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37):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

맑은공기n 2021. 5. 25. 23:07

양지면 체육공원에 서면 남곡리(南谷里) 기상레이더센터 갈미봉(423.3m)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칠봉산(七峯山 446.9m), 또 다른 갈미봉(441m)·용실산(龍室山 422m)·독조봉(獨朝峯 432m) 연봉이, 우측으로 은이산(隱里山 363.4m)과 형제봉(兄弟峯 459m)이 보기에 좋습니다.

독조지맥의 시작인 독조봉을 제외하고는 모두 앵자지맥에 속하는 산들로 갈미봉은 둘입니다. 한자 표기가 있는 다른 산들에 반해 갈미봉은 없습니다. 용인문화원에서 발행한 양지면지, 원삼면지를 모두 살펴보아도 갈미봉 한자 표기나 유래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갈매기 앉은 모양을 닮아 갈미봉이라는 글 들이 있는데 동의 할 수 없습니다. 바다와 멀리 떨어진 내륙 용인에서 평생 본 적도 없는 갈매기 형상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남곡리(南谷里)의 곡(골 ) 자에서 추론의 단서를 찾으니 답이 보입니다.

갈미봉 아래 김대건 신부 성장지인 골배마실 성지가 있습니다. 뱀이 많이 나왔다는 배마실에서도 골짜기 따라 들어간 첩첩산중이 골안(골배마실)입니다. 깊은 골짝 산(뫼 미)을 뜻하는 골뫼(谷山)가 갈미로 변하고 봉()을 붙여 갈미봉(谷山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갈미봉을 오른 건 거대한 백색 공 모양의 기상레이더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었습니다. 파인리조트 골프클럽 주차장에서 시작한 산행 들머리는 폐가로 변한 산장들을 통과해서 별로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양지어린이 집에서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기상레이더센터 벤치에서 보는 전망은 으뜸입니다.

11:16 42번국도 버스정류장_양지파인리조트

11:32 저수지·골프클럽 로터리/1.42km

11:41~11:40 야외주차장 뒤/1.97km~2.0km

11:45 독립가옥 좌측 돌계단/2.19km

남평로 112-7, 112-8, 112-9 산장 경유

12:24 갈미봉 정상 전 3갈레 우측 비탈길/3.8km

12:44~13:11 기상레이더센터/4.72km~5.06km

13:23 갈미봉 정상/5.57km

13:26 3갈레 좌측 내려가는 길/5.82km

13:58 남곡리 105번 길 42-15 주택/7.55km

14:03 양지어린이집/7.74km

14:24 용동중학교/9.03km

14:28 42번국도 버스정류장_용동중학교/9.61km

10번 11번 97번 버스운행

↓ 갈미봉 구형 기상레이더(용실산에서):

2021. 3 양지체육공원에서 좌_앵자지맥 연봉, 중_갈미봉, 우_은이산:

↓ 양지면 기남이고개에서 조망(2020. 12):

산행시작_양지파인리조트내 로터리 우측으로:

골프클럽 주차장 방향:

주차장 뒷 길:

끝까지 올라와 막다른 독립가옥 옆 돌계단:

음울한 산장 터진 펜스가 등산로 지름길:

폐가 옆 계단오르며 기분이 별로 입니다:

계단은 끝나고 산행로:

선답자 산행띠가 반갑습니다:

천하산로 광해:

가랑잎이 푹신푹신:

뜻밖에 우측에서 올라오는 뚜렷한 삼갈레길을 만납니다(하산은 여기 우측 길로 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더 진행하니 정상 직진하는 오름 길과 비탈 사면을 도는 삼갈레 길이 나옵니다(하산할 때 정상 거쳐 내려오기로 하고 우측 사면 길로):

갈미봉은 완벽한 흙산입니다:

기상레이더 기지 도착:

봉우리를 깍아 평지화 했습니다:

기상레이더·미군통신 기지:

센터 임도는 직원과 미군통신대 이외는 통행불가 원칙:

위성 레이더 시설 :

직원 휴식용 전망처에서 형제봉 조망:

미세먼지로 시계는 흐려도 석성산 조망:

양지면 뒤로 마구산, 태화산·미역산:

되돌아 내려와 갈미봉 정상에서 용실산 조망:

하산하며 다시 만난 삼갈레길에서 우측 방향으로:

산 기슭을 내려갑니다:

마냥 고요한 숲속 등산로 지나:

산행로 차츰 넓어지며:

개울 낀 경운기 길로 하산:

사진은 찍지 않았지만 풀밭에 차 한대 주차하고 있습니다:

남곡로 105번길 42-15 주택 앞으로 나옵니다:

양지 어린이 집 뒷길로 내려옵니다:

양지어린이집 뒤를 돌아:

어린이집에서 약450m 그린파크 단지 앞에 84-1 버스정류장(양지어린이집), 버스 타고 와서 여기서 산행시작해도 좋겠슴!

84-1 버스가 자주 없기에 계속 걸어 남곡2리 복지회관 통과:

터는 아늑하고 좋아 보이는데 빈 집:

남곡로에서 뒤 돌아보니 형제봉이!

남곡로 좌측으로는 갈미봉과 기상레이더 봉:

남곡로 용동중학교 통과:

42번 국도 버스정류장_ 용동중학교:

경로: 버스정류장 양지파인리조트 출발

양지면 통과 10번 버스 차창으로 본 갈미봉:

龍仁旅行(239): 미리내 성지 방패 갈미봉 (tistory.com)

龍仁旅行(239): 미리내 성지 방패 갈미봉

용인에는 갈미봉이 두 곳입니다. 이동읍 묘봉리 갈미봉(332.1m)과 거대한 백색 공 모양의 기상레이더센터가 있는 양지면 남곡리 갈미봉(423.3m)입니다. 남곡리 갈미봉이 더 높지만 묘봉리 갈미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