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禮山旅行

禮山旅行(20): 덕산 서원산

맑은공기n 2017. 5. 6. 13:17

충남 예산군(禮山郡) 덕산면(德山面)에는 몸도 마음도 치유하는 수덕사·덕숭산·덕산온천삼덕(三德)과 조선 2대에 걸쳐 황제를 낳은 풍수(風水) 길지(吉地) 가야산이 있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서원산(書院山 473m)은 산행하기 좋은 덕산의 숨겨진 명소임에도 덕숭산·가야산의 명성에 눌려서인지 인지도(認知度)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덕산면(德山面) 중앙에 덕숭산(수덕산 495m)이 솟아 있고, 북서쪽에 성격 판이한 가야산(伽倻山 653m)과 서원산(書院山 473m)이 사이좋게 마주보고 있습니다. 서원산 중턱에는 대원군이 아들을 제왕(帝王)으로 만들기 위해 남연군묘(南延君墓)자리에 원래 있던 가야사(伽倻寺)를 불태우고 무덤을 쓴 후 소원이 이뤄져 보은(報恩)한다고 지어준 보덕사(報德寺)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조선조 시대 서원(書院)이 있었던 서원산은 그동안 가야산과 덕숭산에 가려져 등산객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가 금북정맥(錦北正脈) 종주(縱走)산행이 증가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해 산행인 숫자가 꾸준히 증가한다고 하며 지난 4월 말 걸어본 서원산 등산로는 울창한 소나무 숲 사이로 걷기 좋은 육산(肉山)이었습니다.

상가리 버스종점(10:06)에서 백제의 미소길로 들어선 47분 만에 가야산 옥양봉(玉洋峰 593m)으로도 연결되는 예산·서산 경계 대문동 쉼터정자에 도착 잠시 쉬다 서원산 산행을 시작(11:05)하였습니다. 솔잎 푹신한 흙길 밟으며 산악회 띠를 따라 고도를 높이며 오른쪽으로 펼쳐지는 웅장한 가야산 연봉도 조망하다보니 어느덧 정상에 도착(11:45)하였습니다.

해발고도 473m의 보다 낮은 산이기는 하지만 백제의 미소길골짜기를 경계로 거친 돌들을 밟고 올라야하는 전형적 골산(骨山)인 가야산과 대칭(對稱)으로 정반대 성격의 부드러운 흙길을 걸을 수 있는 온전한 육산(肉山)인 서원산이 형제(兄弟)나 자매(姉妹)처럼 나란히 서 있다는 사실이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풍수(風水)에서 제왕지지(帝王之地)산봉우리들이 큰 물결처럼 겹겹이 밀려 내려오는 형상의 땅이라고 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문()의 육산인 서원산과, ()의 골산인 가야산 봉우리들이 힘을 합쳐 남연군묘를 감싸 지킨다는 느낌도 들었지만 묘()의 후손들은 결국엔 망국(亡國)의 황제(皇帝)로 역사는 기록하니 땅()은 좋았는데 때()가 맞지 않았던가요?

정상에서는 나무로 둘러싸여 전망도 없었고 정상석이나 쉴 수 있는 의자조차도 없었지만 그래도 넓적한 바위가 있어 커피 한 잔 하며 일찍 찾아온 더위도 식히다 보덕사로 하산하기 위해 옥계저수지 방향으로 하산을 시작하였으나(12:05) 어느 사인가 보덕사로 내려갈 수 있는 길을 지나쳐버려 그냥 옥계저수지(玉溪貯水池)로 하산(13:15)하여야 했습니다.

굴참나무·신갈나무 등 활엽수와 소나무 숲으로 시원하게 그늘진 하산 길은 봉우리를 잠시 오르고 내리고는 하였지만 능선 길 내려오는 개념이라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예산군청에서 보덕사 방향 표시와 더불어 중간에 의자를 설치하는 수고를 해주시면 후덕(厚德)한 예산·덕산 사람들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산행지로 남녀노소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산행길이 되겠습니다.

옥계리 헌종대왕 태실(胎室) 150m 전방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제가 걸은 역()코스로 정상을 올라 대문동 쉼터로 하산; 1)힘이 넘치면 가야산 옥양봉을 또 오르던지 2)백제의 미소길 따라 서산 용현리로 넘어 가거나 3)상가리로 내려와서 산행을 종료 할 수도 있지만, 어느 경우나 대원군이 가야사(伽倻寺)를 불태울 때 탐욕(貪慾)의 장면이 보기 싫어 얼굴 돌렸다는 상가리 미륵불감상을 놓치지 말기 바랍니다.

일정:

14:00 덕산 버스승차장/걷기 끝/

14:10 덕산 버스승차장에서 예산행 버스탑승

14:35 예산역 도착

예산역·상가리 버스시간 사진 참고.

옥계저수지

헌종대왕 태실 입구 양철 지붕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