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8

龍仁旅行(191): 공세동 불당골 자봉산

보라 빛 봉황(鳳凰) 전설의 자봉산(紫鳳山 197m)은 용인에 널린 야산의 하나라고 대수롭게 넘길 산이 아닙니다. 지도에 조차 표시되지 않은 자봉산으로 인해 살아서나 죽어서나 부친을 모시고자 했던 전주(全州) 최씨 가문의 효행심에 근원을 둔 생거진천 사거용인(生居鎭川 死居龍仁 살아서는 진천 죽어서는 용인)이라는 말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숭례문을 축조한 평도공(平度公) 최유경(崔有慶 1343-1413)의 장남 최사위(崔士威 1361~1450)는 생전엔 진천에서 부친을 모시다 사후에는 자봉산 부친의 묘소 아래서 3년간 시묘 하였으며 죽으면 그 자리에 묘소를 마련하라는 유언으로 사후에도 부친을 가까이 모신 효자였습니다. 태종 4년 조사의(趙思義) 난을 평정하는데 공을 세운 최사위의 호는 자봉(紫鳳)입니다. 최..

龍仁旅行(190): 부아산 · 지곡동 자봉마을

용인에서 20번째 높이 부아산(負兒山 402.7m)은 용인대힉교 골프연습장 옆에서 출발하면 빨리 오릅니다. 정상에서는 용인을 둘러싸고 있는 3대 산계인 성산계(석성산), 광교산계(시루봉), 정광산계(정광산) 조망이 뛰어납니다. 정상에서 약 60m 아래 급경사 낭떠러지 위의 부아산 거북바위(龍龜 용구)는 영발 비는 무속인들 기도처이기도 합니다. 부아산 아래 지곡동은 매년 음력 10월 1일 부아산 산신제를 지내왔었습니다. 하산은 지곡동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지곡초교 삼거리 까지 송전탑 7개를 따라 진행합니다. 일부 구간에서는 잡초 쩔은 등산로를 통과해야해 개척 산행하다 싶습니다. 7번 째 송전탑을 통과하니 우측으로 아기 업은 모습의 부아산(負兒山) 모습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자봉마을 써니밸리 아파트, 지곡초..

近畿旅行(114): 칼바위 국기봉에서 장군봉, 호암산

옛날 신림동 신혼 추억으로 삼성산, 호암산 산행을 좋아합니다. 용인 수지로 이사하고는 자주 찾지 못했는데 올해는 한 달 전 삼성산 횡단 산행에 이어 다시 오릅니다. 삼성산은 고향 산처럼 푸근하게 마음 속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삼성산 칼바위 국기봉(414m)과 호암산(393m) 연계산행 들머리는 신우초교입니다. 2년 만에 다시 찾은 들머리 동네가 신림3구역 재개발 지구로 지정, 마을 전체가 없어졌습니다. 40여 년 동안 늘 변함없던 동네가 아파트 대단지로 변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서민동네 특유의 편하고 훈훈한 분위기가 좋았었는데 이젠 기억으로 간직해야합니다. 개발에서 빗겨난 만신(萬神, 무속인)이 굿 준비하는 천신굿당을 지나, 산불진화장비보관소(K75) 샛길로 들어 칼바위 국기봉을 거쳐 장군봉에 도..

南楊州旅行(22): 마석역 마석(지선) 버스 시간표

마석역: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마석 중앙로 107 화도읍의 대표역인 마석역은 경춘로와 경강로의 분기점, 교통 관문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버스들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축령산을 운행하는 마석버스 30-4번 등등 남양주시 30번 시리즈의 출발, 종착점입니다. 지선 버스 정류장(23632) 위치: 마석역 1번 출구 길 건너 맞은편. 마석지선 운행 방향: 가곡리 지둔리 축령산 수산리 답내리 창현리 맹골 녹촌리 씨앗마을 수동초 외 ↓ 마석지선 버스정류장은 1번 출구 길 건너: 마석지선 정류장에서 대성리 방향 버스 탑승: 금곡, 구리, 청량리, 잠실, 강남 방향 버스 탑승장: 위의 방향은 마석역 정문에서 바로 탑승: 마석(지선) 버스 운행 시간표: 광역버스 2341 대성리~마석~잠실 환승센터: 광역버스 8..

