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63): 고기동 안산(치마산)

맑은공기n 2021. 12. 20. 23:53

12월 초 용인여행(161) 안산(치마산)·손허산에서 안산(치마산 272.7m)오르는 지점을 놓쳐 정토선원 좋은절 도착 직전, 우측 골목으로 돌아 한옥 앞 채소밭에서 경사면을 치고 올라야 했습니다. 제대로 된 진입로를 확인하고 싶어 안산을 다시 찾았습니다.  수지읍지(2002년 용인문화원)  <수지읍의 주요 산>에는 치마산 '용인시 수지읍 고기리와 동천리 경계에 있는 산. 모양이 치마처럼 생겼다.'라고 소개하니 안산이 치마산입니다.

확실한 진입로였던 고기로 377번길 74-17 일대 역시 전원주택 조성을 위한 절개지가 생겨 진입로가 뭉개졌습니다. 그래도 한옥 앞 채소밭에서 오르는 것보다는 조금 나은 편이지만 두 곳 모두 비추입니다. 말구리고개 미륵사 옆 계단(사진)으로 오르는게 가장 빠르고 확실하지만, 안산(치마산) 하나 만은 싱거우니 손허산과 연계해 오르는 걸 추천합니다.

정토선원 좋은절(031- 263-4460) 까지 올라가 큰 법당 옆으로 손이터고개를 통해 안산(치마산)으로 빠르게 접근 할 수도 있습니다. 옛날 신봉동과 동천동을 연결하든 고개인데 현재는 오가는 사람들이 없어 거의 자연 폐쇄된 상태입니다. 그래도 한옥 앞 채소밭에서 경사면을 치고 오르거나, 절개지로 오르는 것 보다는 안전하고 형편이 좋습니다. (좋은절~ 0.33km 손이터고개~ 0.5km 안산)

안산(치마산)에서 말구리고개로 내려갔다 다시 안산(치마산)으로 회귀, 올라온 길로 하산하다 이완(李莞 1579~1627) 장군묘를 탐방합니다. 효종과 북벌계획을 한 이완(李浣) 장군이 아니라 임진왜란 때 노량해전에서 이순신장군이 전사한 사실을 알리지 않고 독전해 승리를 거둔 충무공의 조카입니다. 정묘호란이 일어나고 후금군이 의주를 공격하자 분전하다 전사하셨습니다.

12:05 동천역 1번출구 용인 14-1 버스

12:23~12:28 대장동입구/0.0km

12;41 고기로 377번 길 72-1 삼갈레/0.92km

13:16 안산(치마산)/2.17km

13:20~13:38 쉼터/2.27km~2.3km

13:50~13:53 말구리고개/2.87km~2.97km

14:04~14:13 안산(치마산) 회귀/3.5km~3.55km

14:22~14:26 한전 띠에서 우틀/3.96km

l4:35 굽은 소나무/4.35km

14:48 절개지 하산/4.55km

14:56~15:08 이완장군 묘/5.25km~5.66km

15:11 정려각/5.84km

고기로 377번길 74-17 일대:

절개지 등장:

발길 흔적따라 약20m 숲헤쳐 등산로 접속:

만산회 고문 심용보님 띠(바란 하얀색):

가랑잎에 파묻힌 안산 삼각점:

안산(치마산) 배경:

쉼터에서 좌틀은 손허산 방향, 말구리고개는 직진:

말구리고개 방향으로 향하며 광교산 시루봉 조망:

좌측은 동천동 미륵사:

고기동과 동천동 경계 말구리 고개(등산 계단):

쉼터 회귀:

안산(치마산) 회귀:

안전주의 빨강표시 아트지 보며 통과:

한전 띠와  두번 재 빨강 아트지 표식에서 우틀(직진하면 상가빌딩이 길 막음):

인적 드문 등산로:

굽은 소나무 좌측으로 가니 급절개지:

위험합니다:

다시 되돌아 굽은 소나무 우측으로:

출발했던 곳으로 다시 하산했습니다:

우측 오름 언덕은 막힌 사도:

하산해서 대장동 조망:

되짚어 내려가다 이완장군 묘 탐방:

장군 묘 오르다 뒤돌아 본 안산:

묘 뒤에서/후손 봉안당(납골당):

묘 뒤 용서고속도로 고기터널, 안산:

정려각:

대장동 입구 회귀:

경로:

용인 14-1 마을버스 시간표(죽전역~동천역~고기동):

손이터고개에서 좋은절로 내려간 과거 사진:

손이터고개~좋은절 거리 330m:

좋은절 좌측으로 내려왔습니다(2019년 4월):

주지스님이 등산로(파랑 원 안) 표시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