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沃川旅行

沃川旅行(83): 고수봉 · 옥천 유채꽃축제

맑은공기n 2023. 5. 9. 17:40

동이면 금암사거리에서 구금강2교를 건너 비닐하우스(금강로 330) 우측으로 붙어 고수봉(高樹峰 해맞이산 298m)을 오릅니다. 동이면 주민들이 새해 해맞이 행사로 오르는 이외에는 고수봉만 목적지로 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는 철봉산(鐵峰山 449m)과 연계해서 찾는 산입니다. 옥천읍 교동리에 큰 나무가 있어 고수골(高樹谷)이라 불렸든 사례에서 고수봉 한자를 찾습니다.

구금강2교 남단에서 정상까지 쉬지 않고 39, 하산 할 때는 31분이 소요됐으니 보통 걸음으로 왕복 70분이면 오르고 내립니다. 정상 오를 때 유채꽃 축제가 벌어지는 금강 방향으로 잠시 조망이 트일 뿐입니다. 정상에서는 녹음기라 숲으로 가려 전망이 없습니다. 낮은 산치고는 60~80년 대 군() 폐참호들이 널려 있고 산행띠들이 많이 달려있습니다.

고수봉 정상에서는 엄청 경사진 올목재(분지벌고개)로 내려가 다시 철봉산을 오르는게 정석입니다. 오리가 금강에 머리를 박고 물고기를 잡아먹는 형세라 주민들이 올목(오리목올목)이라 부르는 고개를 카카오맵에서는 분지벌고개로 표시합니다. 올라온 등산로 그대로 되짚어 내려와 다시 구금강2(페고속도로)를 넘어 금암사거리로 회귀해 유채꽃 단지를 관람합니다.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진 유채꽃 단지(동이면 금암리 1139)에서 415일부터 5월 07일 까지 제1회 향수옥천 유채꽃 축제가 열렸습니다. 지난 이틀 동안 내린 비로 유채꽃이 많이 떨어져 절정은 지났어도 버려진 땅을 일궈 유채꽃을 심은 동이면 주민들의 농심(農心)과 동이초교와 우산분교 어린이들이 축제장에 설치한 벤치와 조형물이 꽃보다 아름답습니다.

옥천역 08:30 동이면 금암행 버스

08:54~09:06 금암사거리 하차/0.0km

09:14~09:22 구금강2교 남단(금강로 326)/0.57km~0.64km

09:24 등산로입구 비닐하우스(금강로 330)/0.79km

10:01~10:27 고수봉 정상/커피 휴식/2.1km~2.12km

10:58 구금강2교 남단 회귀/3.51km

11:08 금암사거리 회귀/4.07km

11:13 금강친수공원방향 우틀/4.3km

11:19 유채꽃 축제장입구(금강하구둑 226km 표식)/4.65km

12;20 유채꽃 축제장입구 회귀(금강하구둑 226km 표식)/7.61km

12:31 금암사거리 회귀/8.17km

12:58 압구정마을에서 회차하는 옥천시내버스터미널행 버스탑승

↓ 금암사거리에서 고수봉, 철봉산 조망:

구금강2교 방향으로:

구금강2교(폐경부고속도로 북단):

구금강2교에서 보는 고수봉. 새경부고속도로가 고수봉 관통:

유채꽃단지(친수공원) 방향 조망:

구금강2교 남단에서 시멘트 길 오릅니다:

차량출입 차단 줄:

오르며 뒤 돌아 봅니다:

검정 비닐하우스(금강로330) 우측에서 추락 주의하며 붙어 하우스 중간 쯤 뒤에서 숲안으로 치고 들어갑니다:

등산로 입구에 발길 흔적이 있습니다:

뒤 돌아 봅니다:

숲으로 들어서니 산행 띠 들이 있습니다:

안전 로프가 있습니다:

리기다 소나무 숲길 부터 대체로 산길이 편안해져:

폐참호:

또 폐참호:

그 때 그 시절 철저히 대비한 대공포대? 흔적:

우측 급경사지역에 로프가 있고 조망이 트입니다:

유채꽃 단지도 살짝 보입니다:

전방은 탕근봉, 큰물산 방향 입니다:

정상 직전 폐참호:

정상석을 원래 이름 고수봉 대신 동이면 주민들이 새해 해맞이 한다고 해맞이 산으로:

정상석 뒷면에 2009년 동이산악회 작품 명기:

부산, 대구, 인천 등등 산악회 산행띠들:

온길 되짚어 하산:

가운데 틈으로 어깨산이 보입니다:

비닐하우스 뒤 경사에서 낙상 조심해야!

비닐하우스 가까워지며 어깨산이 뚜렷:

다시 구금강2교를 넘어 갑니다:

구금강2교 넘어 우측에서 강뚝(도로)타고 가다 친수공원(유채꽃단지)로 내려 갈 계획:

뒤돌아 본 고수봉은 금강과 어울린 모양세가 예뻐!

이틀 동안 내린 비로 강물이 탁합니다:

금암사거리로 회귀해 유채꽃 단지 방향으로:

어깨산, 고수봉, 철봉산이 한눈에 조망:

친수공원 방향이 유채꽃 단지 방향:

유채꽃 단지로 가며 뒤돌아 본 구금강2교:

금강 대형 입간판 지점:

금강 하구둑 226km 표식:

표식지점에서 강변으로:

산과 강이 어울린 유채꽃 축제장으로 갑니다:

4 15일부터 5월 14 까지 계획된 제1회 향수옥천 유채꽃 축제는 5월 5일 ~ 6일에 내린 비로 인해 유채꽃이 낙화되며 방문 하루 전인 어제 5월 7일 자로 조기 종료됐습니다:

엘로우 동이:

유채꽃 전성기는 지났지만 그래도 예쁩니다:

제1회 향수옥천 유채꽃 축제는 4 15일부터 5월 14 까지로 계획했었습니다:

동이초등학교, 우산분교 작품:

귀여운 고사리 손들 작품!

어제(4월7일) 일자로 옥천 토속음식 먹거리 매장은 폐쇄:

아담한 다리가 쉬기 좋은 그늘:

동이면을 노랗게 물들인 유채꽃은 4월 22일~23일 절정을 이뤘다고 합니다:

내년에 자연친화형 동이면 유채꽃 축제를 기약합니다!

올목재, 철봉산 아래 올목 마을이 보입니다, 올목재 넘어 분지벌 마을과 올목 마을 사람들이 소통한 고개가 올목재(분지벌 고개)였습니다:

올목재 넘어 분지벌 마을은 없어졌으니 이젠 올목재가 맞습니다:

오리가 금강에 머리를 박고 물고기를 잡아먹는 형세 올목:

비석군이 특이한 금암사거리로 회귀:

버스 대기 시간이 남아 가까운 압구정 마을 산책:

입구정 마을:

압구정마을 앞 구경부고속도로 메타스콰이어 길. 경부고속도로 직선화로 구경부고속도로는 일반차량들이 이용: