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20): 삼성산 깃대봉

맑은공기n 2017. 3. 29. 18:11

삼성산은 관악산과 붙어 있어 그 구별이 애매할 수 있는데 관악산이 학바위능선·팔봉능선 타고 무너미고개로 내려 않다

다시 솟구쳐

오른 산인 삼성산( 三聖山)은 '깃대봉국기봉'(이하 깃대봉) 과 원효·의상·윤필 3대사가 수도한 삼막사(三幕寺)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당역·과천·인덕원서 오르는 산이 관악산이며, 안양·석수역 또는 신림동 미림여고·신우초교에서 계곡 옆길 따라 국궁장·생수천 지나 장군봉 능선을 오르면 삼성산 등산로를 걷고 있는 것으로 장군봉 오르기 전 삼성산 카톨릭성지도 참배 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초행자 분들을 위해 다시 설명 드리면 관악산공원입구(관문)에서 출발 연주대방향표시판을 따르면 관악산을 오르게 되고, ‘삼막사방향은 삼성산을 오르게 되지만 넓은 의미의 관악산공원은 삼성산 까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악산공원 입구에서 대학 동기 이희석군과 만나 삼성산 깃대봉 산행을 시작하였습니다. 평소에는 제1광장 지나면 도심과 다른 공기를 느낄 수 있었는데 오늘은 미세먼지와 신림선 경전철 공사가 공원입구에서 벌어져서 그런지 제2광장을 지나면서야 겨우 가슴이 시원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관악산 호수공원에서 제2광장 방향으로 삼막사 표지판을 따라 가면 깃대봉(446m)에 이르고 20여분 더 가면 거북바위 지나 정상(481m)이지만 통신시설로 출입금지구역이기에 현재로는 태극기 힘차게 휘날리는 깃대봉이 삼성산 정상 근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돌 많은 골산(骨山)이라는 점 외에는 별로 힘들지 않아 이런저런 이야기하며 제2광장에서 삼막사 가는 길 따라가다 마지막 갈림길에서 삼막사 길을 버리고 왼쪽으로 깃대봉에 오르니 눈앞으로 관악산 능선이 시원하게 펼쳐지고 칼바위 능선에 휘날리는 국기봉도 아스라이 보였는데 관악산·삼성산에는 모두 11개의 국기봉이 있어 '국기봉 종주는 패기 넘치는 젊은이들이 즐기는 인기 코스입니다.

깃대봉에서 관악산과 삼성산 만나는 계곡을 아련히 바라보다 과거사 하나가 떠올랐습니다. 30여 년 전 40대 전후 무렵 초여름에 삼성산 통신탑 부근에서 관악산 계곡으로 내려가니 30평 정도의 사람 발자취 없는 모래톱과 바위아래 맑은 물이 그득하게 고여 있어 시원하게 마시고 계곡을 내려와 무너미고개 근처에서 관악산 팔봉능선을 올랐었습니다. 아마도 그곳이 도림천 발원지로 생각되는데 그 이후로는 한 번도 가보지 못했으니 지금도 오염되지 않은 자연 상태로 남아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추억에 잠기며 정상 조망을 즐기다 3월 산바람이 서늘하게 느껴지기 시작해 깃대봉능선 따라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깃대봉 끝 점 오를 때도 암벽이 가파르고 험해 손과 발을 사용해 기어올랐는데 하산할 때는 훨씬 더 험해 암벽 사면 골 틈새로 밧줄을 잡고 내려 왔습니다.

사면(斜面)타고 내려온 안전지대 앞 깃대봉 암벽은 자일을 안전벨트에 묶는 볼트가 설치되어있을 만큼 90° 직각 락클라이밍 코스로 보였습니다. 깃대봉에서 하산 할 때 ‘K49 암벽 표시판지점에서 우측으로 5분 정도 더 직진하면 밧줄 필요없이 암벽 외곽을 둥글게 우회, 안전지대로 내려오는 코스가 있었는데 오랜만에 깃대봉을 오르다 보니 늦게 기억이 떠올라 소용이 없었습니다.

깃대봉능선을 타고 내려와 제2깔딱고개, 2광장으로 해서 관악산자연공원입구로 원위치 하니 식사시간과 중간 휴식 포함 4시간 20분 산행이었으며, 인근 신신림시장에 들려 70·80년대 분위기 옛 추억에 은하 아빠(이희석군)와 함께 잠시 빠져들다 영광메디컬센터승차장에서 버스를 타고 신림역으로 향하였습니다.

코스: 관악산자연공원 관문2광장깃대봉국기봉(K48)2깔딱고개(K55)2광장 관악산공원 관문

깃대봉 가는 다른 코스:

미림여고·신우초교국궁장생수천장군봉능선좌측 능선깃대봉국기봉

* 장군봉능선에서 직진해서 찬우물로 내려가면 석수역 방향 주의.

대중교통:

서울대방향(관악산입구) _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 버스 수시 다수

미림여고·신우초교방향 _ 2호선 신림역 3번 출구 5522A, 25A, 25-1

10:45 관악산입구(관문) 출발

12:50 국기봉. 식사휴식

13:40 하산시작

15:05 관악산입구 도착. 산행 종료

깃대봉 정상

이희석군

깃대봉 능선에서 전망

삼성산(455m) 표시는 삼성산 정상(481m) 아래 임시 정상석 위치의 뜻?

잠수대교에서:

2015년 11월 미림여고에서~장군봉 거쳐 석수역 내려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