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24): 북한산 백운대

맑은공기n 2017. 6. 12. 17:05

숭덕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성북구 정릉동에 20년을 살면서 산을 오르도록 동기 부여받은 산이 북한산이었습니다. 젊을 때는 사우들과 자주 올랐지만 용인 수지로 이사 오면서 멀어졌고 최근 들어 북한산 산행은 5년 전 백운대를 올라 소귀천계곡으로 하산하고는 더 이상 오르지 못했습니다.

서울이 팽창하며 수도권 중심 배후를 이룬 주산(主山) 북한산 정상 백운대를 40년에 걸쳐 4,500회 등반하고 앞으로도 더 올라 5,000회 이상도 달성하겠다는 노산악인(하정우)의 뉴스를 지난 4월 접하며 경탄하였지만 저와 같은 보통사람으로서는 더도 덜도 말고 딱 한 번만 더 오르고 싶었습니다.

◆우이동 종점 우이동 탐방지원센터: 2.2km 실제 57분.

전철 4호선 수유역 2번 출구에서 100m 전방 중앙버스승강장에서 우이동행 버스 탑승 14분 만에 종점에 도착했습니다. 우이동 탐방지원센터(도선사)까지 2.2km로 택시를 타지 않고 걸으면 1시간 정도 걸리는 오르막길이지만 젊을 때 추억 따라 우이계곡길을 걸어 우이동 탐방지원센터로 올랐습니다. 도중 바위에 작은 돌을 붙이고 소원을 빌면 원하는 것이 이루어진다는 붙임바위(付岩)에서 잠시 휴식하며 바위가 지닌 단단한 생명력을 숭배의 대상으로 한 산악국가인 우리민족의 오랜 풍습이라고 생각하여 보았습니다.

◆백운대탐방지원센터 하루재: 0.8km 실제 28분.

난이도 보통의 흙길과 자연 상태의 거친 돌길이 번갈아 나타나는 탐방로 제 옆으로 젊은이들은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하루재 백운대피소: 0.6km 실제 49분.

하루재에서 인수대피소(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까지는 잠시 내리막길이다가 다시 백운대피소까지는 바윗길과 목재 계단도 설치되어 있는 탐방로로 공원 홈페이지에는 ‘40분 정도로 되어 있었지만 바위나 험한 돌이 많은 구간에다, 우이계곡길을 한 시간 걸어오며 에너지를 상당히 발산해서 그런지 시간도 더 걸리고 숨이 차기 시작 했습니다.

◆백운대피소 백운대: 정상 0.5km 실제 33분.

백운봉 암문(위문) 돌계단을 지나 와이어로프 잡고 집중력을 유지하며 정상에 오르니 깃발이 펄럭이고 삼일운동을 기념하는 정재용(鄭在鎔)선생의 암각문과 넓적한 바위에는 北漢山 白雲臺 836m’ 한자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백운대(白雲臺 836m)는 이성계가 올라 '등백운봉(登白雲峰)'이란 시를 남겨 백운대로 불리게 되었다고 하며, 병자호란 때 김상헌(金尙憲 1570~1652)이 청()으로 끌려가면서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보자 한강수야라고 했듯이 정상에서는 백운대, 인수봉, 만경봉 세 봉우리가 제각기 다른 정령(精靈)처럼 경쟁하듯 강력하게 내뿜는 거대한 바위 기운에 압도 되었습니다.

바람이 세차게 불어 모자를 벗어 배낭에 넣고 인증사진을 찍으면서 바람에 몸이 밀릴까봐 본능적으로 바위를 잡았지만 백운대 정상에서는 어느 쪽을 보아도 장관이니 오늘처럼 흐릿한 날씨에도 독일, 미국, 중국인등 외국인 비롯하여 전국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명산(名山) 북한산을 찾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구간을 오르면서 인수봉등 주변 경치와 척박한 환경에서 바위틈에 뿌리박고 생명력을 유지하는 소나무, 야생화 등을 촬영하느라 표준시간 20분 보다 많이 초과한 33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백운대백운대탐방지원센터 하산 1.9km 휴식포함 1시간45분.

웅크린 자세로 바람을 피해 따뜻한 커피로 몸을 녹이며 많은 사람들이 올라와 태극기 아래에서 사진 찍는 모습을 바라보다 온 길을 되 밟아 백운대 탐방지원센터로 하산하니 기운이 빠져 더 이상 걸을 맘이 없었습니다. 택시는 보이지 않고 도선사 신도버스가 출발준비를 하고 있어 기사님에게 탈 수 있냐고 하니 불전함에 천원 시주하고 타라고 하여 탑승, 산행을 종료하였습니다.

◆백운대탐방지원센터(도선사)120번 종점주차장 맞은편(도선사 신도대기실):

올라 올 때 걸어서 57분 걸린 길이 버스로는 불과 7분 거리였습니다.

<도선사 신도 셔틀버스 운행시간>

도선사행 출발(상행):        04:20 05:30 06:30 07:00 07;45 08;15 08:45 09:15 09:45 10:15

10:45 11:15 11:45 12:15 12:45 (점심시간) 13:35 14:15 14:45

15:15 15:50 16:30 17;10 17;50 18:50 19:30

종점주차장행 출발(하행): 05:10 06:00 06:45 07:25 08:00 08:30 09:00 09:30 10:00

10:30 11:00 11:30 12:00 12:30 13:00(점심시간) 14:00 14:30

15:00 15:30 16:10 16:50 17:30 18:20 19:10 20:00

일정:

12:04              지하철4호선 수유역 2번 출구 100m 전방_ 중앙버스탑승장 120번 버스

*수유역~우이동종점: 109, 120, 130, 1166번 버스 운행.

12:18             우이동 종점 하차 *산행 시작

12:55~13:00 붙임바위(付岩)

13:05~13:15 백운대탐방지원센터(도선사)

13:43~13:48 하루재

13:56             인수대피소(북한산 경찰 산악구조대)

14:37~14:50 백운산장

15:01             백운봉 암문(백운대 300m)

15:23~15:35 백운대

16:00~16:20 백운산장

16:50~16:55 하루재

17:20             백운대탐방센터(도선사) *산행 끝

정릉3동에서 보는 북한산

만경대 : 백운대 : 인수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