龍仁旅行(189): 검드레산 · 바지산 · 성복천

행복언덕쉼터로 불리는 산의 원래 이름은 검드레산(260.1m 건드레산, 간태산, 행복언덕쉼터)입니다. 임진왜란 전쟁터에 나온 농민군들이 건들거려 건드레산 이라거나, 동천동에서 볼 때 산에 구름이 끼면 비가 온다고 검드레산이라고 했습니다. 검드레산에서 신봉자이1차로 내려와 신봉사거리에서 바지산(186m)을 오릅니다. 신봉동과 성복동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성복중에서 도마치 고개까지 이어집니다. 밭재(田峴)가 바지로, 다시 산(山)을 붙여 바지산(田峴山)이 되었다고 추측합니다. 어르신들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바지산 산책로는 도마치고개에서 광교산과 단절됩니다. 바지산 제1봉(김수철 진달래 길)은 광교산 시루봉 조망 포인트입니다. 성복힐스테이트3차로 하산해 성복5교에서 성복천을 걷습니다. 수령 600년 성복동 느..

龍仁旅行(188): 시루봉 · 수리봉 · 안산(치마산) · 손허산

8월 10일(수) 휴식 시간 제외 3시간 33분, 11.27km 08:38 수지마을 버스 15-2 법륜사입구/시작 13:44 손곡천 손곡4교/종료 법륜사~ 바람의 언덕(375m)~ 시루봉(581.2m)~ 수리봉(565m)~ 말구리고개(225m)~ 안산(치마산 272.7m)~ 손허산(297m)~ 손곡천 DAUM 블로그에서 Tistory로 전환하며 새로운 환경에 익숙지 못한 탓으로, 언제 어떻게 실수를 했는지 지난 주 포스팅 한 동일 내용 산행기가 모두 삭제됐습니다. 다시 포스팅 하며 정확한 구간별 시간·거리를 재현 할 수 없어 유감입니다. 어쨋든 Tistory 첫 포스팅 입니다. 115년 만 폭우로 물에 잠긴 등산로를 오른 건 광교산 등산 하며 처음이었으며 광교산 정상 시루봉에서 들개(유기견) 떼를 만난 ..

龍仁旅行(187): 신봉계곡 · 시루봉 · 손골계곡

수량 풍부한 황골 신봉계곡에서 토끼재(433m), 시루봉(582m)을 올라 바람의 언덕(375m), 손골계곡(동천계곡)을 거쳐 손골성지로 내려오는 등산로는 광교산 최고의 납량 산행 코스입니다. 신봉동 황골에 황씨(黃氏)들이 집성촌 이뤄 거주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크고·넓은 골을 뜻하는 한골(大谷)의 변음으로 추정하며 용인 이곳저곳 비슷한 지명 사례가 있습니다. 신봉계곡에서 토끼재 오르는 등산로를 정비하며 길은 넓어지고 호젓한 숲 속 분위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바람의 계곡에서 손골성지로 내려가는 손골계곡(동천계곡)의 가톨릭 성지순례 길도 지자체에서 혹시라도 정비한다고 나서, 자연 상태를 훼손할 가 걱정이 슬그머니 앞섶니다. 손골계곡 등산로가 광교산에서 가장 손이 덜 타, 원시성을 비슷하게 보존한 곳입니다..

龍仁旅行(186): 종루봉 · 형제봉 · 도리산

경로: 신봉계곡~ 서봉사지 개울~ 토끼재~ 종루봉(비로봉)~ 형제봉~ 도리산~ 도리실(桃李室) 신봉계곡에서 토끼재를 올라 우측 시루봉 방향은 포기하고 좌측으로 종루봉과 형제봉, 도리산(桃李山 304m)을 거쳐 도리실로 하산합니다. 암반 부분인 종루봉, 형제봉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흙산 산행입니다. 비로봉으로도 불리는 종루봉은 ‘신라말 최치원선생이 신봉동 서봉사(瑞鳳寺)에 들렸다가 종을 쳐보고 경치의 아름다움에 감탄 종루봉이라 이름 지었다한다. 종대봉(鍾臺峰)이라고도 한다.’ 출처_ 이석순 수지향토문화답사기 59쪽 요약발췌. 종루봉(鍾樓峰 490m)은 토끼재(433m)에서 6~7분 거리입니다. 광교산 정상인 시루봉(582m)과 형제봉(兄弟峯 448m) 능선 중간쯤에 위치한 봉우리로 눈비, 햇볕 피할 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