류장 표시 없슴)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 좌측 길:

소실봉 공원:

가팔라서 빨리 못오르니 느진재:

소실봉 정상은 작은 운동장:

소현초 방향 이정표:

의자 두 개 뷰 포인트:

광교산 연봉 조망:

수지원공사 넘어 광교신도시:

소현 초·중학교 통학로에서 좌측으로:

보정동 구분군 1.2km 이정표 방향:

소현중학교 담장 길:

대림 이편한@ 넘어 법화산 연봉 조망:

소현중 뒤갈레길 이정표:

삼막곡 저수지:

햇빛 어린이집 길:

유일산업 문 통과(출입 제지없슴):

지나 온 길 뒤 돌아 봅니다(좌측 경운기 작업 하시는 분이 대화 나눈 원주민):

원주민 조상님들 묘 우측에 길이 있습니다:

묘지 뒤로 올라 뒤돌아 봅니다:

좌 소현초, 우 소현중 펜스 뒤로 올라왔습니다:

소현중 뒤 3갈레길 회귀:

소현중학교(0.4km) 방향으로:

법화산, 대지고개, 숫돌봉(방점), 대지산, 불곡산 조망:

통학로 회귀, 좌측으로:

소현중 지나, 소현초 정문:

버스는 소현중 아닌 소현초 못 미친 곳 까지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