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67): 바라산 vs 발화산(우담산)

맑은공기n 2020. 2. 17. 22:22

용인시와 의왕시 경계에는 조선시대 한양 오갈 때 지름길인 고분재(315m)와 바라재(245m)가 있습니다. 높이 탓인지 전원주택들이 바짝 들어선 바라재 길 보다는 고분재 길이 옛날 모습과 더 가깝다고 추측합니다.

고분재 서낭당 돌무더기에서 우연히 마주친 유물 찾는 사람이 방금 발굴한 조선 엽전 두 닢을 작업 장갑에 얹어 보여줍니다. 과거 보러가는 선비나 보부상이 운을 빌며 성황당에 던진 엽전들이 이 길이 옛날 한양으로의 통로였음을 말없이 증언합니다.

바라재는 의왕시, 성남시, 용인시를 가르는 고개입니다. 고개에서 한참 아래 동내인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고기3리 반딧불마을에서 바라보면 바라재<(불깃재, 붓골재, 바라고개, 바라산이고개, 발화산(發華山)고개)> 좌측이 의왕시 바라산(望山 428m)이고 우측이 성남시 발화산(發火山, 發華山 425m)이 되겠습니다

고기3리 장투리마을(사진 하단)에서 만난 지역 사정에 밝으신 70대 후반 원주민께서는 '바라재는 마을 사람들이 장보러 안양, 의왕시로 넘어다닌 '바라산이고개'라 하시며 '고개 좌측 산이  바라산'이라고 덧붙여 말씀해주셨습니다.

바라산 정상 봉우리 북쪽은 불이 잘 나는 고개라 하여 불깃재라 불렀다고 의왕시 지명유래에 소개되며, 네이버지도는 불깃재를 붓골재(바라고개)로 표기합니다. 반딧불마을이란 어원도 발화산, 불깃재의 연장선이겠습니다. 발화산도 바라산 급 큰 산인데 국정원 부지에 상당한 부분이 편입되고 출입금지로 진가가 가려져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바라산 봉우리 취급받는 성남시 발화산은 언제 부터인가 산행인들이 의왕시 바라산과 운율 맞춰 우담바라의 우담산이라고 부르기 시작해, 발음도 기억하기도 쉬어서인지 이제는 대세가 됐습니다.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에 비유한 발화산(發華山)' 이라는 한자표기(향토사학자 한동억, 낙생마을지명_석운동)도 한편으로 전해내려오니 아주 근거가 없지는 않습니다.

바라산과 발화산에서 발원해 성남시 석운동 발화산리와 용인시 수지구 고기3리 사이로 흐르는 개울 이름이 발화산리천 입니다. 고기3동에서 동막천에 합류해 흐르다 분당에서 탄천에 흡수되 소멸합니다. 탄천을 거슬러 올라가면 성남시, 용인시, 의왕시의 얽히고설킨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모두 만나 볼 수 있습니다.

11:21 동천역 1번출구 14-1 마을버스

15:10~15:16 등산화세척 석조/6.02km

15:42 석운2(서광사, 석운동 갈림)/7.48km

15:57 고기3리 유원지입구 버스승차장/8.38km

14(미금역 왕복), 14-1(동천역~수지구청역~죽전역 왕복) 마을버스 종점:

허브향기펜션 골목:

허브향기 골목 통과 좌틀:

성황당:

고분재 오름길:

고분재에서 바라산으로:

하오고개 방향이 바라재 가는 길:

명물_ 바라365 희망계단:

계단 간간이 절기 해설:

바라재 시그널:

바라재에서 발화산으로:

숲사이로 발화산이 모습을:

다시 바라재로 내려 갑니다:

석운동, 고기리 방향으로:

성남시 분당구 석운동 발화산리:

발화산에서 발화산리로 흘러 발화산리천을 이룹니다:

발화산리천 우측은 용인 관내 서광사:

뒤돌아 봅니다:

발화산에서 흘러내리는 물로 등산화 세척:

제7일 안식 예수재림교회_ 성남시 석운동106 (옛날 발화산리 해당):

발화산리천(좌_용인 수지구, 우_성남 분당구):

반딧불마을에서 뒤돌아 봅니다:

아래 사진위치(승차장명칭_서광사입구)에 용인 마을버스 14-3 운행/화살표시는 하산방향:

반딧불마을 중심은 더 위에 위치:

사연있는 폐가 같습니다:

오른쪽은 성남시 석운동가는 길 입니다:

발화산리천은 동막천에 합류했습니다:

동막천 좌측은 용인시 수지구 고기3리 마을회관:

동막천 우측은 성남시 분당구 석운동:

고기리 유원지 입구:

불깃재를 붓골재(바라고개)로 표기한 네이버지도:

낙생저수지 뚝에서 보는 바라산과 바라재 사이 봉우리(아래 화살표)는 바라산과 사진상으로는 3곳이 겹쳐보이지만 착시입니다. 바라산에서 젯상바위 지나 고기리 유원지입구 방향으로 흐르는 능선입니다. 그 능선 끝과 바라재에서 바라산리 계곡따라 내려오는 끝이 고기리 장투리마을 입구인 고기리유원지 입구에서 만납니다. 즉 고기리 유원지 입구는 고분재(고기2리)에서 내려오는 길과 바라산 능선 타고 오는 길, 바라산리 계곡(분당 석운동)따라 내려오는 길이 만나는 요충지입니다.

산행 경로(다음지도):

추가 사항:

버스승차장 고기3리 유원입구(14, 14-1, 14-2 운행)에서 바라재까지는 3.53km 단조로운 길인데, 고기리관내 운행하는 마을버스 14-3을 이용하면 시간과 거리가 단축됩니다. 매55분 광교산체육공원 출발 14-3 은 한대가 운행하며 승차장이 명확하지 않지만 손들면 어디서나 정차해줍니다. 광교산체육공원에서 고기3리유원지까지는 약7분, 장투리마을은 8분 전후 소요.

위의 산행기 와 별도로 '바라재 오를 때' 탑승체험: 10:39 동천역1번출구 14-1 탑승/10:54 고기3리유원지입구 하차/11:03 장투리 마을(석운동 방향) 14-3 환승/11:08 서광사입구 하차/서광사입구~바라재 1.6km 도보33분. *매시 55분 광교산체육공원출발~+02분 고기3리 유원지입구~+03분 장투리마을~+08분 서광사입구를 운행하는 스케줄로 추정합니다.

고기3리유원지입구에 14-3 승차장 표시가없어 장투리마을까지 600m를 도보로 이동하다 승차장표시도 없지만 버스가 오기에 손드니 멈춰서 태워주었습니다. 장투리입구까지 걷지 않아도 고기3리유원지입구 갈림에서 석운동방향 노변에 대기하다 승차해도 되겠습니다. 70전후 연배의 노인기사이신데 친절하십니다.

하산시 이용할 경우는 사진의 서광사입구에서 매시 08분 약 3~5분 전 부터 대기하다 탑승, 반딧불마을에서 탑승한 그데로 회귀하면 되겠습니다. 서광사입구~반딧불마을 운행소요시간과 기타 승차장 통과시간은 모르겠습니다. 서광사입구에서 반딧불마을 올라갈 때와 내려올 때 승하차 장소도 다르기에 승차 경험상 반딧불마을 올라갈 때의 탑승장소를 추천합니다.

14-3은 반딧불이마을서 즉시 회귀후 낙생저수지 라크포레빌 마을로 향함으로 동천역, 수지구청역, 죽전역, 미금역이 목적지인 경우는 고기초교에서 하차, 14(미금) 또는 14-1(동천 수지구청 죽전), 14-2(동천) 마을버스로 환승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